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저지
올해 유네스코 분담금 420억원 지급 보류

일본 정부가 올해 유네스코 분담금 38억5000만엔(약 420억원)의 지급을 ‘보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 등 8개국 민간단체 등이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해석된다.


기시가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지난 14일 일본 정부의 유네스코 분담금 지급 문제에 대해 “현 시점에서 분담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 이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선 종합적으로 판단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아사히신문>은 이런 사실을 지적하며, “예년엔 정부 예산이 확정된 직후인 4~5월에 지급해 왔다. 10월이 되도록 지급하지 않는 건 매우 이례적”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가 이런 태도를 보이는 것은 중국의 ‘난징대학살 관련 기록’이 일본의 반대에도 지난해 10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데 이어, 지난 6월엔 한·일 등 8개국 시민단체 등이 위안부 기록물의 등재를 신청해 11월 심사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지난해 난징대학살 관련 기록물이 등재된 뒤 “유네스코 분담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을 포함해 (대응책을) 검토해 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일본은 자국의 과오를 추궁하는 기록물의 등재 신청이 이어지는 상황에 대해 “한·중 등이 이 제도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심사 과정에서 관련국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유네스코를 압박하는 중이다. 마쓰노 히로카즈 문부과학상은 일본 정부의 이 같은 입장을 확인하듯 “기록유산 사업에서 제도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신중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분담금 지급의 시점에 대해서는 정부가 이 같은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유네스코 예산의 분담 비율은 미국(22%)이 가장 많고, 일본(9.6%)·중국(7.9%)·독일(6.3%) 등이 뒤를 잇고 있다. 그러나 미국이 2011년 팔레스타인이 유네스코에 가입했다는 이유로 분담금을 내지 않고 있어 현재는 일본이 최대 분담국이 되어 있다.
이 같은 대응에 대해선 일본 국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마스우라 고이치로 전 유네스코 사무국장은 <아사히신문>과 인터뷰에서 “일본이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분담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은 졸렬한 일”이라고 말했다.


아사히신문은 “분담금을 내는 것은 가맹국에 주어진 의무이고 이를 완수하지 않으면 제도 개혁을 포함해 일본의 발언력 약화를 피할 수 없다”며 “교육이나 문화 진흥을 통해 전쟁의 비극을 반복하지 않는다는 유네스코의 이념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이를 위해 일본의 행동을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신문은 난징(南京)대학살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관해 “제1차 아베 정권에서 중국 정부와 합의해 이뤄진 중일 역사 공동연구에서 일본 측도 ‘집단적·개별적 학살 발생’을 인정했다”며 “과도하게 반응하면 세계로부터 사건 자체를 부정한다는 의심을 살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위안부 문제에 관해서는 “일한 합의처럼 역사를 둘러싼 간극은 당사자 간의 대화로 메우는 노력을 다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덧붙였다.
< 도쿄=길윤형 특파원 >


임플란트 시술 앞서 체크하세요

● 건강 Life 2016. 10. 25. 19:52 Posted by SisaHan

① 혈압·혈당수치 ② 아스피린 복용 ③ 골다공증 약물
뇌졸중·암수술 경험 등 알려야 합병증·부작용 최소화

임플란트 시술이 일반화 되고 있다. 한 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가운데 총 28개인 치아를 20개 이상 갖고 있는 비율은 50.5%였다. 따라서 많은 노인이 임플란트 수술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하지만 여러 부작용도 많으므로 임플란트는 수술 전 생활 속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적지 않다.


Q. 아스피린과 골다공증약 복용에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A. 심혈관질환 치료를 위해 아스피린을 장기간 복용하는 노인이 많다.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외과 수술 시 혈액응고를 방해해 지혈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 수술 전 반드시 치과의사에게 아스피린 복용 사실을 알리고 일정 기간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골다공증약 복용에도 주의해야 한다. 골다공증약 가운데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의 약은 오래된 뼈조직의 흡수를 억제해 골밀도를 높인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새로운 뼈 생성을 방해해 임플란트 수술 후 턱뼈가 약화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최소한 3개월 전 골다공증약 복용을 중단하고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게 좋다. 수술이 끝난 뒤에도 치과의사나 내과의사와 상담한 뒤 약을 복용해야 한다.

Q. 혈압과 혈당량은?.
A. 고혈압·당뇨 환자는 혈압과 혈당 수치 체크가 필수다. 고혈압이나 당뇨를 앓고 있다고 해서 수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혈압과 혈당 수치가 가급적 정상 범위 안에서 잘 조절돼야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지혈이 되지 않거나 수술 부위가 정상적으로 치유되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약 복용 여부와 혈압, 혈당 수치를 정확하게 치과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뇌졸중·암 수술 경험도 미리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병증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임플란트는 재료비 때문에 가격 차이가 크다는 점도 미리 염두에 둬야 한다. 임플란트 가격이 다른 치과와 비교해 큰 차이가 있다면 비싼 임플란트 패키지를 별도로 구입한 것은 아닌지 꼼꼼히 확인할 필요도 있다.


