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파리의 밤 달군 K-POP 열풍

● 칼럼 2011. 6. 19. 16:18 Posted by Zig
한국 K-Pop 가수들이 지난 주말 프랑스 공연장을 뜨겁게 달궜다. 애초 하루만 하려 했던 공연을 팬들의 폭발적인 반응과 요구로 하루 더 추가했을 정도다. 현지 언론도 큰 관심을 보였다.
K-Pop이 파리에서 성공적인 유럽 데뷔를 한 것은 그 열기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다. 대세는 놀라운 확장세로 남미, 아프리카 등으로 확산되는 것도 시간문제라고 한다. 한국의 수출이 자동차와 전자상품을 넘어 이제 문화에까지 도달하게 됐다는 프랑스 언론의 평가도 나왔다. K-Pop은 이미 문화산업적으로 엄청난 비즈니스가 됐다. 그런 기대도 있지만 한류를 이어가고 한국 이미지를 알리는 얼굴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K-Pop이 아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파고든 요인은 특유의 역동적인 춤과 음악을 빼놓을 수 없다. 외국의 유망주도 발굴해 K-Pop에는 국경이 없으며 잘 기획된 상품으로서 콘텐츠 파워가 핵심이다. 다국적 그룹이 이끄는 글로벌한 사운드와 초국적 이미지로 세계 음반시장 변화에 대응한 대형 기획사들의 매니지먼트 전략이 뒷받침됐다. 오디션을 통과한 연습생들은 노래와 댄스, 연기, 외국어 등을 몇년간 훈련받은 뒤 한 그룹의 멤버가 된다. 여기에 유튜브·페이스북 등 새로운 미디어의 힘을 등에 업으면서 유통에서 국경의 장벽을 훌쩍 넘은 점도 한몫하고 있다.

<르몽드>는 K-Pop 전사들이 종종 초등학교 때 발굴돼 스파르타식 훈련을 하며 성형수술 같은 극단적인 수단이 동원되기도 하고 몇년 만에 활동을 접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화려한 무대 이면에는 거대 문화자본과 철저한 경쟁 및 상품화의 원리가 작동하고 있는 게 엄연한 현실이다.
열기와 환호도 좋지만 아이돌 문화만 지나치게 부각하거나 문화적 요소를 배제하고 상품뿐인 문화 콘텐츠 수출에 집착할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음악에 대한 관심이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하나로 묶어내도록 고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