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와 재활

■ 전문가 칼럼 2017.05.09 06:22 Posted by SisaHan

청력상실 막고 이해 향상‥ 정확한 검사와 선택 중요

대부분의 난청은 일반적인 타입의 보청기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보청기의 착용이 난청이 생기기 이전과 같이 소리를 정상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청력손상을 향상시켜 준다거나, 청력을 완전히 회복시켜 준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고 방치해 두면 아예 잃어버릴 수도 있는 소리를 보청기를 착용하여 적절한 치료와 소리의 증폭으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말을 배우는 어린 아이의 경우, 이 시기에 소리를 듣지 못하면 아예 평생동안 말을 배우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청력이 손상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이에 상관 없이 더 잘 듣기 위해서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너무 늦게 보청기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아예 소리를 잃어 버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선 보청기를 사용하면 보다 쉽게 말하는 것을 듣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서 함께 대화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도 없을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모임에서 여럿이 함께 대화하는 것도 편안하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대화 상대방에게 다시 한번 반복해서 말해 달라고 부탁할 필요도 없고, 듣기 위해서 애를 쓸 필요도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잘못 이해해서 난처하게 되지도 않을 것입니다.
보청기 선택 시 주의사항: 시력 저하로 안경 착용을 권유 받았을 때 안과검진이나 시력검사를 하지 않고 안경을 구입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보청기도 마찬가지 입니다. 보청기 선택에 필요한 장비를 통한 정확한 청력검사 후 선택된 보청기가 청력에 적합하고 우수한 성능을 가지게 됩니다. 보청기가 청력특성에 대한 고려 보다는 적당한 가격 흥정으로 무분별하게 보청기가 선택되었을 경우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따르게 됩니다.


첫째, 청력 손실에 맞는 적절한 보청기를 선택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하여 남아있는 청각마저 손상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둘째, 보청기를 회의적으로 판단하고 청력 손실 보상에 대한 소극적인 태도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보청기의 수명은 4-5년으로 보는데 이 기간동안 정기 점검을 받을 수 없고 고장 발생시 추가 구입이 불가피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는 정확한 청력 검사와 선택이 필요하고 보청기 사용자도 자신의 청각 보전과 활용에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합니다.

< 김호찬 - 김 보청기 대표, CK Hearing Centre >
상담 및 문의: 416-961-4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