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당] 참회를 모르는 장로님

● 칼럼 2018. 3. 27. 18:44 Posted by SisaHan

AD 54년부터 69년까지 재위한 네로는 로마의 악독한 황제로 꼽힌다. 자기 어머니와 아내를 죽이고 스승인 세네카를 자살로 내몰았다. 로마를 불바다로 만들고는 이를 빌미로 기독교인들을 학살하고 짐승 다루듯 탄압한 악명 높은 군주였다. 방탕과 폭정을 거듭하다 비참하게 생을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런데 그런 희대의 폭군도 업적이 있었다. 행정조직을 정비하고 직접세와 관세를 철폐해 자유무역의 토대를 놓았다. 노천극장을 만드는 등으로 문화를 꽃피우며 상당기간 나라가 태평해 이른바 ‘네로니아(Neronia)’ 시대였다는 평가도 한다. 심지어 마시모 피니라는 한 작가는 네로가 희대의 악한 괴물이 아니라 아주 진취적이고 업적이 많은 군주였다는 책까지 냈으니, 역사해석의 아이러니다.


조선시대 최악의 폭군으로 남은 연산군도 재위 12년간 끊임없이 악행만을 일삼은 것은 아니다. 그에게도 좋은 시절은 있었다. 왕위에 오른 초기에는 국정을 제법 살폈고 왜구와 여진족의 침입을 방비하는데 힘을 기울인 국방강화책은 잘한 일이라는 평을 듣는다. 그는 또 포악한 성격자로 여겨지지만 시집을 낼 정도로 문예에 능하고 감성적인 면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잔혹한 폭군으로 역사에 남은 로마의 네로 황제나 조선시대의 연산군도 기록을 뒤져보면 몇몇 업적을 들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는 한 나라를 다스리는 군주로써 크든 작든 책임감을 가졌다는 뜻이고, 그 것은 당연한 일이다. 자기 나라와 백성의 안위에 대한 최소한의 책무와 의무감은 지도자라면 너무 상식적인 소양이라고 우리는 이해한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국민의 손으로 직접 뽑은 지도자가 그런 업적이나 소양이라고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면 무슨 변고가 난 것일까. 정권이 아닌 ‘이권’을 잡은 거였다고 할 정도라면, 전제 왕권시대의 군주도 아니요 현대의 민주주의 국가에서 도대체 이해할 수 있는 일인가.


촛불혁명으로 탄핵당한 끝에 감옥살이를 하고 있는 대통령에 뒤이어 철창 신세가 확실해진 그의 선배 대통령 이야기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요사이 세계적인 토픽과 비아냥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히려 한 술 더뜨고 있어서 한국인들을 저마다 낯 뜨겁다며 가슴마다 분을 삭이는 중이다. 그가 재임 중 한 일이라고는 마치 금전에만 눈독을 들인 듯, 국민을 속이고 나라를 자기 식구들의 ‘족벌기업’처럼 운영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어서다.
이미 3년 전 ‘MB의 비용’이란 책을 낸 16명의 학자들은 그가 재임 중에 탕진한 국민세금이 “최소한 189조원”이라고 주장했다. 허공에 날린 자원외교에서 42조원, 국토를 짓뭉갠 4대강 사업에 84조원, 대기업 법인세를 낮춰준 ‘부자감세’ 선심으로 63조원에, 원전비리 등을 합치면 천문학적인 국고를 날렸다는 것이다. 요즘 매관매직과 세금횡령, 정경유착, 권력남용 등 20개를 오르내리는 그의 혐의들을 보면 그저 날린 것이 아니라 소문처럼 해외 곳곳에 숨겨 챙기지 않았나 하는 의심도 나올 만 하다.


돈 문제 말고 혹시 미미한 업적이라도 없을까 되짚어 보지만, 마땅히 떠오르는 게 없다. 국가기관의 댓글공작과 방송장악, 블랙리스트 등 비판 탄압에서 남북관계 파탄까지, 국민을 이간질 하고 ‘나라를 절단 낸’ 일들 외에 잘한 일은 도무지 찾기가 힘들다. 특히 그가 ‘장로님’인 탓에 기독교에 끼친 해악 또한 막대하다. 불교 인사들을 380명이나 캠프에 끌어들여 불법 선거운동을 시켰다는 사실도 그렇지만, “교회들은 하는 데 불교단체는 뭐하느냐”며 당선 축하금을 가져오라고 했다니,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는 직분자의 양심은 어디로 내팽개친 것일까. 기독교는 회개와 용서와 사랑의 종교다. 그가 잘못을 회개하고 깊이 사죄의 모습을 보였다면 일말의 동정을 얻었을지도 모른다.


돌아보면 그에겐 반성하고 되돌릴 기회가 여러번 있었다. 광우병 파동으로 광화문에 백만 항의인파가 몰렸을 때, 청와대 뒷산에서 다짐했다는 회심을 그는 곧 언론탄압과 정치보복으로 되치기 했다. 임기 말에 순리를 따랐으면 될 일을 무리한 선거공작으로 정권창출에 매달렸다. 그리고 본색이 드러난 지금도, 그는 참회가 아닌 떠넘기기와 회피의 비겁한 모습만을 보인다.
어쩌면 ‘맘몬의 우상’을 좇고도 회개와 사죄를 모르는 그에게서 기독교는 항존직(恒存職)이라는 장로직을 면탈해야만 하지 않겠는가. 아마도 감옥이 그런 그에게 내리는 하늘의 징벌인지도 모르지만…. 위선과 탐심으로 점철된 MB의 말로를 보며 한국민 모두가 다시금 지도자의 덕목과 철학, 소양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깨우치는 자책의 시절이다.


< 김종천 편집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