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 먼 옛날이야기가 아니다.
디지털카메라가 나오기 전에는 모든 카메라 안에 필름을 넣어야 했다. 주로 24장짜리 필름을 넣고 찍다가 다 되면 필름을 되감아서 카메라 가게에 맡겨 현상해야 했다.
그런데, 1991년 새로운 기술이 선을 보였다. 바로 디지털카메라가 출시된 것이다.
코닥 회사가 내놓은 디지털카메라를 시작으로 인화 용지가 더 이상 필요치 않게 되었고, 컴퓨터에 파일로 바로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약 10년 후, 2000년 초반에 디지털카메라의 대중화가 시작되었다. 지금은 스마트폰에 탑재된 디지털카메라가 대부분의 사진 촬영을 도맡아 하고 있다.

   
지금도 기억에 남는 것은 사진관에 필름을 맡기고 며칠 후 찾으러 갔을 때 희비가 엇갈리던 일이다. 생각보다 잘 나와 기뻐한 경우도 있었지만, 카메라 렌즈에 문제가 있었는지 사진이 모두 초점이 흐려져 매우 실망했던 기억도 있다.
그러나, 지금은 너무나 편리한 세상이 되었다. 디지털로 찍고 그 자리에서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맘에 들지 않으면 그냥 다시 찍으면 된다. 싫으면 지워 없애고, 좋으면 그대로 놔두든지 아니면 더 좋게 고치기도 하고….
한 마디로 좋은 세상이다. 어느새 사진을 인화하는 사진관은 거의 다 사라졌고, 이제는 대부분 디지털 사진 파일을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것이 대세다.

그런데, 한 가지 아이러니컬한 부분이 있다. 처음 디지털카메라를 소개했던 코닥 회사가 2012년 파산하며 역사 속으로 사라진 것이다. 130년의 전통을 가졌고, 한때는 미국 카메라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했었던 막강한 회사였는데, 문제는 디지털카메라를 소개만 했을 뿐 제대로 개발을 하지 못한 것이다.
계속해서 인화 쪽으로만 몰두하다 보니, 다른 디지털카메라 회사들에 밀려 결국 무너지게 된 것이다.
미래는 결국 준비하는 사람에게 속한다는 말이 백 번 맞다.
앞으로 은퇴를 하고도 20~30년을 족히 살아야 할 시대가 왔는데, 막연하게 ‘살면 되지’하며 생각하는 사람과 은퇴 후 20~30년을 어떻게 살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준비하는 사람은 삶의 질에 있어서 반드시 차이가 날 것이다.
특히 예수 믿는 사람들에게는 주님께서 부르시는 순간까지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깊이 생각해야 한다.

< 송민호 목사 - 토론토 영락교회 담임목사 >


겨울 집 비울 때 실내온도 유지를

● Biz 칼럼 2017. 10. 27. 10:29 Posted by SisaHan

장기간 집 비울 때

이제 곧, 겨울철이 다가오고 있다.
휴가 혹은 한국방문 등으로 인해 집을 비워 둘 때에 특히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어 이를 소개한다. 다름아닌, 수도관 동파, 히팅, 에어콘 시스템, 세탁기, 심지어 디쉬워셔 등의 동파로 인한 사고들이다. 거의 대부분의 보험회사에서는 4일 연속 집을 비워둘 때에 이러한 동파 손해(Damage from the Freezing)들에 대한 보상을 하지 않는다. 추운 날씨에 며칠씩 집을 비워야 할 경우 이에 대한 대비를 하여야 한다. 최소한의 실내온도를 유지해 주어야하며, 정전시를 대비하여, 수도 메인 발브를 잠가놓아야 한다.


그러나 장기간(30일 이상) 집을 비워야 하거나, 집을 팔기 전 미리 다른 집으로 이사한 경우는 어떻게 될까? 30일 이상 연속으로 비워져 있을 경우, 모든 보험 커버가 중단된다. 즉, 불이 나서 집이 무너져 버려도 이를 보상 받을 길이 없다. 단, 미리 보험회사에 허락을 득할 수는 있다 (Vacancy Permit). 그러나, 허락을 하고 안하고는 보험회사의 재량에 달려있다. 의무적으로 허락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 집의 위치, 크레임 전력, 집을 비워두는 기간 (90일 이상은 안됨) 등에 따라 그들이 결정하는 일이다. 보험료를 더 내야 하는 것은 물론이지만, Vacancy Permit을 받았다고 해도, Vandalism (누군가 고의로 망가뜨려 놓는 것), Water Damage, 유리창 깨짐 등은 커버되지 않는 것이 상례이다.

