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객 70% EU·나토 국민 
러시아 책임론 강력 제재 촉구 
국제지정학에 큰 변화 전망도

우크라이나 사태로 미국과 러시아가 ‘신냉전’에 돌입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상황에서도 신중했던 유럽연합(EU)이 말레이시아 여객기 격추 사태의 충격 속에 러시아에 대한 강경 대응 카드를 뽑아들지 기로에 섰다. 유럽의 정책 변화는 러시아의 운신 폭을 크게 좁히게 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대러시아주의 부활’ 구상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
 
이번 사고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네덜란드의 마르크 뤼터 총리와 영국의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가 19일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MH17 여객기가 격추된 것과 관련해 ‘러시아 책임론’을 거론하며 유럽연합의 대러 정책 변화를 촉구했다고 <블룸버그 뉴스> 등이 전했다. 사고 여객기의 출발지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이었던 탓에 탑승객의 70%가 유럽연합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원국 국적자다. 캐머런 총리와 뤼터 총리는 “우크라이나의 친러 분리주의 반군이 여객기를 격추했다는 증거를 고려해 러시아에 대한 유럽연합의 접근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이날 전화회담에서 합의했다고 영국 총리실이 밝혔다.
 
캐머런 총리는 <선데이 타임스> 기고문에서 “MH17 여객기가 반군 장악지역에서 발사된 지대공 미사일에 의해 공중 폭파됐다는 증거들에 점차 무게가 실리고 있다”며 반군에 무기를 지원한 러시아의 책임을 비난하고 제재 강화를 촉구했다. 대러 제재에 신중했던 독일은 여객기 격추 규탄과 함께 공정한 조사를 강조했지만,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프랑스의 러시아에 대한 군함 판매를 중단해야 한다고 발언 수위를 높였다. 지금까지는 유럽연합 내에서 발언권이 큰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은 경제적 이해 때문에 러시아 제재에 미온적이었다. 또 영국도 강경 발언과 달리 실질적으로는 실리 보전에 바빴다. 때문에 유럽연합은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이후 지금껏 ‘이빨 없는 제재’만 거듭하다 지난 16일 미국과 함께 대응 수위를 좀더 높이기로 했지만 제재 대상은 확정하지 않은 상태였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여객기 격추가 국제 지정학에서 우크라이나 분쟁의 위상을 확 바꾸며 유럽연합의 태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전망한다. 마크 갈레오티 미국 뉴욕대 교수(국제정치학)는 <포린폴리시> 기고문에 “미사일 한개가 지난 여섯달간의 전쟁을 완전히 재정의했다”며 “여객기 격추는 서방 강경파에 충분한 구실을 줄 뿐 아니라 (우크라이나) 갈등을 방치하면 더 큰 위험을 부른다는 강력한 상징을 제공했다”고 짚었다. 결국 미국과 유럽 내 여론 압력으로 유럽연합이 한층 강경해지면, 우크라이나 동부를 포함해 러시아계 문화권의 수호자를 자처했던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친러 반군과 선을 그어야 하는 어려운 선택에 몰릴 수 있다. 하지만 벌써부터 증거 훼손 공방이 벌어지는 터라 여객기 격추 책임을 친러 반군으로 확정하고, 러시아의 미사일 기술 지원 등 개입 증거를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유럽연합에선 당장 변화가 감지된다. 미국 인터넷 매체 <복스>는 대러 외교정책을 조율할 차기 유럽연합 외교안보 대표 후보로 유력했던 친러 성향의 페데리카 모게리니 이탈리아 외무장관이 이번 사태로 낙마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짚었다. 유럽연합이 이달 말까지 확정해야 하는 러시아 기업 제재 대상 선정도 러시아에 더 큰 타격을 주는 쪽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 정세라 기자 >


심판 당한 새정치 ‘경악’

● Hot 뉴스 2014. 7. 31. 16:56 Posted by SisaHan

주승용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가운데) 등 지도부가 30일 저녁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개표 방송을 보며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왼쪽은 표철수 최고위원, 오른쪽은 김재윤 의원.


