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만 후보에 2배 표차 - 1784 대 896표 대승
투표율 37.07% 불과 이 후보 월말 총회서 취임

토론토 한인회 제34대 회장에 이기석 후보가 압도적 표차로 당선됐다.
3월28일 치러진 한인회 정·부회장 선거에서 기호 1번 이기석 후보팀은 총투표자수 2천680표 가운데 1천784표를 득표, 896표를 얻는 데 그친 기호 2번 최재만 후보팀을 2배 가까운 큰 표차로 누르고 당선됐다.
앞으로 2년간 한인회를 이끌게 된 이기석 회장·노문선·신효범 부회장 후보팀은 이날 GTA지역 4곳에 분산 설치돼 진행된 투표소 가운데 한인회관 투표소에서 572표 대 173표로 3배가 넘는 표차를 낸 것을 비롯, 최대 밀집지역인 노스욕(강림교회)에서 694표 대 483표, 서부지역(웨스트몰 실협조합)에서 349표 대 134표로 이겼으며, 블루어 한인타운(BIA사무실)에서 169표 대 106표로 63표 앞서는 등 4개 투표소 모두에서 최재만 회장·이영실·박건원 부회장 후보팀을 이겨 예상을 깬 대승을 거뒀다.
이날 선거에 참여한 총 투표수 2천680표는 전체 등록선거인수 7천230명 가운데 절반에도 크게 못미치는 것으로, 투표율이 겨우 37.07%에 불과, 근래의 한인회장 선거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다.


승리가 확정된 뒤 당선소감을 밝힌 이 당선자는 “너무 감사하다. 많은 동포들이 도와주신 것 같아 정말 감사드린다”면서 “부담도 되는데…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해나가겠다. 앞으로 모든 세대가 어우러지는 한인회가 되도록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의 승인에 대해서는 “많은 팀원이 한마음으로 움직여 주어서 좋은 결과를 낸 것 같다”면서 “팀웤과 전략의 승리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개표는 오전 9시부터 시작된 투표가 오후 6시를 기해 마감되고 투표함이 한인회관에 집결된 뒤 7시40분경부터 시작됐다. 4개 투표함 가운데 투표인수가 가장 적은 블루어투표소 집계가 30여분 만인 8시께 마무리 된 것을 시작으로 웨스트몰 투표소, 그리고 검표에 시간이 걸린 한인회관과 노스욕 투표함 순으로 개표결과가 나왔다.
개표 시작 전부터 한인회관에 나와 결과를 지켜보던 이기석 후보는 웨스트몰 투표소에 이어 한인회관 투표소 개표결과가 나오면서 승리가 거의 굳어지자 축하인사를 받으며 부회장 후보들과 서로 반갑게 격려의 악수를 나누고 언론의 사진 촬영에도 임했다. 최재만 후보는 이날 한인회관에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영실·박건원 부회장 후보가 운동원들과 함께 나와 개표를 지켜보다 패색이 짙자 자리를 떴다.



한편 김세영 선거관리위원장은 9시30분께 최종 집계한 후보별 득표결과를 발표하고 현장에서 이기석 후보의 한인회장 당선을 선포하는 한편, 이진수 회장을 통해 당선증을 즉석 교부했다. 이기석 당선자는 이달 하순으로 예정된 한인회 정기총회에서 공식 취임한다.
이날 회장단과 함께 투표로 선출된 한인회 이사선임위원은 김영환(653표), 이제니(511표), 방윤준(383표), 박진천(324) 후보 등 4명이 당선됐다. 이들 중 3위까지는 이기석 후보측 위원이며, 박진천 당선자만 최재만 후보측 위원이다. 나머지 낙선된 위원후보는 황준희 296표, 이건엽 138표, 김효선 후보 127표 등을 얻었다.


