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을 진동케 하는 교회로”

● 교회소식 2017. 6. 28. 13:37 Posted by SisaHan

다운스뷰 장로교회 새 성전 현관에서 테이프 절단식을 갖고 있는 전상규 목사와 교회 장로들 및 KAPC 캐나다노회장 지근우 목사와 부노회장 박원철 목사, 서기 지근혁 목사 등이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다운스뷰 장로교회, 새 성전 입당예배 드려

다운스뷰 장로교회(담임 전상규 목사: 4110 Chesswood Dr. North York, M3J 2B9)가 6월11일 주일 오후 5시30분 입당 예배를 드리고 새 성전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예배당 개축에 수고한 성도들이 함께 수고를 위로하고 기쁨을 나눴다.
전상규 목사 인도로 드린 예배는 ‘시온성과 같은 교회’(210장) 찬송과 윤종대 장로의 기도로 시작, 연합성가대가 ‘거룩한 성’을 찬양하고 미주 한인예수교장로회(KAPC) 캐나다노회장인 지근우 목사(런던 안디옥교회 담임목사)가 설교했다.
지 목사는 ‘땅을 진동케 하는 교회’(학 2:6~9)라는 제목으로 “사람을 살리는 복음으로 충만하며, 하나님 찬양의 소리로, 기도의 소리로 땅을 진동시키는 교회가 되어 많은 영혼을 구원하는 역사를 이루기를 기대한다”고 전하고 성도들과 함께 교회를 위해 통성기도한 후 복음성가 ‘임재’를 찬양했다.


축사 순서에서 KAPC 총회장인 유재열 목사는 영상메시지를 통해 “부흥의 역사가 일어나며 총회에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모범되고 귀감인 교회가 되기 바란다”고 축하했다. 노회서기 지근혁 목사(온세상장로교회 담임)는 “좋은 지역에서 좋은 이웃과 함께 동역하는 기도의 눈물이 있는 교회로, 하나님의 능력을 선포하며 영광을 드러내는 교회가 되기 바란다”고 축하의 권면을 전했다. 이어 토론토 장로성가단은 ‘주님의 택함이었소’등 축가를 불렀다.
전상규 목사는 감사인사를 통해 그간의 건축과정에 대해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한걸음씩 내디딜 때 동굴 속으로 상처와 아픔을 안고 걸어간 것 같은데 하나님께서는 은혜의 선물을 주셨고 상처를 별이 되게 하셨다”면서 “성전 건축을 통해 우리 성도들은 기도만이 능력임을 알게 되었고 모두 하나가 되어야 함을 깨달았다”고 전했다. 이어 “새 예배당은 목적이 아니라 새 시대를 향한 발판”이라며 “이 곳에서 우리는 예수의 제자가 되어 토론토를 섬기고 다음 세대를 양육하며 온 땅에 하나님 나라 꿈을 품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전 목사는 그동안 예배당 리노베이션에 참여한 시공업체 관계자들을 호명하며 꽃다발을 전해 감사를 표했다. 또 교회 건축위원으로 고생한 원성호(위원장) 김홍규·정기섭 ·김광호 장로와 고효상·이호성·조갑영 집사의 노고를 위로하고 성도들과 함께 축복기도했다.
예배는 부노회장인 박원철 목사(늘사랑교회 담임)의 축도로 마치고 현관 테이프 커팅식을 가진 뒤 온 성도가 만찬을 함께 하며 입당을 자축했다.
다운스뷰 장로교회는 지난 2014년 12월3일 건물을 매입,건축허가 절차 등을 마친 뒤 지난해 5월29일 기공예배를 드리고 리노베이션 공사에 들어가 지난 2월 공사를 모두 마치고 이전, 3월1일 첫 새벽 예배에 이어 3월5일부터 주일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다.교회 이름도 종전 ‘열린한마음’에서 ‘다운스뷰’로 바꿨다. 새 성전 면적은 2만sqft로, 396명 수용 규모인 본당 외에 체육관 겸 친교실과 교육관, 도서실 등 부속 공간을 갖췄다.