[7·30 재보선]
참패에 고개 숙인 야당

선거상황실 개표 내내 한숨·탄식
밤 11시께 대국민 사과문 발표

“혁신·책임있는 모습 못 보여드린탓”
광주 광산을 투표율 전국 ‘최하’
공천 향한 냉랭한 지역민심 확인

“국민 여러분의 뜻을 무겁고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저희가 여러가지 부족함을 보여 정부 여당을 견제하고자 하는 국민의 뜻을 받아안지 못했다.”
7·30 재보궐선거 대참패가 사실상 확정된 밤 11시께 유기홍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은 국민들에게 사과 메시지를 발표했다. 유 대변인은 “저희가 분명하게 혁신하고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것에 대한 국민들의 질책이라고 생각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기자들에게 “최악의 경우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좀 당황스러운 상황”이라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30일 당대표 회의실에 마련된 선거 상황실은 개표방송 내내 한숨과 탄식이 계속됐다. 주승용 사무총장과 양승조·조경태 최고위원, 전순옥 의원 등 10여명의 당직자가 늦게까지 개표방송을 지켜봤지만 곳곳에서 참패하는 상황을 보며 침묵을 지켰다.
 
밤 10시20분께 수원 팔달에 김용남 새누리당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된다는 방송이 나오자 당직자들은 “정말 당선이 맞냐”고 되물었다. 손학규 상임고문의 패배가 그만큼 충격적이었던 탓이다. 수원 영통에 출마한 박광온 후보의 당선에만 잠시 화색이 돌았지만, 전남 순천곡성의 서갑원 후보 패배 소식에 말을 잇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철수 공동대표는 국회 밖에서 개표 상황을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낮부터 새정치연합에선 선거 결과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5곳에서 승리하는 것도 쉽지 않다”, “4곳만 겨우 이길 것”이라는 예상이 조심스레 나왔다.
저녁 8시40분께 전국 평균 투표율이 공개되자 새정치연합의 우려는 점점 현실화됐다. 이들은 특히 야당의 텃밭인 광주 광산을과 전남 순천·곡성의 대조적인 투표율에 굳은 표정을 지었다. 광주 광산을의 투표율은 전국에서 제일 낮은 22.3%로 나타났고, 전남 순천·곡성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51.0%를 기록했다. 공천 잡음 끝에 권은희 후보를 내세운 광주 광산을의 경우 낮은 투표율은 중앙당의 공천에 대한 냉랭한 지역 민심을, 전남 순천·곡성의 높은 투표율은 새정치연합의 후보에 대한 심판의 의미로 읽힐 수 있기 때문이다. 수원 3곳의 30%대 낮은 투표율도 이들의 우려를 더했다.
 
주승용 사무총장은 “아무래도 가장 더운 여름철이다 보니 투표율이 대단히 낮고 원래 15석 중에 새누리당이 9석을 갖고 있어 상당히 힘든 선거”라며 “세월호법 제정에 따른 단식과 선거를 병행해 상당히 힘든 선거운동이었다”고 몸을 낮췄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공천에 대한 일부 반발을 효과적으로 제어하지 못한 것이 중요한 패인이었고, 권은희 후보의 남편 재산 문제,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흑색선전 같은 네거티브 선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게 또 하나의 패인”이라고 참패의 원인을 짚었다.
<이승준 기자>


검색만 잘 해도 ‘생활 박사’

● 토픽 2014. 7. 31. 16:49 Posted by SisaHan
인터넷 없이는 생활 자체가 어려운 시대가 됐다. 그럼 생활 속에서 인터넷을 잘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좋은 검색 습관을 가지는 것”이라고 답한다. 검색이 상식을 늘리고 지혜를 구하는 주요 수단인 시대가 됐다는 것이다. 특히 부모의 검색 습관은 자녀들의 인터넷 활용에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그럼 어떤 검색 습관이 좋은 것일까?


