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6월 4일 밤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메르스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강남재건축총회 참석자들 국비지원에서 제외돼
‘메르스 대응’ 둘러싼 정부-서울시 갈등의 연장


서울시가 자가격리 조치했으니 생계비도 서울시가 알아서 지원하라?’

정부가 35번째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자가 다녀간 재건축조합 총회에 참석했다 자가격리 조치된 이들에 대한 생계비는 지원하지 않기로 해 서울시와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는 서울시의 결정이니까 서울시가 책임져야한다는 입장이고, 서울시는 정부 역할을 위임받아 행한 조치로 부당하다고 맞서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4일 국회 통과된 정부 추경예산안에 재건축조합 총회 참석자에 대한 긴급복지비는 포함되지 않았다”며 “정부가 다른 격리자들과 동일하게 국비로 지원해야 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긴급생계비 지원 논란은 지난 6~7월 메르스 대응을 둘러싸고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벌인 갈등의 연장이기도 하다.

서울시는 지난 6월4일 긴급브리핑을 통해 35번째 메르스 확진자가 참석한 행사에 1500여명의 수도권 주민이 다녀간 사실을 공개하며 시 결정으로 참석자들에 대한 자가격리 조처에 들어갔다.

정부는 메르스 감염 경로, 병원 정보 등에 대한 ‘비밀주의’를 고수하다 비판에 직면했고, 서울시의 긴급 브리핑 뒤 기조를 크게 바꾸었다.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자가격리할 수 있었던 것은 ‘정부, 시도·군·구가 감염 의심자를 입원 또는 격리할 권한과 책임이 있다’고 규정(49조)한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때문이다.

문제는 국가재난 수준으로 발생한 메르스 사태에서 자가격리자에게 국가가 긴급생계비를 일괄 지원하면서, 서울시가 자체 통보한 자가격리자는 제외하면서 불거졌다.

서울시는 27일 “지난 6월10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모든 입원·격리자에게 소득재산 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1개월분의 긴급생계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가 6월19일 자자체에서 별도로 격리 조치한 경우 전액 지방비로 지원하도록 지침을 변경했다. 일관성에도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앞선 6월1일 “더 이상의 확산과 지역 사회로의 전파를 확실하게 차단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관합동대책반이 총력대응하고 지자체와도 긴밀히 협조해서 국가적 보건역량을 총동원하기를 바란다”고 주문한 바 있다.

서울시는 6월9일부터 자체 격리자에 대한 긴급생계비 지원 방침을 밝혔고, 이후 재건축조합 총회에 참석했다 격리조치된 1298명에게 8억8600만원을 예비비로 지원했다.

서울시는 “가집행된 금액 가운데 시구 자체 지원비를 제외한 7억1000만원을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 정부와 시·도에 가택격리 결정권한이 동시에 부여된 것이라 정부가 이를 차별해 (생계비를) 지원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당시 재건축조합 총회 참석자 가운데는 경기도민도 포함되어 있다. 이들도 정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임인택 기자>



찬 음식 자체보다 속에 든 대장균 등 탓 배탈
지사제 신중히… 요리·섭취 전 손씻기 필수

덥고 습한 날씨에는 세균이 잘 번식한다. 그런데 우리 몸의 면역력은 떨어진다. 각종 감염질환에 걸리기 쉬운 이유다. 여름철 가장 흔한 질환이 장염이다. 세균성 장염 환자의 과반이 한여름인 6~8월에 생긴다. 장염을 예방하려면 음식을 만들거나 먹기 전에 손을 잘 씻어야 한다. 음식은 신선한 걸 챙겨 먹어야 한다. 기름진 음식보다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통곡식이 좋다. 관련 전문의들은 설사가 나타났을 때 무조건 지사제부터 챙겨 먹지는 말라고 당부한다. 일단은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마셔 탈수 현상을 막는 게 좋다.