< 문의: 416-510-8215 >


[1500자 칼럼] 아름다운 동행

● 칼럼 2017. 6. 28. 13:29 Posted by SisaHan

적막한 숲속에서 길동무를 만났다. 덩치 좋은 황갈색 개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우리를 따른다. 첫 만남에서 너무 요란을 떨어 미안했는지 눈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는 녀석은 집으로 돌아가라는 우리의 성화엔 아랑곳 않고 그저 앞만 보고 묵묵히 걷는다. 가끔 지루하다 싶으면 벌렁 드러누워 애교를 부리기도 하고 한 동안 어디론가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기도 하며 우리의 이목을 최대한 집중시킨다. 의례히 그랬던 것처럼 지나는 행인을 열심히 따르는 이 녀석은 고립된 숲속생활에서 많이 외로웠나보다.
길을 걷다보면 예기치 않은 만남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다.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오는 만남이 있는가 하면 외면하고 싶은 만남도 있고 짧은 순간이나마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상대가 있는가 하면 시시콜콜 궁금증을 유발하는 만남도 부지기수다.
사람은 길 위에서 성숙해간다는 말이 있듯이 갖가지 만남 속에서 사유가 깊어짐은 물론 내면 깊숙이 자신을 들여다보게 하는 길, 오늘 이 이름 모를 견공과 동행하는 길은 어떤 가르침이 예비되어 있는지 모를 일이다.
 
친구들과 2박3일간의 캠핑을 마치고 남편과 단 둘이 자유 시간을 가졌다. 언젠가 꼭 900 km에 달하는 브루스 트레일 완주를 꿈꾸며 조금씩 이어가는 길, 토버머리 제로 포인트에서의 남하는 우리의 꿈을 실현하게 될 얼마 남지 않은 구간이다.
오늘 두 번째 같은 길 위에 섰다. 처음처럼 숲은 으슥한 느낌으로 다가왔다. 하이커들의 이용 빈도가 낮아서 자연그대로인 숲에 바위투성이 길하며 생각지 못한 곳에서 만나는 묘지는 대낮인데도 기분을 오싹하게 만들었다. 화기애애하던 일행들과 헤어진 후의 적막감과 예사롭지 않은 분위기에 위축되어 걸음만 재촉하고 있을 즈음, 갑자기 늑대만한 개 두 마리가 요란하게 짖으며 우리에게 덤벼들었다.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 제어하기엔 역부족이었다. 남편은 에워싸는 개들을 피해가며 목청껏 주인을 불렀고 나는 짚고 있던 스틱을 접으며 대항 할 의도가 없음을 보여주러 애썼다. 그리고 가장 낮고 온순한 자세를 취하며 녀석들의 분위기를 살폈다. 다행히 짖어대는 소리만 요란할 뿐 사람을 해치지 않았고 한동안 왕왕거리던 녀석들이 제풀에 지쳐 느슨해졌다. 뒤 늦게 먼 곳 외딴집에서 녀석들을 불러들이는 소리가 들려왔다. 우리만 진땀을 흘렸을 뿐 그들의 행위는 자연의 일부분처럼 극히 자연스러웠다.


소란하던 숲이 일순간 조용해졌다. 두 놈 중 검둥이는 주인의 부름에 순순히 응하여 돌아가고, 나머지 한 놈은 어불성설 우리와 동행하게 되었다. 지나는 행인에게 제대로 한 방 먹인 놈이 무슨 염치로 동행을 자처했는지, 뒤뚱거리며 걷는 폼은 우리에게 미안하다는 표현이 아닐까 상상하며 따라붙는 녀석을 쫒아 보내려 애를 썼다. 하지만 집이 멀어져가도 돌아갈 기미가 없는 녀석, 더 이상 불러들이기를 포기한 주인, 하루 이틀 겪는 일이 아닌 듯 했다.
우리는 뜻하지 않은 견공을 앞세워 전진을 계속했다. 뭔가 으스스했던 느낌도 적막했던 기분도 일순간 사라지고 녀석과 함께라면 마냥 걸어도 좋을 것 같은 든든함 마저 들었다. 애완동물 다루기에 서툰 나에 비해 그이는 녀석과 순간순간 즐거운 교감을 이어갔다. 갑자기 사라졌던 녀석이 휘파람 소리에 비호처럼 달려오기도 하고 갈림길에서는 길 안내를 자처하는 영민함도 보였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임을 위해 사력을 다 하던 녀석이 금방 반전되어 길동무가 되어 주다니, 호사다마라고나 할까. 마지막 인사까지 감동적으로 하고 집으로 돌아간 녀석, 아름다운 동행으로 기억될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묵묵하게 제 갈 길 열심히 가는 그런 사람이고 싶다.

