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아프간 난민 수용 2만명으로 확대

● CANADA 2021. 8. 18. 12:39 Posted by 시사한매니져

 

 

캐나다 정부가 아프가니스탄 난민 수용 프로그램 대상을 총 2만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마르코 멘디치노 이민부 장관은 13일 외교, 국방부 등 관련 부처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연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캐나다 정부는 현지 주둔군을 도운 통역사와 가족 등을 특별 난민 프로그램에 따라 캐나다로 수용하는 정책을 그동안 펴왔으나 이들 외에 여성 지도자와 소수자, 언론인 등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멘디치노 장관은 설명했다.

 

이날 캐나다에는 현지를 탈출한 통역사 등 아프가니스탄 난민을 태운 4번째 정부 특별기가 도착, 입국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로 수용되는 난민들은 탈레반의 집중 표적이 된 위험을 피해 이미 아프가니스탄을 떠났거나 탈출 과정을 진행 중인 현지인들이라고 정부는 설명했다.

 

멘디치노 장관은 현지인의 탈출 지원 작업이 '극도로 어려운 상황' 아래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미국, 영국 등 우방과도 긴밀히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르짓 사잔 국방부 장관은 카불 주재 캐나다 대사관의 방어와 철수에 대비해 특수군이 현지에 파병돼 활동 중이라고 확인했으나 구체적인 작전 임무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