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 슬쩍 말고 정직하게

돈의 유혹에 약한 것이 인간이다. 그러나 부동산 혹은 주택을 팔면서 조금 더 많은 돈을 받기위해 정직하지 못했을 경우, 덧붙여져 되돌아오는 댓가에 대한 사례이다.
사례) A씨는 온타리오주 남서쪽 Lake Erie 부근의 Horrow 라는 타운의 Church Street 에 있는 고급주택을 구매하기로 계약을 맺는다. 부동산 중개인 P 씨는 그 주택을 리스팅한 중개인이었고 그는 셀러와 바이어 양쪽을 위해 일하는 Dual Agency 상황이 되었다. 바이어 A 씨는 가격을 전혀 깎지 않은 $ 559,000 에 오퍼를 넣는 대신 그들 가족의 관심사인 Hot Tub(온수욕조)가 제대로 작동되는 것을 워런티 하는 구절을 오퍼에 삽입해주기를 원했다.
『The seller declares and warranties Hot Tub is good mechanical working order. The representation and warranties shall survive and not merge on completion of this transaction, but apply to the states of the Hot Tub at completion of this transaction』 즉, 『셀러는 Hot Tub가 제대로 작동되는 것에 대해 워런티를 한다. 이 워런티는 크로징 후에도 없어지지 않고 유효하다. 단, 크로징하는 시점에서의 Hot Tub 의 상태에 국한된다』 라는 구절이 삽입되었다.


셀러인 B 씨는 이 오퍼에 사인을 하였으며 Hot Tub는 제대로 작동된다고 중개인에게 말했다가, 크로징 하기 얼마 전 다시 말을 바꾸어 몇 년 전부터 고장난 상태에 있다는 것을 털어 놓았다. 크로징이 임박한 상황에서 중개인 P씨는 이를 함구하였고 예정대로 크로징은 이루어져 A씨는 부푼 가슴을 안고 이사를 들어온다. A씨 가족은 Hot Tub에 물을 가득 채워놓고 사용을 시도하였으나 작동이 될 리 만무하였다. 셀러와 중개인에게 의의를 제기하였으나, 크로징 전에는 제대로 작동되었었다는 변명 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결국 A씨는 스몰 크레임 법정( Small Claim Court )에 손해배상을 청구하였으나 기각당하고 만다. Hot Tub 의 고장이 크로징 전이었는지, 후였는지 입증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A씨는 이번에는 온타리오 지방법원(Divisional Court )에 재심을 청구한다. 법원의 판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퍼에 의하면 바이어 A씨는 크로징 전과, 크로징 후 양쪽의 시점에서 Hot Tub 가 작동되는 것을 원했다 (Collateral Condition )”
“Hot Tub의 결함에 대해 셀러와 중개인 모두에게 책임이 있고 손해액 $ 6,000과 A씨의 법정비용 전체를 두 사람이 함께(50 % 씩) 배상하라.”는 것이었다.


해설) 위의 사례에서는 셀러가 Hot Tub 의 결점을 미리 알고 있으면서도 이를 감추고 슬쩍 넘어가려고 한 사례이지만, 간혹 아무 이상이 없이 잘 작동되고 있는 경우에도, 크로징 후 한참 지난 후에서야 , 처음부터 작동이 안되었다며 크레임이 들어와 괴로움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의 Hot Tub와 같이 문제가 될 수 있는 기계, 시설 등에 대해서는 크로징 전날이나 크로징 날에 직접 바이어 혹은 바이어측 중개인 앞에서 작동을 시험해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 김종욱 - 부동산 리얼터, Golden Ridge Realty Inc. >
문의: 416-409-9039


'● Biz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청기 선택과정은  (0) 2017.07.05
새로 이사한 집에서 발견된 돈뭉치, ‘내것이 아니다’  (0) 2017.06.28
보청기와 재활  (0) 2017.05.09
기준없는 부동산 가격  (0) 2016.11.08
디지털보청기의 특징  (0) 2016.08.30
기준없는 부동산 가격  (0) 2016.08.02
아날로그와 디지털  (0) 2016.07.04

