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잘 골라야

일상생활에서 대화시 듣기는 하지만 이해가 곤란한 사람에게는 보청, 즉 증폭을 필요로 하게 되며, 음을 증폭 시키기 위한 전기 음향기를 보청기라고 합니다. 시력이 나쁜 사람이 안경을 쓰듯이 청력이 나쁜 사람은 보청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가장 적합한 보청기의 사용 기준은 보청기를 사용했을 때가 사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청력이 더 향상되는 사람을 보청기 사용 대상자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순음 청력 검사를 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30 데시벨(dB) 이상의 청력 손실이 있을 때 적용됩니다.
보청기의 종류로는 상자형, 귀걸이형, 귓속형, 안경형 등이 있고, 전기 전자 처리장치의 방식에 의해 아나로그 방식, 프로그램 방식, 디지털 방식으로 구분 됩니다. 이곳 캐나다 온타리오 주 내에서는 주정부 보건부의 등록제도로 정부에서 개인에게 보조금도 주고, 각각의 보청기마다 정부의 고유 등록 번호를 부여하여 그 종류나 가격, 사후관리 등이 철저하게 관리됩니다.


정확한 청력검사가 끝나면 환자에게 적합한 보청기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보청기는 분류 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보청기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소리가 안 들린다고 아무 보청기나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보청기를 사용할 것인지 환자의 청력상태, 나이, 귀의 기형, 외이도의 크기 등을 고려해 보청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나로그 형에 비해 프로그램어블 이나 디지털 형은 여러 주파수에서 환자에게 필요한 만큼의 음을 증폭 또는 압축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청력의 증진과 편리성이 우수한 반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며, 환자의 청력상태에 따라 아나로그 형으로도 충분한 난청의 호전과 좋은 착용감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청력의 상태를 무시하고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최신의 고막형 디지털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조건 고가의 작은 보청기라 해서 좋은 것이 아니고, 보청기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그 보청기가 증폭할 수 있는 소리의 정도와 기능 및 적응이 다르므로 어떠한 종류의 보청기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 청력 검사 후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며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처방받아 맞춘 후 수 차례 분석과정을 거침으로써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김호찬 - 김 보청기 대표, CK Hearing Centre >
상담 및 문의: 416-961-4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