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글마당] 극과 극

● 교회소식 2015. 12. 25. 11:16 Posted by SisaHan

어렸을 적 자석이 참 신기했었다. 양극이 서로 만나면, 같은 극끼리는 붙지 않는데 다른 극끼리는 서로 잡아 당긴다. 지구에 남극과 북극이 있어 서로 다른 극을 잡아당기는 자력에 의하여 지구가 존재한다. 만약 같은 극이 지구의 양끝에 존재한다면 지구는 산산이 부서져 버릴 것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극’이란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 보았더니 생각보다 많은 단어 해설이 나와 있었다. 지금 내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극은 뾰쪽한 상태의 끝을 이야기 함이다. 어떤 생각이나 사물, 행동 등이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 현상을 ‘극’이라 표현하고 있다.


이기주의가 팽배한 지금의 우리들은 극과 극을 달리고 있는 현상이 더욱 많아지게 되었다. 개인주의가 발달한 서구사회가 더욱 이기주의 같을 것처럼 생각하지만, 그들은 자신을 보호하고 사랑한만큼 타인의 존재도 그만큼 보호하고 사랑하고 있다. 요즈음 전 지구촌을 불안에 떨게하고 있는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수니파 이슬람IS 는 인간이라고 생각할 수도 없는 극악무도한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 이런 잔악함은 극을 넘어선 행위다. 세상을 살다보면, 멀리 갈 것도 없이 내 가정안에서도 부부가 극과 극을 달리는 수가 허다하다. 조금만 더 생각하면 전혀 다를 것이 없는 일도 서로 옳고 그름을 놓고 다툼을 벌인다.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라는 귀한 속담이 사라지고, 지금은 이혼율이 50%까지 올랐다하니 걱정을 하게된다. 이런 현상은 같은 극과 극이 서로 마주쳐서 다름을 인정하지 않기때문에 일어난 현상이다.


서로가 다름을 인정한다면 두 극은 서로 잡아당기는 힘에 의하여 하나가 되는 것을 몰라서일까? 조국을 떠나 살고있는 이민자들은 나라 걱정을 더하고 산다. 나라 떠나면 애국자가 된단 말이 헛소리가 아니다. 다른나라 사람들과 얽혀 살면서 기 죽기 싫기 때문에 더욱 조국의 발전에 기대하는 힘이 강하다. 내 나라 대통령이 이민의 나라 언론에서 조롱거리가 되는 것은 정말 싫다. 들려오는 고국의 소식들이 좋지 않는 소식들로 가득하다. 서로가 잘났다고 한다. 서로가 옳다고 한다. 극과 극을 달리고 있다. 나라를 책임지고 좋은 나라 만들기에 온 힘을 다 해야 할 대통령은, 두 눈을 가지고 오른쪽과 왼쪽을 보지 못하고, 두 귀를 가지고 오른쪽과 왼쪽 말을 듣지 못한다면 중대한 잘못이다. 지금 맡은 직책을 잘 감당하면 나중에 역사에 자동으로 기록될 것이다.


역사는 몇 사람의 취향대로 만들어 질 수 없는 것이다. 국민이 대통령이 원하는 정책 방향으로 따라오게 만들어야 한다. 따라오라고 강요하면 안된다. 대통령의 정책을 따라 협력하여 한마음으로 나아가게 하려면, 반대 의견이 있을 때 무엇이 바른 길인지 심각하게 고민 해보아야 한다. 야당은 야당대로 정부의 일에 지킴이 역할을 해서 국민의 눈과 입이 되어야 함에도, 이미 부를대로 부른 배를 더 불려 보겠다고 밥그릇 싸움에 열심들이다. 나는 우리 아이들이 서로 사이가 좋은 것이 제일 자랑스럽고 대견하다. 성경에도 형제가 서로 화합함이 어찌 이리 아름다운가라고 기록 되어있다. 에수님께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어야 할 여덟가지 복을 말씀하시면서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어서 하나님의 아들이라 칭함을 받을 것이라 하셨다.


