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락교회 집회 하충엽 목사 강조 “북한선교,하나님 예비하신 섭리따라”

“북한 선교는 북의 동포들이 가난하고 못살아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세계선교를 위해 예비하신 제사장 민족이기 때문이다.” 
토론토 영락교회(담임 송민호 목사)가 5월11~12일 이틀간 마련한 북한선교 집회에서 말씀을 전한 서울 영락교회 선교목사 하충엽 민족사랑 나눔 총무이사(북한 선교학 박사: 사진)는 “준비하고 보내시는 하나님이 북한 동포들을 고통 속에서 예비하고 계시다”며 “급변사태가 올 때 북한에 교회를 세우고 복음을 전할 사람들은 지하교회 교인들과 탈북자들”이라며 한국교회가 그들을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국을 품고 기도하라, 꿈꾸라, 준비하라!’는 주제로 개최한 북한 선교집회에서 하 목사는 첫날인 11일 저녁 ‘고국의 현실과 미래: 북한선교를 중심으로’, 12일은 오전과 오후 ‘통일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 ‘북한선교 신앙, 정책, 그리고 사업’이라는 제목으로 북한선교와 돕기에 대해 말씀을 전해 성도들에게 도전을 주었다. 앞서 10일 오전에는 목회자들을 위한 ‘북한선교의 신학: 통일로 가는 통일신학’이라는 제목으로 북한사역을 소개했다.
 
하 목사는 창세기 45장 5~8절을 본문으로 요셉의 예를 인용, “형들이 애굽에 찾아왔을 때 요셉은 ‘당신들보다 하나님이 먼저 나를 보셨다’고 고백했다”며 “인간사로는 비참하고 고통이지만 하나님은 보내시는 하나님이며, 아브라함이나 이삭, 모세 등 처럼 창조 이후 분리(Separation)와 묶음(Binding)의 형태로 보내심의 섭리와 역사를 보여주셨다”고 강조, “우리는 북한동포와 북을 떠나온 탈북자들을 그런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전했다. 하 목사는 또 “선(善)이 승리해 시작된 역사는 없었다”면서 “하나님은 악한 세력을 망하게 해서 새 역사를 시작하시는 역사를 보이셨고 북도 그렇게 될 것”이라며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루터의 종교개혁 나치가 망한 것 등을 예로 들어 북의 급변사태로 올 통일에 대비해야 함을 밝혔다.
하 목사는 이어 “북한 동포들은 그들의 환경 때문에 놀라운 암기력과 언변이 있고, 무조건적인 충성심이 있으며, 한국교회를 부흥케 한 6.25까지의 순교에 비해 지금도 지하교인들이 계속 처형당하는 순교의 피가 땅을 적시고 있다“고 지적, ”이는 북한 동포를 세계선교를 위한 제사장 민족으로 준비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라고 강조했다. 하 목사는 『나중 북한 동포들이 ‘우리가 핍박받을 때 당신들은 무엇을 했는가‘고 물을 때 부끄럽지 않아야 한다』고 역설했던 한경직 목사의 말씀을 소개하며 “우리는 북의 지도자나 공산당이 아닌 동포들을 위해 도움의 손길을 펼쳐야 하고, 또 통일됐을 때 교회를 세우고 복음을 전할 지하교인과 탈북성도들을 위해 그리스도의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 목사는 이어 지난 13년간 소리없이 진행해온 서울 영락교회의 북한 사역 ‘민족사랑 나눔’에 대해 △자유인(탈북민)들을 선교 일꾼으로 준비시키며, △북의 어린이와 환자들을 돕고, △성도들에게 북한를 올바로 이해시키고 △북한 선교를 위한 한국교회와 세계교회의 네트워킹을 추진한다는 등 방향을 간단히 소개했다. 서울 영락교회는 이같은 방침에 따라 앞으로 국내외 한국교회 및 세계교회와 정보교환 및 연대를 추진, 국제 평화 화해 컨퍼런스와 자유인 글로벌 캠프 등에 이어 올해 ‘세계기독교 대북지원단체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라면서 각 교회 지도자들의 동참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토론토 영락교회는 성도들의 북한 및 탈북자 이해와 선교를 위해 이번 집회에 이어 5월19일(토)에는 오전 9시부터 낮 12시까지 캐나다 북한 탈북여성 인권보호위원회 김미연 사무국장 등의 ‘북한과 탈북 동포들의 실상과 이해’라는 집회를 마련한다.
< 문의: 416-494-0191 >


▶영락교회 북한선교 집회에서 설교하는 하목사.