에어 캐나다 이륙중 바퀴 빠져 아찔

● CANADA 2017. 4. 27. 18:57 Posted by SisaHan

칸쿤 발 온주 런던행, 승객 294명 “안도”

에어캐나다 여객기가 이륙 중 활주로에서 랜딩기어의 바퀴가 빠진 채 운행하는 사고를 일으킨 것으로 드러났다.
멕시코 캉쿤에서 출발해 온주 런던을 향하던 에어캐나다 864편 에어버스 A330기가 지난 15일 밤 경유지인 퀘벡 주 몬트리올의 트뤼도 국제공항을 이륙하다 바퀴 한 개가 이탈했다. 항공기에는 승객 294명이 타고 있었다.
이 여객기의 랜딩기어에는 양 날개 하부 각 4개와 기체 앞쪽 2개 등 모두 10개의 바퀴가 장착돼 있는데, 당시 날개 쪽 한 개가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 승객은 “항공기가 활주로를 주행하는 도중 둔탁한 소리가 들리며 기체가 흔들렸다”며 “이상하게 생각했지만, 기내 안내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목적지에 도착해 귀가하던 택시 안에서 방송 뉴스를 듣고 당시 소음이 바퀴가 이탈하면서 났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불상사 없이 도착해 안도할 뿐”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에어캐나다 대변인은 이륙을 준비하던 항공기가 활주로를 주행하던 중 바퀴가 이탈했다고 확인했으나 당시 조종사가 이 사실을 인지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방송은 전했다.
그는 날개 쪽 바퀴 한 개의 이탈이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고 밝히고 해당 항공기를 수리 중이라고 설명했다.
에어 캐나다는 같은 기종이 지난 2월에도 브뤼셀에서 바퀴 손상으로 인해 이륙이 취소됐다며 이번이 두 번째 유사 사고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참사 3주기 세기토 연대행동·사월의 꿈 합창공연

세월호 참사 3주기를 맞아 캐나다 동포들도 희생자를 추모하며 유족들의 아픔을 위로하고 치유와 희망을 노래하는 연대행동에 동참했다. 3주기를 하루 앞둔 4월15일 오후 2시 세기토(세월호를 기억하는 토론토 사람들)가 주최한 ‘세월호 참사 3주기 추모 해외 연대행동- 치유와 희망의 연대’집회가 노스욕 시청 앞 멜라스트먼 광장(Mel Lastman Square)에서 열렸다. 저녁 6시부터는 ‘사월의 꿈’ 합창단(April Dream Choir: 단장 김승엽, 지휘 김영직)의 첫 정기공연이 오후 6시부터 던밀 페어뷰몰 도서관 극장(Fairview Library Theatre)에서 열려 많은 동포들이 세월호 인양을 계기로 한 진실규명과 미수습자 유해발굴, 유족과 국민적아픔의 치유 및 재발방지를 위한 국가 시스템 구축 등을 촉구하는 연대행렬에 힘을 보탰다.

세월호 참사 3주기를 맞아 4월15일 오후 노스욕 멜라스트먼 광장에서 열린「아픔과 치유, 희망 해외 연대 행동」집회에서 어린이들이 세월호 희생자들의 영정사진에 헌화 하고 있다.


세기토의 토론토 연대 행동은 집회 시작과 함께 비가 그치면서 1백여명이 운집, 희생자를 위한 묵념과 헌화에 이어 추모시 낭송과 음악공연, 치유댄스, 자유발언 등으로 꾸며졌다. 집회는 특히 엠마 림 심리치료사, 윤지명 음악치료사 겸 성악가 등 치유전문가들도 함께 해 ‘아픔과 치유, 희망’을 주제로 한 노래와 연주, 회원들의‘바디 앤 마인드’ 댄스치유 퍼포먼스, 대금 연주와 소리모리 풍물 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토론토에서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출범한 ‘사월의 꿈’합창단의 제1회 정기공연은 세월호 추모 영상 상영에 이어 합창과 중창, 독창, 기타 연주 및 사물놀이, 살풀이 춤 등 3부로 이어졌다. 틈틈이 연습해 온 회원들이 한마음이 되어 아마추어를 능가하는 실력을 선보인 이날 1부는 유족과의 아픔 공유, 2부와 3부는 치유과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는 주제를 담아 감명을 주었다. 전통 사물놀이 반주와 함께 살풀이 춤과 어우러진 민중가요와 대중곡들의 열창에 자리를 메운 청중의 박수가 쏟아졌다. 김승엽 단장은 이날 공연에 대해 “소외된 사람들의 아픔을 함께 하고 사회정의와 인권문제에의 연대를 음악이라는 매개체로 활동하는 한인 최초의 단체를 알리는 의의가 있다”면서 “함께 하고 성원해준 분들께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 문의: 416-726-6606, 647-293-1730 >


