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경제 호전되나?

♠ Canada Review 2017.04.11 05:24 Posted by SisaHan

중앙은행 조사‥ 기업들 저유가 타격에서 회복기대


캐나다 기업들이 지난 2년간 지속돼 온 저유가로 인한 불황 고비를 넘기고 올해 중 투자와 고용을 확대할 생각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은행인 캐나다은행은 3일 분기별 기업전망 설문 조사를 통해 업계가 지난 2014년 이후 유가 하락의 충격에서 벗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업계 동향을 전했다.

조사에서 응답자의 51%가 향후 12개월 내 고용을 늘릴 계획이라고 답해 고용을 축소할 계획이라는 응답 15%를 크게 앞질렀다. 이는 유가 하락 파고가 닥친 지난 2014년 이후 매출 증가를 기대하는 가운데 나온 가장 높은 수치라고 캐나다 은행은 설명했다.
경제 전망이 밝아진 데 대해 조사 보고서는 “에너지 관련 산업의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데다 캐나다 달러화의 약세가 수출과 관광업계 실적을 개선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기업계는 또 미국 경제에 대해 낙관론을 갖고 있고 이를 통해 대 미국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업계는 특히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캐나다의 숙원사업이던 대형 대미 송유관 건설 프로젝트인 키스톤XL 사업을 승인함에 따라 미국의 인프라 투자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주의적 정책 기조와 미국 기업의 법인세 인하가 현실화할 경우 캐나다 기업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볼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또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비용 부담과 배출가스 규제 정책으로 인한 제조 원가 상승도 부정적 요인으로 꼽혔다.
조사결과에 대해 한 분석가는 “캐나다 경제에 유가 하락이 몰고 온 최악의 충격파가 이제 지나갔다는 신호를 다각적으로 보여준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