< 임순숙 - 수필가, 캐나다 한인문인협회 회원 / ‘에세이스트’로 등단 >


[칼럼] 지금 그가 왜 필요한가

● 칼럼 2017. 6. 28. 13:28 Posted by SisaHan

개인적으로 대한민국 외교부에 호의적이지 않다.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외교전에서도 그렇지만, 국외에서 자국민을 보호하는 일에 무능하고 무정한 외교부의 행태 때문에 억장이 무너졌던 적이 많다. 그런 이유로 7년 전 바로 이 ‘사람그물’ 칼럼에서 나는 이렇게 썼다.
“외무고시는 고시계의 꽃으로 불릴 만큼 최정예 엘리트를 선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렇게 선발·육성된 외교관들 스스로 제일 중요하게 꼽는 능력은 조국애와 인류애다. 하지만 순혈주의로 상징되는 자폐적 내부소통이 관성으로 굳어진 탓에 외교관들이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일에 대한 개념이 거의 상실된 것처럼 국민의 눈에는 비친다.”
자기들끼리 통속에서만 주고받는 게 몸에 배어 있으니 외교전도, 자국민 보호도 잘될 리 없다. 그럼에도 지극히 전문적이고 폐쇄적이어서 당사자들이 나서지 않는 한 검찰이나 국정원만큼 개혁이 어려운 집단이었다. 그런데 드디어 기회가 왔다. 강경화라는 사람이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된 것이다.


강경화는 비고시, 비서울대 출신에 사상 첫 여성 외교부 장관 후보자다. 오랫동안 국외에서 근무해 국내 인맥은 거의 없다. 이른바 약한 고리의 전형이다. 정치적으로 곤경에 처해도 편들어줄 자기편이 없다. 예상대로 강경화는 총력 낙마 대상으로 집중포화를 맞았다. 청문회 대상인 다른 후보자들에 비해 흠결이 더 중대해서가 아니라 약한 고리라서 그렇다. 야비하고 잔인한 관행이다. 결국 야3당은 강 후보자를 부적격자라고 몰아세우며 청문회 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러자 희한한 일이 벌어졌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여성단체 등 시민 2만명이 강 후보자 지지 선언을 했다. 더 의미있는 지지 선언은 외교부 내부에서 나왔다. 전직 외교부 장관 10명이 강 후보자가 누구보다 외교부 장관 적임자라고 지지 의사를 밝힌 것이다. 놀랍게도 외교부 공무원노조는 강 후보자에 대한 공식적인 지지를 선언했다. 노조는 외교부 내 폐쇄적인 조직문화와 순혈주의 타파를 언급하며 지금이야말로 외교 패러다임과 문화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필요한데 그 적임자가 강경화 후보자라고 논평했다. 외교부 안팎과 위아래로부터 이토록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 장관 후보자가 있었던가. 없다. 일부 내부 구성원들만 감지하던 위기감이 ‘강경화’를 방아쇠 삼아 터져 나오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것은 이제 외교부가 자기들만의 통을 부수고 세상 밖으로 나오겠다는 성찰과 개혁의 선언으로 읽힌다.