사람이 고집도 있어야 한다. 그래야 자기 주장을 관철시킬 수 있다. 그러나 그 것은 옳은 일에 쓰여야 한다. 고집이 한쪽으로만 치우치면, 똥고집이라 비웃는다. 사실을 사실대로 말하고, 그것을 믿어주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 양치기 소년같이 맨날 “늑대가 왔어요” 라고만 외쳐대는 언론부터 똥고집 버리고 사실을 그대로 세상에 알려야한다. 세상 탓 하기 전에, 우리 교회에서도 서로 화합하여야 한다. 교회당 건물 안에 들어서면 갑자기 거룩(?)해지는 교인이 되지 않아야 한다. 세상의 빛이 되라 하셨으니 세상에서 본을 보이는, 화합하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 정훈태 - 동산교회 장로 >



제 책상에는 ‘호시우보’(虎視牛步)라고 쓴 쪽지 하나가 놓여져 있습니다. ‘호랑이 눈으로 보고, 소걸음으로 걷는다’는 의미입니다. 언젠가 그 단어를 접하고 마음이 동해서 붙여 놓았습니다.
호랑이 눈으로 본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그랬던 것 같습니다. 소걸음으로 걷는 것 또한 만만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책을 읽다가 또 마음에 들어 온 글이 하나 있습니다.
챨스 콜슨의 “교회의 역할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거룩하게 만드는 것이다”라는 말입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 성도들이 교회에서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세상 어디에서도 맛 볼 수 없는 기쁨을 경험했으면 좋겠습니다. 긴장과 경계의 끈을 풀고 평안을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사람들에게서, 사회에서, 일에서... 상처 받은 마음을 치유하며, 참으로 웃을 수 있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당연히 그래야 할 교회가 그렇지 못할 때가 많기 때문에 이 마음이 더 간절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교회의 역할이 단지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는데 있지 않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교회는 거룩함으로 구별되어진 곳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행복해지려고 종교를 찾은 것이 아니었다. 그런 행복은 포트와인 한 병으로 얻을 수 있음을 나는 알고 있다. 당신이 참으로 안락함을 느끼기 위해 종교를 원한다면, 나는 결코 기독교를 권하지 않겠다” C. S. Lewis의 말입니다.
두 사람 모두 교회는 행복을 지향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는 아닐 것입니다. 아니 참된 행복을 위해서라면 먼저 거룩해져야 한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교회는, 성도는 우리가 가진 행복으로 세상을 설득할 것이 아니라, 우리의 거룩함으로 세상을 설득해야 합니다. 행복에서는 거룩함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지만, 거룩함에서는 행복이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모습이 세상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우리가 행복하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우리가 거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처럼 거룩하도록 부름 받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수많은 이유로 거룩을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1984년 LA 올림픽 개막식에 관한 이야기 중에 ‘벤버’라는 독수리의 이야기를 의미있게 들었습니다. 비행(飛行) 연습을 하다 스트레스를 받아 죽어 버린 독수리, 그의 이름이 벤버였습니다.
독수리는 창공을 가르고 멋있게 나를 때에 그 의미가 있는데... 나는 것이 스트레스가 되어버린 독수리.
거룩함이 당연한 일인데, 스트레스가 되어버린 우리들의 모습 아닐런지요….
행복은 추구하지만 거룩함에는 관심없는 사람은 결코 참된 행복의 자리에 이를 수 없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2016년을 목전에 두고 ‘행복한 교회가 아닌 거룩한 교회’ ‘행복한 성도보다 거룩한 성도’에 대한 부담을 가져 봅니다.
그리고 그 일을 위해 ‘호시우보’의 발걸음 잊지 않기를 소망해 봅니다. 거룩함이 우리의 참된 행복이기 때문입니다.

< 장성환 목사 - 런던한인교회 담임목사 >



가족 3대(代)가 인구 5~6천의 작은 타운으로 옮겨 앉은지 벌써 반 년 째 접어들었다. 조국에서도 많은 이들이 전원생활을 꿈꾸며 혹은 보다 나은 삶을 위하여 귀농, 귀촌을 택한다는데 우리도 방법은 좀 다르지만 비슷한 연유로 이곳에 정착하게 되었다. 가족사업체로 몇 군데 물망에 올랐던 장소들 중 특히 이곳이 마음에 끌렸던 것은 사업 전망이 밝다는 점은 물론이고, 조그만 강줄기가 마을을 끼고 흐르는 모습이 정겨웠고, 공원이나 하이킹 코스가 생활권 속에 있어 마음먹고 멀리 나가지 않아도 자연을 한껏 안을 수 있음이었다. 심사숙고 끝에 우리 부부의 은퇴지로, 아이들의 생활근거지로 안성맞춤이라 여겨 결정했지만 한편으론 걱정스럽기도 했다. 도시에서 나고 자란 아이들이 단조로운 시골생활에 잘 적응해 나갈지도 염려되었고 백인 토박이들이 대대로 모여 사는 마을에서 그들을 상대로 사업체를 잘 이끌어 나갈 수 있을지도 미지수였다.


