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는 미국 금리인상과 중국 경제 둔화… 장기관점 투자계획을

새해 벽두부터 세계 금융시장은 커다란 변동을 보이고 있다. 전세계 주식시장은 근래 볼 수 없었던 커다란 하락세를 나타냈고, 중국의 주가와 유가는 무려 20%정도나 급격하게 폭락하였다. 특히 유가 급락과 루니화 가치 하락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캐나다 은퇴자나 예비은퇴자들이 지난 금융위기와 같은 커다란 혼란이 오지 않을 까 하고 걱정을 많이 하는것 같아 현재 투자시장을 점검해 보고 향후 바람직한 자산관리를 위한 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지난 해에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유가하락이 커다란 이슈였다면 금년에는 중국의 환율정책과 중국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장 큰 현안 이슈가 되고 있다. 중국정부는 최근 경제성장세가 둔화되는 조짐이 나타나자 경제를 부양하기 위한 조치로서 연초부터 여러차례 환율을 절하함에 따라 불안을 느낀 해외투자자들이 중국기업이나 중국에서 활동하는 해외기업의 주식을 투매함으로 전세계 주가하락으로 이어졌다. 캐나다 주가는 지난 해 4월 이후 20%정도 하락한 상태에 있고, 캐나다 달러는 지난 2013년이후 폭락하여 미화 1달러는 현재 1.40 캐나다 달러로 40%나 올랐다. 유가도 중국 등 세계 수요 감소와 미 달러 강세로 지난 1년 6개월 사이 70%나 폭락하였다.


현재의 상황이 과연 지난 금융위기들과 같은 상황일 까? 현재 세계 경제의 가장 큰 주요 이슈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라고 생각된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미국 경제가 좋아지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중국 경제는 과거 20여년간 10%수준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였지만 최근에는 7%수준으로 둔화되었으나 여전히 높은 성장률이다. 중국정부는 앞으로도 계획한 성장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경기부양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는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이 항상 순환하는데, 유가, 달러, 부동산, 주식 등 모든 자산도 한쪽 방향으로만 계속해서 오르거나 내리지 않고, 일정한 범위 내에서 자동적으로 조절되는 경향을 보인다. 유가, 캐나다 주가 및 루니화는 최근 급격히 하락세를 보였기 때문에 예상보다 빨리 회복세를 보일 수 있고, 그간 조정 없이 크게 올랐던 미국 주가, 부동산 등은 큰 폭의 추가상승을 하기 전에 조정이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이상에서 본 주요 경제이슈들은 과거 금융위기와 같이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위험으로는 보이지 않고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것들이다. 따라서 투자자산관리면에서 이러한 상황을 역으로 잘 이용할 수 있다면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투자의 기본은 분산투자이고, Buy Low, Sell High이며, 투자위험을 관리하는 수단들을 잘 활용한다면 좀더 안전하게 자산증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최근 가격이 많이 오른 것만 따라가지 말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계획을 세우고 목적에 합당한 투자포프폴리오를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 보유 자산중 최근 크게 오른 부동산이나 US달러 등 특정한 분야나 국가의 자산이 너무 많다면 비쌀 때 팔아 수익을 남기고 향후 투자수익잠재력이 높은 대상에 분산 투자하여 비중을 조정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된다.

< 김경태 - 은퇴투자 상담사, Maxfin 증권·보험 >
투자 상담 및 문의: 416-512-9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