지난 3일 저녁 창립 36주년 기념 봄 정기공연을 가진 토론토 한인합창단 (지휘 김훈모)의 모차르트 진혼곡「레퀴엠」연주모습. 이날 연주회에는 창단 후 처음으로 한인이 아닌 주류사회 성악인 4명이 특별 게스트 독창자로 협연, 눈길을 모았다.


한인합창단에 데뷔한 솔로들이 김훈모 지휘자 소개로 인사하고 있다.


한인합창단 36돌 봄 공연
진혼곡·성가곡 장엄연주 6백청중 갈채

한인합창단이 창립 36돌을 맞으면서 한층 농익은 연주실력을 과시했다. 토론토 한인합창단(Toronto Korean-Canadian Choir: 단장 장해웅)은 5월3일 저녁 다운타운 그레이스 교회(Grace Church On the Hill)에서 가진 정기 봄 공연에서 모차르트 진혼곡과 여러 성가곡을 주제로 2시간여 무대를 장식, 객석을 메운 6백여 청중을 무르익어 가는 봄 저녁의 음향에 취하게 했다.
45인 규모의 합창단은 이날 김훈모 박사 지휘와 임은성 씨 반주, Sinfonia Toronto 오케스트라와 협연으로 모차르트의 미완성 유작이며 유일의 진혼곡인‘레퀴엠’(Requiem: D단조 K626)을 주 연주곡으로 구노 및 생상스, 엘가와 모차르트의 같은 이름 곡 ‘Ave Verum Corpus’(경배하나이다,진리의 성체여)와 구노의 ‘O Divine Redeemer’(참회자) 등 여러 성가곡들을 들려주어 청중의 갈채를 받았다.


이날 연주는 특히 그동안 관례적으로 한인 출신들이 게스트 솔로로 무대에 서 온 것과 달리 주류사회 성악가들인 소프라노 쉐일라 디트리히(Sheila Dietrich)를 비롯, 메조 소프라노 린세이 프로맨(Lyndsay Promane), 테너 로베르트 부시어키비츠(Robert Busiakiewicz), 베이스 미셀 니비(Michael Nyby) 등 신선한 얼굴들이 특별게스트로 등장,열창을 선보여 팬들 관심에 부응하며 중량감을 더해 주었다.
전반부 성가곡을 들려준 데 이어 장엄한 합창으로‘주여, 그들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Requiem aeternam dona eis Domine)라는 가사로 막을 올린 레퀘엠은 모차르트가 직접 작곡한 ‘세쿠엔치아’(Sequentia, 연속된 노래들)와 ‘오페르토리움’(Offertorium, 봉헌미사) 등과 그의 제자 쥐스마이어(Franz Xaver Suessmayer: 1766-1803)가 작곡해 완성한 ‘생투스(Sanctus:거룩하시다), ‘베네딕투스(Benedictus:축복있으라), ‘애그너스 데이(Agnus Dei: 하나님의 어린 양)등으로 이어지며 영원한 안식을 노래한 모차르트 진혼곡의 감동과 진수를 유감없이 전달, 기립박수를 받았다.
합창단은 까다로운 라틴어 가사를 매끄럽게 소화해 땀흘려 연습한 성가를 빛냈으며, 김 지휘자는 모차르트 곡‘Ave Verum Corpus’와 ‘Lacrymosa’(슬프도다 애통의 날’을 연주해 청중의 환호에 보답했다.


한편 한인합창단과 쌍벽을 이루는 예멜합창단의 유인 이사장이 이날 이례적으로 연주회를 감상하고 격찬해 눈길을 모았다. 과거 20여년 한인합창단에 몸 담았기에 감회가 깊다는 유 이사장은 “성숙한 연주로 가슴 설레는 영적 감동과 황홀함의 벅찬 기쁨을 누리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훌륭한 4명의 독창자와 Orchestra 열연으로 연주가 한층 돋보였다. 특히 섬세한 표현의 해석과 정확히 돋보이는 지휘(Cuing)와 아름다운 드레스는 연주회를 더욱 빛내주었다.”고 최상의 칭송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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