“북 동포도,탈북자도,신앙적 관점서 보자”
영락교회 북한선교 집회 하충엽 목사 설교 요지 “예비하고 보내심의 섭리”

탈북자들을 수년간 접해보면 우리와 너무 다른 가치관과 세계관을 지녔음을 알게된다. 오랜 분단의 결과다. 북한 선교를 쉽게 생각하면 안되며 통일도 쉽게 생각해선 안된다. 신중해야 하고 북한 동포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래서 오해할 수도 있지만 북한 사람은 같은 민족이라기 보다 타국에서 온 사람으로 생각하고 사역하자는 말도 한다.
서울 영락교회는 철저한 반공과 안보의식을 가진 교회다. 월남해서 영락교회를 세우신 한경직 목사님도 그랬다. 북한도 안다. 하지만 1994년부터 북한 사역을 시작했다. 한국정부 방침에 따라 협력하고 북한에서도 초청장을 받아 시작했다. 지금까지 일부지역 어린이병원 현대화를 해왔고, 탈북자 1천여명에게 복음을 전했다. 통일 후 한국교회가 겪을 일을 미리 하고 있는 셈이다.
다양한 선교단체 가운데 북의 공산당을 지지하고 이롭게 하는 선교단체도 없지않고 안보의식을 고취해야 할 선교단체도 적지 않다. 하나님 신앙과 나라사랑 애국은 한 뿌리가 돼야한다. 북을 기득권세력과 동포 두 그룹으로 본다면, 간과해선 안되는 게 동포들이다. 불쌍한 동포들. 특히 어린이와 환자들에게 그리스도 온정이 닿지 않으면 안된다.
 
한경직 목사님은 1980년대부터 설교에서 요셉을 인용해 말씀하시며 북한 동포들이 식량을 구하러 대한민국에 올 것이라고 하셨다. 90년대에 탈북자가 급증하며 한 목사님의 예견에 놀랬다. 한 목사님은 훗날 북한 동포들이 와서 ‘우리가 핍박받고 굶주릴 때 당신들은 무엇을 했는가’고 말할 때 부끄럽지 않아야 한다고 강하게 외치셨다.
영락교회 북한선교는 어린이와 환자에게 집중한다. 병원 시설이 형편없고 약이 공급되지 않아 환자들이 제대로 치료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설개선과 약품공급 등을 해왔다. 
어느 일화가 있다. 여동생이 병으로 죽게되자 언니가 동생을 인신매매하며 너는 약이라도 얻어먹고 가족은 너 판 돈으로 먹을 것 구하자고 자매가 울며 헤어졌다는 얘기였다. 여성들은 허약해 생리도 드물고, 팔려가 중국에서 성노리개로 전락하는데 임신도 안된다는 것이다.
누가복음(10장)에 선한 사마리아인이 나온다. 강도만난 이를 도운데 대해 예수님은 참다운 이웃이라고 칭찬하셨다. 누이동생·딸이라고 생각하면… 팔려가고 굶주리는 고통속의 북한 동포를 돕는 것이야말로 나중 부끄럽지 않을 선한 사마리아인들의 일이 아니겠는가.
북한에 있는 동포와 탈북자들을 어떻게 봐야할까.
성경(창세기 45: 5~8)에 답이 나와있다. 요셉은 형제가 팔아넘겼다. 애굽에서 감옥도 가고 큰 고통을 당하지만, 어릴 때 하나님이 보여주신 꿈이 있었다. 총리가 됐을 때 찾아온 형들에게 신분을 고백하며 자기가 만난 하나님은 어떤 분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하나님이 당신들 보다 먼저 나를 보내셨다.”고 요셉은 말한다.
 