사례1) 조금 특별한 케이스이긴 하지만 흥미로운 판결이 있어 이를 소개한다.
몇 년 전 83세가 되는 할머니 Mamiewood 씨는 고인이 된 남편과 함께 살던 Bonavista에 있는 정든 집을 떠나 St. John에 있는 새 집으로 이사를 한다. 가구 등 큰 짐은 다 옮겼지만 작은 가구들과 몇가지 짐들은 남겨놓은 상태였으며. 옆집에 살던 이웃에게 가끔씩 집에 신경을 써 달라는 부탁을 남겨 놓았다.
얼마 후, 그녀의 사촌동생이 잔디 깍는 기계를 가지러 그 집을 방문했울 때 지하층이 물에 잠겨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Hot Water Tank 의 압력 방출 밸브가 고장난 것이 원인이었다. 보험회사에서는 그들의 약관에 따라 보험금을 지불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집주인이 이미 이사를 가버린 후이기 때문에 비워진 집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고등법원은 Mamiewood 씨의 손을 들어주었다.
보험회사 약관의 글씨가 너무 작고 희미하여 알아보기 힘들고, 집에 아직 조금이나마 짐이 남아있울 때에 빈 집으로 취급할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이유에서 였다.
조금 특이한 판결이기는 하지만 집주인에게는 $5,500의 보상금이 주어지게 된다.
 그러나 여기에는 또하나의 의구심이 존재하게 된다. 과연 $5,500의 보상금으로 모든 손해가 상쇄될 수 있을까 ? 과연 재판에서의 진정한 승자는 누구일까? 집주인이 아닌, 많은 소송 비용울 챙기게 되는 변호사가 아닐까?

사례 2) 2007년Mark 씨는 오랫동안 살던 집을 팔고 새 집을 구입하기로 계획을 세웠고, 마침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하고 바로 구입을 하고 이사를 한다. 살던 집은 리스팅을 하였고, 비워 놓았지만 가끔 한번씩 들러 점검을 하곤하였다. 그러던 중 집에 원인 모를 불이 나게 되었고, 많은 손해가 발생하게 된다. 당연히, 보험회사 측으로서는 보험금 지급을 거부한다. 비워놓은 집이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그러나, Ontario Division에서의 판결은 집주인 Mark 씨의 손을 들어준다. 집주인이 거의 매일 그 집에 들러 점검한 상황이 인정되고, 집주인 아들이 근처에 살고있어, 집 관리를 하고 있었다는 것이었다.

* 위의 판결들은 각기, 개별적이며 특별한 상황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의지할 만한 바탕으로 생각할 수는 없다.
다시 한번 강조하건대, 1) 단기간 집을 비울 때는 최소한의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반드시 수도 메인 발브를 잠가 놓아야 한다.
2) 30일 이상 집을 비울 때에는 보험 중개인에게 연락하여 Vacancy Permit 에 대해 상담하라.

< 김종욱 - 부동산 리얼터, Right At Home Realty Inc. >
문의: 416-409-9039


퇴진행동 “청와대 행진 없다… 촛불집회만 주관”
‘청와대 방향 행진’ 논란 일자 고심 끝에 행진 취소

28일 광화문에서 ‘촛불1주년 대회’를 연 뒤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기로 한 계획이 논란 끝에 취소됐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 기록기념위원회(퇴진행동)는 26일 보도자료를 발표해 “촛불집회 후 공식 행진은 하지 않기로 했다. 광화문 광장에서 오후부터 진행되는 1주년 촛불집회까지만 주관하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퇴진행동은 “청와대 방향 행진에 동의하지 못하는 시민들의 반대 의견이 개진됐다. 논의 결과 촛불혁명을 기념하는 날이 자칫 혼란과 갈등에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을 가슴 아프게 받아들이고 더는 논란이 확대돼서는 안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행진 취소 이유를 밝혔다.

퇴진행동의 이번 결정은 일부 시민들이 주최쪽의 청와대 행진 계획에 반발한 데 따른 것이다. 퇴진행동이 28일 서울 광화문에서 촛불 1주년 대회를 마친 후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한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청와대로 왜 행진을 하느냐’, ‘촛불 민심은 청와대가 아닌 국회로 향해야 한다’는 지적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쏟아졌다. 급기야 광화문 행사에 반발한 시민들이 주축이 돼 여의도에서 개최되는 촛불 1주년 기념행사도 계획됐다.

퇴진행동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1주년 대회 후 행진은 지난 6개월 동안 진행된 촛불 혁명을 상징하는 행위로 자연스럽게 기획됐다. 청와대 행진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동안 이 나라를 지배했던 금기를 넘는 기념비적 사건이었다. 1주년 행사에 이를 재현하고 적폐청산과 사회 대개혁을 호소하며 당부하는 의미를 반영하고자 했다”고 청와대 행진을 계획했던 이유를 밝혔다.