지혜로운 인터넷 활용‥ ‘검색의 비법’

올해로 10년째 검색 일을 해와 ‘검달’(검색의 달인)로 통하는 김상균 다음커뮤니케이션 검색총괄본부장에게 ‘비법’을 물었다. “비법은 무슨. 그냥 궁금한 게 있을 때마다 검색을 하고, 어떻게 하면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을까 고민하면 돼요.” 헐~! “계란 삶을 줄 아세요?” 그가 느닷없이 물었다. “단백질은 60℃ 이상이면 익는 거 아세요. 대부분 계란이 익을 때까지 물을 끓이는데, 그럴 필요 없어요. 물이 끓는 즉시 불을 끄고 10분 정도 기다리면 돼요.” 그는 방금 전 검색을 해서 알아낸 사실이라며, 가스 요금을 엄청 절약할 수 있다고 했다.
 
‘검달은 무슨?’ 하는 표정을 읽었는지, 그가 “제 경험으로 볼 때”라며 말머리를 돌린다. 그는 먼저 “검색 사이트 2~3곳을 함께 이용하는 습관을 가지라”고 권했다. 검색 사이트별로 사업 모델에 따라 검색 철학이 다르고, 이용자가 검색어로 요구한 정보를 찾아오는 능력 및 찾은 정보와 검색어의 적합도를 따져 보여주는 순위(랭킹)를 정하는 방식도 다른 까닭이다.
국내 검색 사이트 업계의 막내인 줌인터넷 정상원 부사장의 말을 들어보면, 네이버와 다음은 ‘가두리’ 성격이 강하고, 구글과 줌은 개방성을 앞세우고 있다. 가두리란 이용자가 찾을 법한 정보를 확보하거나 만들어지게 한 뒤 그것부터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이용자를 자기 사이트에 가둬 페이지뷰를 올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개방성은 정보가 있는 사이트를 찾아주는 기능을 중시한다.
가두리 성격이 강한 검색 사이트들은 사이트 내 정보에 다른 검색엔진에서는 찾아지지 않게 하는 장치를 해두고 있다. 이 때문에 줌에서는 네이버의 카페나 블로그 정보가 검색되지 않는다. 2~3가지 검색엔진을 함께 이용해야 하는 이유다.
 
김상균 본부장은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찾으려면 질문을 잘해야 한다”며 평소 훈련 습관을 가질 것도 권했다. 검색어를 잘 써야 한다는 얘기다. 검색어는 이용자가 검색엔진한테 주는 질문이자 명령이다. 원하는 게 무엇인지 명확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검색엔진의 눈높이에 맞추는 게 중요한데, 짧으면서 보편적인 용어를 사용해야 한단다. 예을 들어 ‘주유비 가장 싼 주유소’보다는 ‘싼 주유소’라고 하는 게 좋다. 주유비는 주유소에만 있고, 싼 주유소란 표현을 쓰면 당연히 가장 싼 곳부터 찾아 보여준다. ‘타이 파타야 여행 후기’는 ‘파타야 여행’이라고 하면 된다. 파타야는 타이에 있고, 정보는 당연히 후기 일테니 나머지는 사족이다.
김 본부장은 “검색 사이트가 추천하는 검색어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말한다. 예를 들어, 여름휴가 계획을 짜면서 캠핑과 관련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검색어 칸에 ‘캠핑’이라고 치는 순간 관련 검색어가 주욱 나타나는데, 찾고자 하는 정보에 가장 적합한 것을 골라 선택하는 것이다.
 