한국시각 25일 오전 5시 뉴질랜드부터 시작돼
“세월호 사고 보고 할 수 있는 것 해야겠다”
SNS에 투표 인증샷 봇물… “투표자 많아 신나”


“일본에 산지 23년만에 처음으로 투표를 합니다.”

19대 대통령 선거 재외투표 첫날인 25일, 일본 도쿄 미나토구 미나미아자부 주일 한국영사관에서는 오랫동안 투표에 참여하지 않았던 이들도 투표장으로 발걸음을 옮긴 모습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23년만에 투표를 하러 온 교민 최승현(47)씨는 “1시간 30분이 걸려서 투표장에 왔다”며 “촛불집회도 참석 못했는데 투표만은 꼭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일본에서 유학을 와 일본인 남편과 결혼한 이지현(37)씨도 11년만에 투표장에 왔다고 말했다. 이씨는 “(투표장이 있는) 영사관에서 집까지 왕복 3시간이 걸려서 힘들기도 하고 관심도 없어서 그동안은 투표를 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세월호 사고를 보고 내가 무언가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씨의 투표를 돕기 위해서 일본인 남편은 이날 휴가를 내고 동행했다. 도쿄 재외투표는 30일까지 계속된다.

중국에서도 25일 베이징의 주중대사관을 비롯해, 상하이·선양·시안·우한·청두·칭다오·광저우·홍콩 등 공관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투표가 시작됐다. 이날 베이징 대사관에서 투표한 회사원 정아무개(38)씨는 “외국에 나와있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변하는 국내 상황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왔다. 소중한 한표를 반드시 의미있게 행사하고 싶어서 첫날부터 투표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베이징에선 25일 오전에만 600명 가까운 유권자들이 투표를 위해 대사관을 다녀갔다.

이번 선거에서 중국 내 재외선거 신청자는 4만3912명으로 미국(6만8244명)에 이어 두번째로 신청자가 많았다. 베이징의 대사관은 투표 기간 동안 한국인 밀집지역 왕징과 우다오커우에 하루 두 차례씩 셔틀버스를 운영하기로 했다. 대사관 쪽은 주말인 29~30일 투표 참여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외에서 생애 첫 대선 투표를 하는 사례도 있다. 교환학생으로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 거주하고 있는 심채현(23)씨는 이날 한국인 유학생 3명과 함께 차로 2시간가량 떨어진 메릴랜드주 재외투표소에서 투표할 계획이다. 심씨는 “첫 대통령 선거를 외국에서 할 줄은 몰랐는데, 설레고 기대된다”며 “바다 건너 들리는 한국 소식이 그다지 기분 좋지 않지만, 투표로 조금이나마 현실을 바꿀 수 있다는 마음으로 친구들과 함께 투표하기로 했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트위터를 비롯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재외투표 인증샷이 이어졌다. 투표소 모습을 찍거나, 인주를 손등에 찍어 인증 사진을 올리는 식이다.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에서 투표했다는 한 누리꾼은 “오늘은 앤젝데이라고 해서 호주의 공휴일인데, 투표하러 온 사람이 많아서 너무 신이 난다”고 했다.

25일 오전 5시(한국시각) 뉴질랜드에서 첫 투표가 시작된 재외선거는 오는 30일까지 전세계 116개국 204개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이번 대선에서 재외선거인 등록을 한 유권자는 29만4633명으로, 재외투표가 대선에서 처음 도입된 2012년 18대 대선 당시 22만2389명보다 약 7만명 이상 늘었다. 재외 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외선거 누리집(ok.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쿄/베이징 조기원 김외현 특파원, 황금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