퇴진행동은 공식 행사 종료 후 시민이나 단체들이 자율적으로 사후 행사나 행진을 계획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민들의 여러 반응을 먼저 세심히 예상하고 고려하지 못한 책임은 모두 저희에게 있다”면서도 “청와대 행진을 반대하는 의견이 존중돼야 하는 것처럼 청와대로 행진하자는 의견도 동등하게 존중돼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퇴진행동은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이 지난 5월 해산한 뒤, 촛불 1주년 기념대회를 개최하고 지난 촛불 혁명을 기록·기념하는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고한솔 기자>


일본 철강업계 3위, 알루미늄 업계 2위 고베제강의 알루미늄·구리제품 품질조작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며 '메이드 인 재팬'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고베제강에서 품질을 조작해 생산·판매한 제품이 자동차와 신칸센 부품, 항공기는 물론 히타치제작소가 영국에서 제작중인 고속철 부품에도 사용된 것이 확인되는 등 국제 문제화되면서다. 알루미늄 등은 물론 철분(鐵粉)제품도 데이터 조작이 의심된다는 보도가 나온 뒤 회사도 인정, 조작문제는 전 제품으로 확산할 수도 있다. 철분은 자동차 기어 등부품을 만드는 소재다.

11일 아사히·요미우리·니혼게이자이 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10일 "(자위대가 쓰는) 방위산업 제품에도 고베제강 알루미늄 부품이 사용됐다"면서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하고 나섰다. 고베제강의 품질조작 제품을 공급받은 회사는 일본 내에서만 200여곳이며, 이 가운데 방산 관련 업체는 현재까지 미쓰비시중공업, 가와사키중공업, 스바루(SUBARU), IHI 등 4곳으로 전해졌다. 니혼게이자이는 "일본의 방위 분야에도 불안이 확산하는 등 사태가 심각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경제산업성은 원자력발전소에 품질조작 제품이 사용되었는지는 현 시점에서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토교통성도 미쓰비시중공업이나 가와사키중공업 등 항공기 부품 업체에 사용상황과 부품 안전성 등을 확인하라고 요청했다. 이 회사들은 미국 보잉사 등 항공기업체에 부품을 공급 중이다.

국토교통성은 외국 항공 당국과도 연대해가면서 일본 국내에 취항 중인 항공기 기체 전반에서도 안전성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정보 수집도 진전시키고 있다.

세계시장에서 '메이드 인 재팬' 신화가 흔들릴 우려도 제기됐다. 고베제강에 앞서 닛산자동차도 무자격 직원이 출하 전에 품질검사를 한 것이 최근 적발됐기 때문이다. 작년에도 미쓰비시자동차 등 일본 간판급 제조업체의 연비 조작사건이 있었다. 사카키바라 사다유키 게이단렌 회장은 10일 닛산·고베제강 문제 등에 대해 "품질이 다른 나라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아 일본 제조업에 대한 국제적인 신뢰가 있는데, 방치 시 큰 문제가 될 걱정되는 사태"라고 지적했다. 미쓰비시UFJ모건스탠리증권 구로사카 게이주 애널리스트는 "(데이터 조작은) 고객 신뢰를 배반한 것으로 10~20년 뒤까지의 수주를 잃어버렸다"고 말했다.

JP모건증권 모리 가즈히사 애널리스트는 "자동차업체 등 주요 고객이 리콜을 요구할지를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사태가 대규모 리콜로 확산할지도 관심사라는 설명이다. SMBC닛코증권 야마구치 아쓰시 애널리스트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서스펜션 등 구조재의 리콜로 발전하면 (고베제강의) 실적에 대한 영향이 크다"고 지적했다. 고베제강 주식은 팔자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10일 300엔(22%) 내린 1천68엔으로 하한가 수준에 거래를 마친 데 이어 11일에도 오전 10시10분 현재 15.73% 내린 900엔에 거래됐다.

한편 고베제강은 품질조작 적발로 초래될 수 있는 수익 악화에 대비해 재무구조개선을 서두르고자 100% 출자 자회사인 신코부동산 매각을 추진한다고 니혼게이자이가 전했다. 이 자회사는 아파트·단독주택 임대와 분양사업을 하는 업체로 900억엔(약 9천억원)의 부동산자산을 보유했다. 매각금액은 약 500억엔으로 예상됐다. 고베제강은 주력인 철강 부진으로 2016회계연도에 230억엔의 적자를 기록했다.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한 고베제강은 자동차 산업의 알루미늄 제품 수요 증가로 2017회계연도에는 흑자 전환을 기대했지만, 조작사태라는 돌발악재를 만나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