지난 봄 우리는 원하는 이 사업체를 무사히 인수했고, 두 아들들이 앞장서서 각자의 역량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이미 장년이 된 녀석들은 우리의 걱정이 기우였음을 증명하듯 소프트웨어 영역과 하드웨어 영역으로 역할 분담하여 열성을 보였다.
마켓 운영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선 종업원들을 우리 식구로 만드는 것이 가장 급선무였다. 직원들 중엔 마켓 창설멤버가 있는가 하면 근속기간이 십여 년 이상 되는 직원도 여러 명이어서 이들의 애정어린 도움 없이는 독자 운영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 뻔했다. 우리는 전임자가 간과했던 직원 복지에 신경을 쓰면서 그들의 애로사항을 일일이 들어주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더니 생각보다 빠르게 거리를 좁힐 수 있었다. 전 직원을 한식구로 만들고 나니 엄청난 업무들이 한결 수월해졌고 마을 주민들을 향해 사발통문 역할까지 해주어 운신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마을 주민들이 아끼는 사업체를 백인이 아닌 동양인인 우리가 인수하고 나자 곱지 않은 시선들이 한동안 따라다녔다. 그들은 아마도 우리가 원하는 만큼 주머니가 채워지면 언제든지 떠날 사람들이라 간주했기 때문이리라. 이들의 마음을 읽은 우리는 잠깐 머물다 가는 한이 있더라도 불신의 벽을 허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사업을 위해서라기보다 백인이던 동양인이던 인간 대 인간으로 만났으면 소통은 해야겠다는 생각이 더 지배적이었다. 아이들도 같은 마음이었던지 먼저 발 벗고 나서주었다. 1.5세대의 빠지지 않는 언어 구사력에다 젊기까지 한 녀석들이 마을의 각종 행사며 문제점 해결에 동참하고 나서니 이방인에게 꽁꽁 묶여있던 마을 공동체가 빗장을 열어 화답해 주었다. 그들에게 이 땅에서 함께 살아 갈 동행자로 인식되기까지 진심어린 우리의 행동이 선행되었기 때문 아닌가 한다.


진심이란 마음을 나누는 양자 간 서로 통하면 그 진가가 배가되지만 그렇지 못했을 땐 오해의 소지를 낳기도 한다. 초기엔 고객과 종업원의 돈독한 사이를 보며 괜히 왕따 당하는 기분이 들어 마음이 상하기도 했다. 모두가 피붙이 같은 그들은 바쁜 시간임에도 서로 붙잡고 긴 하소연을 하는가 하면 때론 큰소리로 함께 킬킬거리며 웃기도 했다. 혹시 나의 꼬투리로 저렇게 신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하지만 나의 이런 불편한 생각은 모두 자격지심이었고 업무 중 손님과의 너스레가 피로를 가중시킨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뿌리치지 못하는 건 고객관리 차원임을 나중에야 알았다. 아무리 힘든 일도 해내고야 마는 근성, 새내기 주인보다 더 일터를 사랑하는 사람들, 직원 중 어려운 일이 생기면 서로 돕고 합심하는 그들을 보며 뒤늦게야 우리는 진심으로 통하는 사이임을 깨닫는다.


한 해가 다 기운 지금, 올해 가장 보람된 일을 꼽는다면 진심을 나눌 수 있는 새로운 이웃을 가졌다는 점이다.
한여름 시냇가에서 오한을 느꼈다면 눈바람 날리는 지금은 오히려 포근함을 느낀다. 혼자가 아니라 우리라는 개체 속으로 들어섰다는 사실이 마음을 훈훈하게 하는 동짓밤이다.

< 임순숙 - 수필가, 캐나다 한인문인협회 회원 / ‘에세이스트’로 등단 >



[한마당] 송년단상

● 칼럼 2015. 12. 25. 11:05 Posted by SisaHan

어김없이 또 한해가 간다. 초속 30Km로 달려가는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돌아 ‘원점’을 지나는 것이다. 사실은 우주공간에 원점을 그어 놓았을 리도 없고 지구는 그저 창조의 섭리에 따라 궤도를 달려갈 뿐이니, 올해가 가고 새해가 온다고 해서 달라질 게 뭐가 있을까. 사람들에게 나이 한 살 더 먹고, 년도를 표시하는 네 자리 숫자와 달력이 바뀌는 것 말고 다른 변화란 얼마나 되나. 일부 제도와 정책들이 바뀌기도 하겠지만, 해는 변함없이 동쪽에서 떠오를 테고, 밥먹고 일하고 잠자고… 우리의 일상과 삶의 수레바퀴는 여전히 삐걱대며 굴러갈 것이다.


