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은 무엇인가

■ 전문가 칼럼 2017.12.06 00:38 Posted by SisaHan

신체 내부에서 들리는 소리의 느낌‥ 귀 질병과 관련

이명이란 외부에서의 소리 자극 없이 환자 자신의 귀, 머리, 목의 신체 내부에서 들리는 소리를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벌레 우는 소리, 바람소리, 사자소리, 종소리,기계소리, 휘파람 소리, 맥박 소리 등 여러 가지 소리로 나타나며, 다른 높이를 가진 음들이 섞여서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은 갑자기 혹은 서서히 발생하며 사람에 따라 간헐적으로 들리기도 혹은 항상 들리기도 하며, 때로 없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간혹 수 초 내에 멈추는 소리는 약 90% 이상의 사람이 경험하는 것으로 병적 이명에 포함되지 않으며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명의 징후는 약 95%는 귀의 질병과 관련이 있고, 그 중 약80%는 내이에 손상이 있는 감각신경성 난청, 예를들면 노인성 난청 및 소음성 난청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명이 있으면 청력검사를 먼저 받아보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명은 매우 흔한 질환의 하나로, 미국과 영국 그리고 캐나다의 경우 성인의 1/3 이상에서 이명을 경험 한다고 하며 이중 약 1/3은 심한 이명으로 인해 수면에 방해를 받기도 하고, 그리고 1 % 정도는 이명증이 너무 심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이명은 우선 작가적 이명과 타각적 이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각적 이명은; 급, 만성 중이염의 합병증과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갑자기 큰소리에 노출될 경우, 이독성 항생제나 항암제 등 약물성에 의한 경우, 또한 청신경 세포의 노화, 교통사고 등의 충격에 의해 발생됩니다.
이러한 손상에 의해 비정상적인 잡음의 발생과 청신경의 전기적 흥분이 지속되어 이명을 자각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타각적 이명은; 이명 환자의 약 10% 미만에서 나타나며 중이나 이관 내에 있는 근육의 경련에서 비롯되는 근육성 이명과 귀 주위의 혈관의 이상에 의한 혈관성 이명이 있습니다.

< 김호찬 - 김 보청기 대표, CK Hearing Centre >
상담 및 문의: 416-961-4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