하나님은 보내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2가지 형태로-인간사로는 비참하지만, 분리(Separation) 하시고 묶어주셔서(Binding) 아브라함도 이삭도 모세도…성경의 대부분은 보냄과 묶어 주심이다. 천지창조도 처음에는 분리에서 묶으심이었다. 창조부터 지금까지 보내시는 하나님의 섭리다.
북한은 1995-97년 고난의 행군 기간이었다. 3년사이 300만이 아사했다고 한다. 인간적인 비극이요 아픔이지만, 그 기간에 하나님의 복음을 퍼나르는 역사가 있게 하셨다. 먹을 게 없으니 거주이동이 가능했고, 이동이 많다보니 복음이 엄청나게 퍼졌다. 어느 탈북자가 평양 감옥에 있을 때 이상한 정신병자가 있었다고 했다. 남쪽에 와서 나중 알고보니 그들이 부른 게 찬송가요 통성기도였고 예수 믿어 잡혀온 이들이었다. 북에 많은 교인이 있다는 얘기다. 우리 기대보다 훨씬 많다는 얘기이고 하나님이 준비시키신 것이다. 그 때 많이 퍼졌고 그 전의 신자들은 지하교회 신앙생활을 한다고 본다. 북이 급변할 경우 교회를 세울 사람들은 지하교회 성도들이다, 그들이 교회를 세우도록 훈련하고 돕는 선교를 해야한다.
요셉은 구원과 생명을 보전하기 위해 하나님이 보내셨다고 했다. 하나님의 최종 목적은 구원과 생명의 보전이다, 예수도 모세도 우리도…. 북에서 살다온 탈북 동포들도, 요셉처럼 하나님이 먼저 보내신 것으로 신앙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한 관점이다. 수단 방법 안가리고 탈출해 온 그들에게 보내심의 하나님 역사가 있음을 바라보자.
 
다른 관점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선한 사람이 승리해 시작한 역사는 없었다. 악한 세력을 망하게 해서 새 역사를 시작하심이 하나님의 섭리요 역사다. 출애굽의 이스라엘이 그렇고 중세 가톨릭이 부패했을 때 루터의 종교개혁, 또 나치가 망하고 새 역사가 시작된 것처럼 하나님 역사와 섭리는 분명 악한 자 망하게 하고 예비하고 이루심을 믿어야한다. 북의 급변사태로 통일이 올 때를 대비하고 지하교인들이 일어나 복음을 전하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날 때 우리도 쓰임받게 되기를 기도한다.
왜 북한을 품고 기도하는가. 하나님이 북한 동포들을 남겨 놓으셨다. 그들이 가난하고 못살아서가 아닌, 세계선교를 위해 예비하신 제사장 민족이기 때문이다. 북한 사람들은 그들의 환경 때문에 놀라운 암기력과 언변,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충성심이 있다. 충성하면 사회 정치적 영생을 주는 사회다. 따져보면 이슬람 선교를 위해 준비해 놓으셨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한국은 6.25때 순교의 피를 많이 흘려 부흥했다. 북한은 그 후에도 계속 처형당하는 순교의 피가 땅을 적시고 있다. 순교는 선교의 씨앗이라고 했다.
북한선교는 그들의 현실을 알고 지도자나 공산당이 아닌 동포들을 돕는 것이다. 그들에게 그리스도 사랑을 베풀 때 나중 부끄럽지 않을 것이다. 해외 동포들도 조국 영향을 벗어날 수가 없다, 고국이 급격히 통일됐을 때 자녀들이 “내가 무엇을 하지?” 할 때 지도해 줄 말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북한 선교를 향한 하나님 섭리의 수레바퀴에 참여하고 함께 기도하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