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글마당] 인간과 종교

● 교회소식 2015. 9. 11. 13:05 Posted by SisaHan

하늘과 땅 그리고 만물을 지으신 이가 반드시 있으니 이는 하나님이라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창:1:1, 2:1). 하나님께서는 특히 인간에게만 자신의 영을 호흡으로 불어 넣어 주셔서 창조하셨다. 따라서 식물은 육만 있고 동물은 육과 혼을 지녔고 인간만이 육과 영혼을 모두 구비하고 있다. 때문에 세상에서는 인간을 만물의 영장이라고도 하고 영적 동물이라고도 부르고 있다. 그러나 기독교에서는 인간은 하나님의 영을 받고 창조되었으므로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기독교인들은 자기들을 만든 창조주를 주님으로 모시고 그의 능력과 이념 및 사상을 믿고 삶의 근간으로 삼아 순종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종교는 무엇인가 살펴보면 각 종교는 피조물인 인간이 만들었기 때문에 종교마다 인간이 주님으로 되어 있다. 단지 기독교만이 신성과 인성을 겸비한 예수님이 주님이시다. 본디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써 인간의 형체로 이 세상에 오셨기 때문에 인간으로 볼 수도 있다. 최초 인간 아담 하와의 죄로 인해 하나님의 영이 떠나게 됨으로써 영생에서 사망에 이르자 그때부터 인간은 죽음을 무서워하였다. 생로병사로 죽어가고 있는 인간의 연약함과 무능력함을 깨닫게 되었다. 따라서 어떤 초인간적인 능력의 신관(神觀)을 추구하며 마침내 사후에 내세의 구원의 소망까지도 갖게 됨으로써 종교의 발생 동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종교의 발생 과정을 보면 그 당시의 문화, 생활여건, 발생지역 각 종족에 따른 훌륭한 지도자의 탄생 등으로 종교가 발생되었기 때문에 종교마다 신관과 구원관 심지어 이념과 사상이 서로 다를 수 밖에 없다. 현재 주요 종교 일람표를 보면 18개의 종교가 제한된 지역에서 각각 발생하였다. 그러나 종교는 전파가 생명인데 18개 중 모르는 종교가 대부분이다. 단 기독교만이 전 세계에 전파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종교는 언제나 그 존재론적 면에서 초월적인 실재론에 입각한 신관을 갖는 신앙과 체험에서 그 중심 내용의 특징과 본성은 사랑의 체험으로 이는 초월적 절대자인 실재자로부터 주어지는 사랑에 의하여 구원을 받으므로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는 것이 모든 종교의 사명일 것이다. 따라서 모든 종교는 권선징악, 또한 인간을 사랑하는 이념과 사상이 있어 근본 진리는 동일 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종교마다 이념과 사상, 교리와 의식, 구원관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비판이 발생하고 또
한 근본 진리에서 벗어나는 등 종교간 교파간 대립과 갈등으로 인한 분쟁으로 얼마나 많은 인간이 죽어 갔는가? 오늘날에도 기독교와 마호메트교 사이의 투쟁, 마호메트교 안에서도 시아파와 수니파의 교파간의 싸움으로 인간 서로가 죽이고 죽어가고 있다.


결론적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운행하시는 창조주에게 피조물들은 절대 순종해야 할 것이다. 창조주께서는 우리를 만드셨기 때문에 우리의 사정을 너무나 잘 알고 계시다. 민족이 다르고 종교가 다를지라도 모든 인간을 하나님이 만드셨기 때문에 인간들을 너무나 사랑하셔서 독생자 예수님을 이 세상에 보내셔서 십자가 상에서 죽게 하시고 3일만에 부활로 승천하게 하셨다. 또한 다시 보내시어 백보좌 심판에서 모든 인간에 대해 영생과 영벌의 심판이 있을 것이다. 요한계시록에 의하면 백보좌 심판대에는 두 종류의 책이 있는데 하나는 모든 죽은 자들이 이 땅에서 행하였던 행실이 낱낱이 기록된 책이고 하나는 구원 받는 자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 책이다. 이 책들의 내용과 심판의 기준은 인간으로써는 도저히 알 수가 없다. 하나님께서만이 영생과 영벌을 결정하시기 때문이다. 끝으로 세상의 어느 종교의 교주(敎主)가 천지만물을 만들었으며 또한 주검에서 부활한 적이 있었는가? 하물며 피조물인 인간이 어떻게 사후의 영의 나라를 창조할 수가 있겠는가? 생각해 보았다.


 “지으신 것이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에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히 4:13)

< 이승고 - 토론토 영락교회 장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