이기석 회장 당선자는 1967년생(49세)으로, 토론토대 약대를 졸업하고 현재 중앙악국-핀치 메디컬을 운영중이다. 그동안 한인회 부회장과 장학재단 이사, 세계 한인무역인협회 토론토지회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 회장 당선자는 선거기간에 ▲한인양로원을 증설하고 ▲한인회관에 아동 돌봄센터를 운영하며, ▲주류정치인 네트워킹 소사이어티 지원, ▲한인회 회원 증대 및 재무안정성 확보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 문의: 416-383-0777 >



니켈전지처럼 완전히 방전 후 사용하면 수명 짧아져

100%된 뒤에도 꽂아둬야
몸에 지녀 벼락맞진 않아

배터리는 시간이 갈수록 성능이 떨어진다. 배터리에 여러가지 화학물질이 가루 형태로 존재하고 이를 고정하기 위해 결합제로 붙여놓는데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면 화학물질 일부가 조금씩 떨어져 나가 그만큼 전자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배터리를 0%까지 완전히 방전한 다음 충전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이는 니켈카드뮴전지와 니켈수소전지가 대세였을 때의 얘기다. 하지만 리튬이온전지는 완전 방전한 다음 사용하면 오히려 수명이 짧아진다. 완전 방전하면 내부에서 전자를 주고받는 집전체라는 구성회로가 손상되는 탓이다.


배터리 충전이 100% 된 뒤에도 계속 전원에 꽂아두는 게 괜찮은지도 사용자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다. 한국전기연구원은 “휴대전화의 경우 100% 충전됐다는 초록색 불이 들어온 상태여도 계속 꽂아두면 더 충전이 된다. 완전히 충전하기 위해서는 2시간 이상 더 꽂아둬야 한다”고 밝혔다. 충전율은 보통 표면 상태의 전압을 재어 표시하는데 전지 안 리튬이온의 농도 편차가 심해 전압이 충분히 확산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특히 1년 이상 지난 배터리는 성능이 더 떨어지기 때문에 더 오랜 시간 둬야 충분히 충전할 수 있다.
노트북 등 전자제품의 코드를 전원에 꽂은 채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에 지장이 없는지도 헷갈려하는 문제다. 정답은 “아무 문제가 없다”이다.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배터리를 충전하면 충전 속도가 느려질 뿐 배터리 수명에는 아무 영향을 주지 않는다. 오히려 배터리에 휴식을 주는 것이어서 성능 유지에 좋을 수 있다.


건전지에도 금속물질이 들어 있어 목걸이나 팔찌처럼 몸에 지니고 다니면 벼락(낙뢰)을 맞을 수 있다는 속설은 사실이 아니다. 한국전기연구원 실험 결과 낙뢰에 맞을 확률은 높은 곳일수록 높았지만 몸에 지닌 물건과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휴대전화 통화가 낙뢰를 일으킬 수 있다는 얘기도 근거가 없다. 휴대전화에서 발생하는 전자기파(1.5~2㎓)는 낙뢰의 전자기파(최대 10㎒)와 전혀 다른 주파수여서 상관이 없다.