가정-교회 2세교육 협력방안 제시

한인교회 교육사역자들의 연합운동 모임체인 ‘한교사협’(캐나다 한인교회 교육사역자협의회= Korean Canadian Church Educations’ Association: KCCEA)이 올해로 9회째 마련한 ‘2016 KCCEA 교육 컨퍼런스’가 지난 10월14일~15일 저녁 토론토 영락교회(담임 송민호 목사)에서 각 교회 목사·전도사·교사 등 120여명의 교육사역자들과 학부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강사의 강의를 들으며 교회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했다.


‘다음 세대를 위한 신앙교육-이젠 가정과 함께’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 강사로 나선 ‘Faith Inkubator’ 창시자이며 북미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기독교 교육학자로 알려진 리처드 멜하임(Richard Melheim) 박사와 지난 17년간 북미 한인 1.5세와 2세들을 대상으로 디아스포라 사역을 진행 중인 전병철 아세아연합신학대학 교수는 강의를 통해 참석자들에게 바람직한 2세 교육의 경험과 방향을 제시, 큰 호응을 얻었다. 참석자들은 “아이들이 무분별한 정보와 세속적 문화에 매일 노출되고 있는 현실에서 주일 예배만으로는 자녀들의 온전한 신앙성장이 어려운 여건을 감안해 교회와 가정이 함께 협력해 이민 2세 교육에 나서야 한다는 전제에서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나누며 함께 고민 해보는 유익한 기회가 됐다”고 전했다.


한교사협은 기독교 교육사역자이 뜻을 모아 2008년에 결성된 이후 해마다 이민교회 2세 교육 주제의 컨퍼런스를 열어 현장 사역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있다. 이번 컨퍼런스는 해외한인장로회(KPCA) 캐나다 동노회, 토론토 밀알교회, 영락교회, 큰빛교회가 후원해 열렸다.


< 문의: 416-803-7669, ikccea@gmail.com >


[기쁨과 소망] 사랑한다면…

● 교회소식 2016. 10. 25. 19:42 Posted by SisaHan

『사랑한다면 눈을 감아 보세요
 
우리는 살면서 사랑한다는 말을
참 많이 듣고 많이 합니다.
어떤 사람을 생각하고 아낀다는 표현이
사랑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알고 계세요?
사랑보다 더 깊고 깊은 표현이 바로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기도’라는 것을요.
정말 사랑하세요?
그러면 조용히 눈을 감고 하나님께 기도해보세요.
사랑한다는 한 마디 말보다 더 많은 사랑이 돌아갈 겁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복음의 전함이란 단체에서 극동방송과 함께하는 복음 광고내용입니다. 뉴욕 타임스퀘어 광고판에 올렸고 한국의 지하철 역이나 시내버스 정류장에도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광고한 내용입니다.
복음의 전함이란 단체를 시작하고 광고를 통해 복음을 전해야 겠다고 결심한 사람은 이 복음의 전함이나 극동방송 뿐만이 아닙니다. 광고인으로 평생을 살고 있는 정기섭 집사는 자신의 인생에 광고의 길을 걷게 하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복음을 광고하는 일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성공한 광고인으로 살던 그에게 IMF사태는 그를 나락으로 떨어지게 했습니다. 그는 바닥에서 마지막으로 칸느광고제에 그의 광고를 출품하고 광고 일을 접으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곳에서 자신의 광고는 낙선하고 말았지만 그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광고를 만납니다.
신은 죽었다고 외치던 니체는 죽었지만 여전히 하나님은 살아계시다는 고백을 심플하게 드러낸 광고가 수상을 한 것입니다.
평생을 돈을 벌기 위해 광고일을 했던 그가 자기의 재능으로 하나님의 복음을 전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는 다시 한국에서 믿음으로 복음광고를 시작했고 일반 광고일도 다시 성공하게 되는 은혜를 경험했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전도하는 일이 참 어렵게 느껴집니다. 예수님을 전하고 복음을 전하는 것에 부끄러움이 많은 것은 나의 삶이 그리 멋지지 않기 때문일 겁니다. 그러나 복음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해야 할 사랑의 소식입니다. 그리고 그 일은 먼저 우리가 은혜를 경험하는 일로부터 시작됩니다.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확인하고 그 은혜의 풍성함이 나를 덮을 때에 우리는 복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복음을 전하는 것은 또한 내가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그가 예수님을 아는 사람이라면 그의 인생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기를 위해 기도하고 그가 만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그에게 예수님의 구원의 소식이 전해지고 들려지기를 기도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지만 하나님은 충분히 일하십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은 그 기도를 사용하셔서 은혜를 베푸십니다.
아직도 우리가 무엇을 할지 알지 못하고 있을 때에 먼저 기도의 자리에 서기를 원합니다. 기도하면 우리가 할 일을 깨닫게 하시고 누군가를 위해 기도하기 시작하면 그의 삶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만나게 하실 겁니다. 기도하지 않으면 그를 사랑하기 어렵습니다.
사랑하는 가장 첫걸음은 그를 위해 기도하는 것입니다. 나보다 크신 하나님께 그의 삶을 맡겨드리고 그의 인생 가운데 은혜 베푸시기를 간구하면 하나님은 기쁨으로 그에게 은혜를 베푸실 뿐 아니라 나에게도 은혜를 부어 주실 것입니다.

< 김요환 목사 - 런던제일장로교회 담임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