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와 디지털

● Biz 칼럼 2016. 7. 4. 16:41 Posted by SisaHan

전기신호 변환방법 달라… 디지털이 훨씬 정교

아나로그 와 디지털: 아나로그형 이든 디지털형 이든 모든 보청기는 난청자의 말을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하기위해서 고막까지 증폭된 소리를 제공합니다. 아나로그 보청기는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전기적 신호를 음성신호로 바꾸어 줍니다.


디지털 보청기는 전기신호를 2진수로 변환(0 과 1로)합니다. 이 숫자들은 디지털 칩에 의해 분석되어지고 정교하고 복잡한 알고리듬을 통해 조작되어 집니다. 그 이후 최종적으로 사람의 귀에서 들을 수 있도록 이 숫자는 다시 전기적 신호로 전환되고 음향 에너지로 변환되어 집니다. 이 과정은 매우 빠르게 일어나며 보청기 내에서 일초에 수백만번의 처리과정을 거칩니다. 이 숫자들은 상상하는 어떠한 방법대로 조작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디지털 보청기가 주는 가장 큰 잇점입니다. 이진수의 숫자는 복잡한 계산과정을 거쳐 매우 유연하고 정교하게 보청기가 작동하도록 합니다.
디지털의 장점: 2진수의 숫자로 소리를 표현하는 기술은 아나로그 보청기 보다 더 유연하고 많은 기능들을 보청기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여 줍니다. 또한 개개인의 청력손실에 대해 더 정확하게 보청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보청기내의 증가된 처리 과정은 이상적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지털 신호 처리 기술(DSP)은 아나로그 처리과정에 비해 더욱더 깨끗하고 맑은 음질을 만들어 냅니다 (CD 플레이어<디지털 보청기> 와 카셋테잎<아나로그 보청기>의 음질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영리한 보청기로 불리워지는 디지털 보청기는 인공 지능적으로 소리를 처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똑 같은 기능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는 것 대신에 디지털 보청기는 들어오는 소리를 분석함으로써 어음 변별력의 증가를 위해 주변의 소음을 자동으로 줄여주는 기능들을 스스로 처리해 줍니다.

< 김호찬 - 김 보청기 대표, CK Hearing Centre >
상담 및 문의: 416-961-4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