성장기에 진행 조심

● 건강 Life 2015. 3. 28. 13:57 Posted by SisaHan

<척추측만증> 원인과 치료

척추 주변의 근육 약화가 한 원인일 수도
가방 한쪽으로 메기·칼슘 부족 등은 무관
경증은 보조기 착용 등 관찰…중증은 수술

한창 키가 자라는 성장기 아이는 허리 모양을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허리는 앞에서 볼 때 일직선이어야 하지만, 드물지 않게 좌우로 휘어져 있는 척추측만증이 나타난다. 곧바로 섰을 때 몸이 좌우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거나 어깨 높이가 차이가 난다면 이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공부나 컴퓨터 사용 등으로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 상대적으로 운동 시간이 부족해져 척추 주변 근육이 약해져 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관련 전문의들은 16살 안팎에 척추의 성장이 끝나면 척추의 휘어짐도 멈추지만 한창 성장기에 있으면 휘어짐이 더 심해질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운동 부족 탓, 척추 주변 근육 약화
척추측만증은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거나 허리의 중심선이 휘어져 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다. 또 양쪽 어깨의 높이에 차이가 나거나 좌우 골반이 평행하지 않고 한쪽으로 기울어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의사는 몸통의 휘어짐 여부를 측정하는 검사를 한 뒤, 방사선 촬영을 통해 척추 상태를 보고 최종 진단을 하게 된다. 척추측만증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운동 부족이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추정이 나온다. 책상에 오랜 시간 앉아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운동량이 부족해 척추를 잡아주는 척추 주변 근육이나 척추 관절이 약해져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척추측만증도 가족 가운데 이를 앓고 있거나 앓은 적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생길 가능성이 더 높다. 또 남자아이보다 여자아이한테 더 빈도가 잦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척추측만증에 키성장 지장없어
척추측만증은 겉으로만 봐서는 몸의 불균형 외에 별다른 증상이 관찰되지 않는다. 종종 허리 통증을 호소하지만 척추측만증이 원인이라기보다 자세 자체가 잘못됐거나 허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해서다. 또 너무 오랜 시간 앉아 있어 발생하는 통증이 대부분이다. 척추측만증이 있다고 해서 키 성장이 멈추는 건 아니다. 다만 허리가 옆으로 휘어져 있어 키가 작아 보일 뿐이다. 흔히 앉는 자세가 나쁘면 척추측만증에 걸린다고 여기나 반대로 척추측만증 때문에 자세가 틀어진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일상생활의 자세는 척추측만증의 발생이나 진행과는 큰 관계가 없다. 학생들의 경우 가방을 한쪽으로 멘다거나 칼슘 섭취가 부족해 허리가 휜다는 속설도 있으나 의학적으로는 근거가 없다.
결국 측만증을 이유로 자세, 음식, 운동 등에 제한을 둘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다. 측만증의 발생과 진행은 이러한 것들과 아무런 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다만 평소에 수영이나 척추 체조를 통하여 척추의 유연성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고, 특히 성장기에는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측만증의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곡이 아주 크지만 않다면 대부분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없다. 또 2세에게 유전되는 유전병도 아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더는 진행하지 않도록 정기관찰 관리해야
척추측만증 치료는 정기적인 관찰, 보조기 착용, 수술 등 3가지로 나뉜다. 휘어짐이 심하지 않을 땐 추가 진행을 막도록 보조기 등을 착용하고 정기적 관찰을 할 필요가 있다. 증상이 심할 땐 변형을 교정하는 수술 등을 할 수 있다. 이때 척추의 성장을 고려해야 하는데, 대부분 척추 성장이 끝나는 시기(남자 17살, 여자 15살)가 지나면 더는 휘어지지 않는다. 즉 성장이 끝났거나 거의 끝나가는 시기의 청소년은 휘어짐이 심하지 않다면 추가 진행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대부분 정기적인 관찰에 그치게 된다. 다만 필요한 경우 보조기 착용 치료를 하게 된다.
이보다 어려 성장이 계속되고 있는 청소년은 휘어짐이 더 진행될 수 있어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보통 휘어진 각도가 20도 이하이면 허리의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는 운동을 하며 3~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검사한다. 조금 더 진행하더라도 40도 이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휘어진 각도가 그 이상이면 키 등 성장에 지장을 불러일으킬 위험이 높다. 아울러 성인이 돼서도 계속해서 허리가 휠 수 있다. 이와 함께 휘어짐이 심해 심장이나 폐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 김양중 의료전문기자 >



