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t 뉴스
이 대통령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 열겠다”…MSCI 편입 로드맵 연내 발표
시사한매니져
2025. 9. 26. 11:12
“글로벌 투자자들 접근성 개선, 자본시장 신뢰도 높이는 데 정책적 역량 집중할 것”

이재명 대통령이 26일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끝내고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를 열겠다’”며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시장 편입을 위한 종합 로드맵을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자본시장의 신뢰도를 인정받아 해외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열린 ‘대한민국 투자 서밋’ 행사를 마친 뒤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뉴욕증권거래소가 투자자의 편의를 높이고 소비자 보호를 강화해 온 것처럼, 우리도 글로벌 투자자들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자본시장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자본시장을 경제 성장의 핵심 플랫폼으로 육성하는 일은 우리 정부의 확고한 정책 기조”라며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전 세계 투자자들이 믿고 투자할 수 있는 예측 가능한 자본시장을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이 대통령은 “연내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을 위한 종합적 로드맵을 발표하겠다”고 약속하며 “우리 자본시장에 투자하는 전 세계 투자자들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걱정하지 않고 ‘코리아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25일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한 투자 서밋 행사에서도 “아직 대한민국 시장이 모건스탠리 지수에 편입되지 못한 것이 매우 아쉽다”며 “우리의 준비가 부족하기 때문인데, 그중 핵심이 역외 환거래 시장 문제라고 들었다. 그 문제도 빠르게 해소할 것”이라고 한 바 있다. < 고경주 기자 >
이 대통령 “한국증시, 남북 대치로 저평가…확실히 해소할 것”
뉴욕증권거래소 투자서밋 행사에서 밝혀
“북한, 핵무기 수출 가능성 커…단기적으론 개발 중단시키자 제안
한국 군사력, 주한미군 빼고도 세계 5위…국방비 대폭 증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