냉면이나 얼음 먹다가도 식중독
냉면이나 얼음물, 찬 음료수 등을 먹다가 배탈이 나는 사람들이 있다. 많은 이들이 찬 음식 탓에 소장이나 대장 등 내장의 활동이 방해를 받아 배탈이 났다고 여긴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건강한 사람이 찬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내장 기관에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 이보다는 찬 음식 속에 든 대장균 등 탓에 배탈이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찬 음식에는 세균이 살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냉면이나 얼음 등에서 대장균 등이 검출되는 일은 드물지 않다.
여름철에 냉면이나 콩국수 등을 건강하게 먹으려면 육수 등을 만들 때 가열해서 조리한 뒤 신속하게 냉동시켜야 한다. 해동하면 곧바로 사용해야 한다. 이때 남은 것을 다시 얼렸다가 재활용하면 배탈을 부를 위험이 있다. 얼음을 얼릴 때에는 용기를 잘 씻어 사용해야 한다.
다만 냉면이나 찬 음료수 등을 피해야 하는 사람도 있다. 평소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찬 음식이 대장을 자극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장염은 일주 내 거의 저절로 나아
장염은 약을 먹지 않아도 일주일 안에 대부분 저절로 낫는다. 특히 설사나 구토 등 관련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증은 탈수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수분과 전해질만 잘 보충해주면 된다. 이때 무조건 굶기보다는 따뜻한 물이나 죽 종류의 음식을 먹는 게 좋다.
설사를 무조건 멈추게 하는 것이 최고라 생각해 지사제를 먹는 사람들도 있는데 오히려 장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설사는 몸속에 들어온 독소를 배출하는 회복의 한 과정인데, 이를 막으면 장염이 더 오래갈 수 있다.
심한 복통이 지속되거나 고열이 나거나, 설사에 고름이나 피가 섞여 있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손만 잘 씻어도 식중독 70% 예방
음식을 만들 때 충분히 가열하면 세균을 죽일 수 있다. 하지만 가열 이전에 세균 번식이 이미 진행돼 독소까지 만든 경우에는 사정이 다르다. 가열해도 이 독소는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충분히 익힌 뒤 먹어도 식중독이 나타날 위험이 있다. 황색포도알균이 대표적이다. 황색포도알균이 만든 독소에 오염된 음식을 먹으면 6시간 안에 구토·설사 등이 나타난다. 음식을 만들 때부터 세균에 오염되지 않도록 손을 잘 씻는 것이 식중독 예방에 더 효과적이고 필수적인 이유다. 요리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비누 등으로 20초 이상 손을 씻고, 손바닥은 물론 손등·손가락 사이, 손톱 밑까지 씻어야 한다. 음식을 먹는 사람도 손에는 각종 세균이 묻어 있으므로 같은 요령으로 손을 잘 씻어야 한다. 물수건 등보다는 손씻기가 세균을 없애는 데 훨씬 효과적이다.


장 건강을 위해서는 현미·통밀·보리 등 정제되지 않은 곡류나 다시마·미역과 같은 해조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 권장된다. 이런 음식들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나 설사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수박·참외 등 당도가 너무 높은 과일을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설사가 나타날 수 있다. 여름밤에 많이 찾게 되는 치킨이나 라면, 맥주도 장 건강을 해치는 주범임을 명심해야 한다.
과한 운동은 몸 안의 수분을 너무 많이 배출해 변비를 일으킬 수 있지만, 덥다고 너무 움직이지 않아도 원활한 장운동을 막을 수 있다. 기온이 상대적으로 낮은 아침저녁으로 가벼운 산책을 하면 장 건강에도 좋다.
< 김양중 의료전문기자 >



[평신도 글마당] 하나님과 인간

● 교회소식 2015. 7. 25. 18:08 Posted by SisaHan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셨다. 자신의 형상대로 또한 영을 부어넣어 영생할 수 있도록 창조하셨다. 그리고 매우 사랑하시며 영원히 함께 하시기를 바라셨으나 사탄의 유혹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고 사탄의 종으로 전락되어 영생에서 사망으로 바뀌었다.
하나님은 천지만물을 창조 운행하시는 전능자이심에도 어떻게 마귀가 에덴동산에 들어 오는 것을 왜 허락하셨으며 또한 아담 하와가 타락하도록 내버려 두셔서 죄를 짓게하여 모든 인간이 죄성을 갖고 태어나 사망하게 하셨을까? 이는 인간으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하나님의 비밀로 오직 하나님만의 계획이리라. 이 비밀은 세상 종말에 예수님 재림 후 세상을 통치하실 때 쯤 하나님의 계획의 비밀을 알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그 후 인간들은 험난한 세상 속에서 온갖 고통과 고난을 겪으며 살아가고 있다. 이를 세상에서는 인생의 삶은 고통과 슬픔만의 고해(苦海)라고 부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죄인 된 인간을 재창조하기 위해 현 세상에서 모든 역경과 고난을 통해 단련시킨 후에야 새 하늘과 새 땅에서 함께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임을 성경은 말하고 있다.
단련과정을 보면 모든 피조물을 통해 역사하고 계시다. 자연과 인간, 천사와 사탄까지도 사용하시면서 권면도 하고 징계도 하며 약속도 하지만 인간들은 계속해서 하나님의 계명을 거역하므로 혹독한 단련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완전히 깨닫게 하신 후 자녀로써 후사를 삼으시려 하심을 본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독생자까지도 십자가 상에서 죽게 하셨으니 참으로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큰가를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세상 사람 중에서도 어떤 대부호가 하나밖에 없는 자식을 험난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세계무전여행 등 역경을 만들어 고통과 고난으로 단련시키고 사후의 온 재산을 사회에 환원시키면서 자식에는 교육시키고 거처할 집만 마련해 주고 자기의 노력으로 생계를 유지하게 하였다. 이는 자식은 물론 사회의 불우 인간까지 사랑하였음을 본다. 하지만 하나님의 사랑과는 비교조차도 할 수 없다.
마지막 새 하늘 새 땅인 영원한 하늘 나라에서 살 수 있게 하기 위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혹독한 하나님의 심판을 통한 단련으로 일곱 인봉 책에 따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등 참으로 잔인한 단련과정으로 인간을 재창조 하셨다. 그리고 인간들을 미혹하고 괴롭혔던 악의 삼위일체라고 부르는 사탄과, 적그리스도, 거짓선지자들을 영벌로 완전히 제거하시고 승리하시면서 인간을 마지막까지 구원 하심을 요한계시록은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피조물인 인간은 창조주인 하나님에게 무조건 절대 복종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인간들간에 서로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의 계명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최초 인간인 아담 하와뿐 아니라 오늘 날에도 인간들은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지 않고 있으니 큰 문제가 아닐 수가 없다. 하나님의 진로의 심판만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결론적으로 인간이 창조된 기본 목적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에게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이 없이는 구원 받을 수가 없다. 그러므로 말씀의 증인이 되어 충성으로 실천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때 인간이 창조된 바 그 목적을 온전히 성취할 수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슬픔과 고난을 거쳐 영생에 이르도록 하시기 위해 우리를 이 세상에 보내신 것이다.