우주의 무한한 시공에서 올해와 새해의 구획이란 사실 아무런 의미도 없다. 은하계로 확대해 본다면 끝없는 한 해의 연속일 수도 있고, 우리 기준에 매일이 한 해씩인 천체도 있을 테니까. 태양계는 은하계를 2억2천만년 주기로 돌고, 우리 은하계는 다시 우주의 중심을 2억3천만년의 주기로 공전하고 있다고 한다. 태양계 내에서는 수성이 공전주기 즉 1년이 88일에 불과하며, 화성은 687일, 목성은 약12년이고, 토성은 30년에 가깝다. 우리가 1년으로 삼은 365일이나 지난해·새해라는 것은 사실 광대한 우주의 눈으로 볼 때는 지구인들만의 ‘천동설’적인, 극히 인간 중심적인 아전인수의 인식에 불과하다는 얘기다.
그럼에도 어차피 지구촌에 사는 우리들은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는다는 설레임을 갖는다. 또 다짐도 한다. 그 것은 짐승이나 식물들과 달리 인간이 사유(思惟)의 영적 존재이기에 그럴 것이다. 그렇기에 나이를 먹는다는 성장과 성숙의 인식이 생겨났고, 또한 생명의 유한성에 생각이 미쳐 죽음에 한걸음 더 나아간다는 불안과 초초감에서 비롯됐을 수도 있다. 내일은 좀 더 성숙하자, 인생의 종말이 오기 전에… 라는 동력(動力)을 스스로 만들고, 또 거기에 떠밀려서도 가는 것이다. 그렇게 구획을 정해 송구영신(送舊迎新)을 하며 지난 세월을 성찰하고 새로운 날들을 기대와 소망가운데 맞이하는 인간의 지혜이기도 하다.

어김없이 영겁으로 사라져 가는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누구에게나 기쁨과 흡족함 보다는 아쉬움과 후회스런 일들이 많음을 본다.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서, 더 힘껏 노력했어야 하는데, 엉뚱한 데 정신을 팔고 기력을 쏟아서…. 이런 저런 이유와 불만들이 마음을 무겁게 한다. 그래서 막연하지만 새해에 더 기대를 품는 것이다. 올해 보다 달라질 뭐 특출난 묘수가 있는 것도 아니련만, 새해에는 달라져야지, 달라지겠지 하고 결심과 여망 사이에서 자신을 추스린다.
하지만 가만 따져보면 인간 세상에 어디 만족이 있던가. 물론 완벽도 있을 수 없다. 우리가 늘 기대치를 너무 높게 잡았고, 이뤄질 수 없는 100%와 완벽을 노렸던 것은 아닐까. 혹시 기대치를 낮추고, 50%만 이뤄도 잘 하는 것이라는 목표를 세웠더리면 지금쯤 어떤 자신의 성적표를 받아 보았을지 되돌아보면 어떨까.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빈둥대며 얼렁뚱땅 사는 사람은 흔치 않았다. 일부 철없는 유한족들도 그들 나름대로는 열심이었다. 그들의 가치와 그릇크기 만큼이었겠지만. 그렇게 우리들 대부분은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한다. 더구나 남의 나라에 와서 마음고생하며 사는 이민가족들임에랴, 몸 고생 또한 충분히들 하고 잘도 지탱해왔다.


그러니 우리 이제 송구영신의 원점을 돌며, 이렇게 스스로를 위로해보면 어떨까. 힘든 여건 속에서 이만큼 성장했으니 참 대견하다. 고생했다. 고난을 잘도 견디며 이겨냈구나, 고맙다!, 무엇보다 여기까지 오게 하고 지켜주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고…. 그러면 지난해의 고난이 축복의 담금질이 되어 새해는 더 성장하고 성숙하는 전진의 날들이 되지 않을까.
그러면서 지난 세월의 시름들을 훌훌 털고 흘려보내 홀가분해졌으면 좋겠다. 지구촌을 뒤흔든 암울한 소식들과 고향 한국 땅에서 들려온 속상하는 세태들, ‘혼용무도’(昏庸無道)라며 세상이 온통 어지럽고 무도하다는 탄식들이 그치도록, 그리고 여기서까지 우물안 개구리처럼 서로 질시하며 상처를 주는 이기적인 다툼들 등은 모두 다 가는 세월의 강물에 묻혀 제발 함께 떠나가기를 기도하자.
지혜의 왕 솔로몬이 우리에게 들려주지 않았던가. “헛되고 헛되도다…” 더불어 그는 “다 지나가리라” 는 삶의 철학을 주었다. 그렇게 너그러이 보듬고 마음을 추스려서 우리 모두에게 사랑과 소망과 평안이 밀려드는 새 날들을 맞이하면 정말 좋겠다.


< 김종천 편집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