그는 검색의 기본 철학에 대해 “누구한테나 똑같은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검색엔진은 학력, 지위, 재력, 나이에 상관없이 이용자들을 똑같이 대한단다. 그는 검색어와 정보의 관계를 ‘궁합’이라고 표현했다. 정보가 만들어진 배경을 잘 이해하고 그에 잘 맞는 검색어를 사용해야 원하는 정보와 딱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요즘 맛집 찾을 때 ‘오빠’라는 표현을 함께 쓴다고 합니다. 오빠란 말을 넣는 순간, 광고성 후기는 뒤로 밀리고, 맛과 함께 좋은 추억까지 담긴 글이 위로 올라오는 거죠.”
김 본부장은 건전한 인터넷 이용 습관을 갖는 방법으로 “가족간 검색 배틀을 생활화하라”고 권했다. 여름휴가 계획을 짜면서 캠핑장이나 민박집 정보를 찾거나 주말 외식 장소 정보를 검색할 때 배틀을 하면, 훈련도 되고 재미도 더한단다. 자녀가 어린 경우, 함께 식사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자녀한테 자주 질문을 던져볼 것도 권했다. 예를 들어, 자장면을 먹을 때는 “자장면 색깔은 왜 이렇게 검을까?” 내지 “자장면은 어느 나라 음식일까?”라고 하고, 캠핑을 할 때는 “멧돼지 나오면 어떻게 하지?”라고 물은 뒤 검색해서 알려달라고 부탁한다. 그는 “아이들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교육용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깨닫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현장에서 직접 찾아 익힌 지식은 절대 잊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가 생각하는 검색의 가장 큰 효용성은 ‘생활 참모’다. 현명한 결정을 돕기 때문이란다. 그는 이런 점을 들어 “검색엔진의 성능은 국가경쟁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따라서 이용자들이 검색 사이트 여러 곳을 함께 이용하면서 경쟁을 시켜, 늘 개선하고 혁신하는 자세를 갖게 해줄 것을 주문했다.
< 김재섭 기자 >


Mortgage 이자율에 대하여

주택을 구입하시면서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부분중의 하나가 몰기지 이자율이 아닌가 합니다. 
이자율에 따라서 매월 원리금 부담액이 결정되기도 하지만 금리가 올라갈 때 생기는 월부금 인상의 위험도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몰기지 이자율은 금리가 계약기간동안 처음에 약정한 금리로 고정되어 변함이 없는 고정금리와 계약기간내에 중앙은행 금리(Prime Rate)의 변동에 따라 변하게 되는 변동금리로 구분됩니다.
금융기관들이 금리를 결정할 때 기본적으로 해당자금의 조달금리에 적정마진을 가산하여 정하게 되는 데, 고정금리 대출용 자금은 고정금리로, 변동금리 대출용 자금은 변동금리로 조달하기 때문에 자금의 조달금리 자체가 달라서 두가지 금리가 항상 비슷하게 움직이지는 않게 됩니다.
 
고객분들 입장에서는 일단 최저금리를 선호하시게 되지만 각 금리별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금융기관들이 제공하는 최저 금리 모기지 상품은 거의 모두가 3년-5년의 중장기성 Closed 몰기지인데 중간에 상환할 경우 벌금이 있습니다. 벌금은 변동금리 상품의 경우 대부분의 금융기관들이 잔여 계약기간에 관계없이 3개월분 이자만 부과하지만, 고정금리 상품의 경우에는 잔여 계약기간동안에 해당하는 고시금리와 실제 적용금리와의 차액을 벌금으로 징수하게되므로 대체로 고정금리 상품의 벌금이 많이 비싼 경향이 있습니다.
변동금리 상품의 장점은 금리가 싸다는 점이 첫번째일 것 같고 둘째로는 중간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갚게 되더라도 벌금이 싸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반면 금리 상승기에는 높은 이자율 부담의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고정금리 상품은 계약기간동안 이자가 동일하기 때문에 금리변동에 영향을 받지않고 마음의 평안을 가질 수 있으며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싼 금리의 혜택을 보게 됩니다. 반면에 계약금리가 다소 높고 만약에 중간에 상환하게 되면 비싼 벌금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고객 분들께서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시고 본인의 형편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고객분들의 편의를 위해 현재 시중에 적용되는 기간별 몰기지 최저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3년 변동(Closed): P-0.6%, ▲5년 변동(Closed): P-0.75%, ▲Line of Credit(Open): P+0.5%, ▲1년 고정(Closed): 2.89%, ▲2년 고정(Closed): 2.34%, ▲3년 고정(Closed): 2.49%, ▲4년 고정(Closed): 2.77%, ▲5년 고정(Closed): 2.79%. 단 금리는 July 21, 2014 현재 각 금융기관의 Special 이자율로, 언제든지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모기지 금리나 각종 융자신청과 관련하여 궁금하거나 상담이 필요하시면 모기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진화영 - 모기지 에이전트, Atlantic(HS) Financial >
모기지 상담 및 문의: 647-688-8593, hyjin916@yahoo.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