“사랑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 계명을 따라 행하는 것이요 계명은 이것이니 너희가 처음부터 들은 바와 같이 그 가운데서 행하라 하심이라” (요이 1:6)

< 이승고 - 토론토 영락교회 장로 >



[기쁨과 소망] 쉼이 있는 삶

● 교회소식 2015. 7. 25. 18:06 Posted by SisaHan

칠월 팔월은 휴가철이다.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휴가준비를 하고 휴가를 떠나는 것을 본다. 바쁜 일과 중에 쉼은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나는 목회자로써 휴가가 끝날 때쯤 되면 마치 처음 목회를 시작할 때와 같은 두근거림이 있다. 초심을 유지하는 나만의 방법이기도 하다.

한 신학 대학에서 교수가 실험을 했다. 다섯명씩 세 그룹으로 학생을 나누어 캠퍼스의 코너에 있는 예배실로 각각 모이게 했다. 첫번째 그룹은 15분, 두번째 그룹은 45분, 그리고 마지막 그룹은 3시간을 주어 도착하도록 했다. 그리고 한편 연극반 학생 셋을 선정해서 몸이 심히 아파 신음하는 연기를 하도록 부탁했다. 첫번째 그룹은 아무도 아픈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두번째 그룹은 다섯 학생 중 2명이 멈추어 도움을 주었고, 마지막 그룹 학생들은 모두가 멈추어 아픈 사람에게 도움을 주었다. 우리가 자주하는 말 중에 “엄청 바쁘다”는 말이 있다. 이러한 바쁨 가운데 혹시 우리가 해야하는 중요한 이웃사랑을, 삶의 질을 높이는 일을 소홀히 하지는 않는지 생각해보고 싶다.

전통적인 서양그림의 특징은 면을 중요시하고 따라서 여백의 중요성이 간과된다. 한국 그림은 선을 표현하고 따라서 여백이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다. 서양 문화에 젖어 있는 우리는 여백의 아름다움을 소홀히 하기 쉽다. 색깔로 가득 채워나가는 서양화의 아름다움을 느끼면서도 선과 여백의 조화를 통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한국적 심미안을 가져보는 노력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여백을 통해서 우리는 쉼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온전한 삶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다른예로 음악에서 우리는 쉼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배운다. 쉼이 없으면 음악이 아닌 소음인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쉼은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삶의 중요한 요소이다. 나아가서 쉼은 생명을 불어넣는 생명의 필수요건이기도 하다. 쉼이 있는 삶은 아름답고 풍요로운 삶이다.

우리는 예수님이 제자들을 둘씩 짝을 지어 전도여행을 떠나게 한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제자들은 복음을 전파하고 마귀를 쫓아내고 병고치는 등의 사역을 했다. 그들이 전도여행에서 돌아와서 예수님께로 와서 보고를 드린다. 그 자리에는 1만여명의 군중이 몰려 들었는데 이만한 숫자가 모였을 때의 상황을 우리는 상상해보자. 군중들은 쉴 수도 먹을 수도 없고 이리 저리 밀치고 밀리고 있다. 이때 예수님은 자신과 군중들에게 쉼을 권하신다. “외진 조용한 곳으로 와서 쉬어라”고 말씀하신다. 쉼이 있는 삶을 통해서 우리는 서로를 진지하게 만남을 가질 수 있고, 서로를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서로의 이야기에 진지하게 귀 기울일 수 있고 서로를 신뢰하는 관계를 이룰 수 있다.

우리의 일상은 급하고 중요한 일이 넘쳐난다. 중요한 듯이 보이는 일 때문에 삶의 질을 간과하지는 않는지 돌이켜 보고 싶다.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 그리고 나와 나의 친구, 이웃의 관계에서 얼마나 신뢰를 쌓아나가고 있는지 살펴보는 삶이 필요한 것 같다. 쉼이 있는 삶은 새로운 창조의 삶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 이영정 목사 - 덴토니아파크 연합교회 담임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