[1500자 칼럼] 개성공단 문제를 풀려면

● 칼럼 2015. 3. 28. 13:10 Posted by SisaHan

개성공단이 2년 만에 다시 어려움에 처했다. 2년 전엔 한-미 연합훈련 때문이었는데 이번엔 일단 임금과 토지사용료 때문이다.
2004년 개성공단 가동을 앞두고 남북은 공단운영에 관한 사안은 쌍방이 합의한 내용을 북한 법령으로 제정해 적용하기로 했다. 법령의 시효는 10년으로 하고 시효 만료 전에 개정 내용을 협의하기로 했다. 남북은 초기 3년은 임금 인상을 안 하고 4년차부터 매년 5%씩 인상해주기로 했다. 토지사용료는 10년 후부터 내기로 했다. 그런데 최근 북한이 10년 시효가 지난 시점에 남북 협의 없이 법령을 개정하면서 임금을 기본 5%보다 0.18% 더 올리고 토지사용료는 평당 5~10달러씩 내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2013년 한-미 연합훈련 때문에 공단을 4개월 폐쇄했다가 8월에 재가동하면서 남북은 ‘개성공단 공동위원회’를 구성하여 공단운영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10년 시효 만료를 앞둔 조처였다. 그런데 그런 약속을 한 지 1년여 만에 북한이 개성공단 노동규정 등 13개 관련 법령을 개정하면서 임금과 토지사용료 액수를 일방적으로 결정했다. 그리고 4월부터는 그걸 내라고 기업들을 압박하고 있다. 개성공단 공동위원회를 열자는 정부의 통지문도, 기업들의 건의문도 접수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왜 이러는가? 돈 때문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지만, 그것 때문만은 아닌 것 같다.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한의 다른 요구를 들어줄 수밖에 없도록 만들려는 ‘돌려차기’인 것 같다. 군사훈련 중지, 대북전단 살포 중지, 통일준비위원회 해체 등 여러 가지 요구가 있지만, 북한 정치문화를 고려하면 자기네 ‘최고존엄’을 건드리는 대북전단 살포 중지가 최우선 요구일 것 같다. 북한이 이번 조처를 취한 시점에서 북한의 그런 속내가 읽힌다.


지난해 10월 초 북한 고위층의 전격 방남을 계기로 남북 고위 당국자 간 대화가 있었다. 그 결과 2차 남북 차관급 대화가 성사될 뻔했으나 무산됐다. 대북전단 살포를 막아달라는 북한의 요구를 우리 정부가 들어주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지난해 11월은 당연히 남북관계가 경색될 수밖에 없었다. 바로 이러한 시점, 10년 시효는 지났고 남북 협의는 불가능한 시점에 124개나 되는 기업들 때문에 남한 정부가 자기네 요구를 들어주면서 대화에 나올 수밖에 없도록 만들자는 계산을 했다고 본다. 돈 때문이었다면 임금을 0.18%만 더 올리진 않았을 것이다. 토지사용료도 평당 5~10달러라고 여유를 두지 않았을 것이다. 돈 문제는 협상의 여지가 있다는 암시로 보인다.
북한이 10년 전의 악속, 1년 전의 약속을 깨고 일방적 결정을 밀어붙이려고 한다고 우리 정부가 이번에도 ‘원칙’이니 ‘진정성’이니 하면서 문제해결을 미루면 안 된다. 남북 당국 사이에 낀 공단 기업들의 사활이 걸린 문제다. 새 통일부 장관은 이 문제를 풀면 ‘아무나’가 아니라 ‘그 사람’이 될 수도 있다.


개성공단 문제를 풀려면 남북회담부터 성사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북전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대북전단 살포를 중지시키기 위해서는 그걸 ‘표현의 자유’로 보는 대통령부터 설득해야 한다. 신임이 두터운 비서관 출신 장관이기 때문에 가능하리라 본다.
북한 당국도 무리수를 두면 안 된다. 이번에 개성공단 문제를 잘못 처리하면 2013년 11월부터 야심차게 시작한 18개 경제개발구 사업 추진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1990년대 초 북한은 ‘나진·선봉 자유경제무역지대’에 외국투자를 유치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투자 희망자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고압적 태도와 까다로운 제도 때문이었다. 그런 경험이 있는 북한이 이번에 또 개성공단에서 ‘갑질’을 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외국 기업들이 그걸 보고도 외국투자가 절대 필요한 18개 경제개발구에 투자하겠다고 선뜻 나서겠는가? 북한 당국은 무엇이 김정은 시대 경제치적 쌓기에 장애를 조성하는 일인지 자문해볼 필요가 있다.
< 정세현 - 전 통일부 장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