5대 흠결 인사 배제 원칙으로 인한 논란은 문재인 정부에서 정치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다. 그 희생양이 강경화가 될 이유가 없다. 시대정신이나 상징성으로 본다면 다른 후보자를 포기하더라도 강경화를 지키는 게 맞다. 약한 고리 동정하는 식이 아니라 실제 능력 면에서도, 상징적인 면에서도 그렇다. 강경화에 대한 안팎의 지지 선언과 지지 서명이 그걸 증명한다. 여론도 강경화 임명 찬성이 62%(12일 발표된 리얼미터 조사)로 반대 의견의 2배가 넘는다.
강 후보자 지명 철회를 고려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무려 89.4%다. 요즘 국민 유행어인 ‘우리이니 하고 싶은 거 다 해’라는 경쾌한 표현 속엔 그간 우리가 목말라했던 나라다운 나라에 대한 순정한 염원이 담겨 있다. 대통령을 향한 전무후무한 국정지지율은 혹시라도 강경화 지명 철회 같은 과거의 악몽이 되풀이될까봐 압력성 뒷배를 자처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방패연처럼 떠오르는 현상이다. 강경화는 여러 측면에서 새날을 여는 방아쇠다. 꼭 외교부 장관에 임명되어야 한다. ‘강경화’가 옳다.

< 이명수 - 심리기획자 >


1987년 폭압적인 군부독재에 맞서 도도한 민주화의 길을 열어젖힌 6월항쟁이 10일로 30돌을 맞았다.
30년 전 오늘, 전국 주요 도시의 중심가에 나온 수백만 시민·학생들은 맨주먹으로 전투경찰에 맞서 싸우며 한국 민주주의의 이정표를 세웠다. 그러나 민주화의 여정은 순탄치 않았다. 6월항쟁 이후에도 국민 다수의 선택으로 온전한 민주정부가 들어선 건 10년이 더 지난 1997년 12월 대선을 통해서였다. 김대중·노무현의 민주정권 10년 이후엔 다시 반동이 찾아왔다.


반동의 정점은 사상 유례없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었다. 6월항쟁 정신은 퇴행적인 박근혜 정권에 맞선 촛불시민혁명으로 타올랐고, 5월9일 새로운 민주정부의 탄생으로 열매를 맺었다. “박종철, 이한열 그런 선배들의 투쟁이 결코 사그라든 게 아니라, 씨앗이 되어 촛불집회로 되살아난 게 아닐까, 그런 자부심이 있다”는 어느 6월항쟁 세대의 회고처럼, 지난해 광장을 수놓은 촛불혁명은 30년 전의 6월항쟁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다.
한 세대가 걸렸지만, 길게 보면 지나온 질곡의 과정이 꼭 의미 없는 것은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6월항쟁 주역들이 주축이 된 ‘민주정부’가 지금 성공적으로 첫발을 떼고 있는 건 의미심장하다. 숱한 굴곡에도 불구하고 역사가 전진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징표라고 말할 수 있다.


이제 6월항쟁의 기억을 뛰어넘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야 할 때다. 문재인 민주정부의 출범은 그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6월항쟁의 현대사적 의미는 효율과 차별로 상징되는 ‘박정희 개발독재 시대’를 뛰어넘어 인권과 탈냉전, 시민사회, 시장경제라는 ‘민주화 시대’로 우리 사회가 접어들었다는 데 있었다. 1987년 6월항쟁으로 개막한 정치·사회 체제를 흔히 ‘87년 체제’라고 한다.‘87년 체제’는 민주주의 진전 등 수많은 긍정적 요소에도 불구하고 국민을 외면한 정치와 제왕적 대통령제, 경제 양극화의 심화, 진영논리와 이념갈등의 격화 등 짙은 그늘을 남겼다.


지난 겨울 촛불시민혁명은 역사퇴행에 맞선 ‘민주주의 회복 투쟁’인 동시에 87년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자는 외침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6월항쟁 정신은 촛불혁명과 뒤이은 민주정부의 탄생을 통해 비로소 완전히 구현될 수 있는 기회를 맞았다고 할 수 있다. 변화와 개혁은 단지 국회에서 논의하는 개헌 작업만으론 이뤄질 수 없다. 정부의 의지와 함께 시민의 적극적 참여와 감시가 6월항쟁과 촛불혁명의 가치를 성공적으로 실현해내는 데 긴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