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선교’라는 용어를 ‘비전트립’이나 ‘선교여행’으로 바꾸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물론 가벼운 마음으로 여행도 하고, 선교지도 방문하려는 사람들에겐 이런 용어가 적절하다고 본다. 그러나 대부분의 단기선교사들은 어렵게 선교할 시간을 내어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선교 현장에 도착하기 때문에 각오부터 남다르다. 현지에서는 짧은 기간 안에 많은 선교사역을 하고 돌아 와야 하므로 쉴 겨를도 없이 일을 한다. 대부분의 현지 장기선교사들에게 있어서 ‘단기선교’는 사역과 재정에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역할을 한다.


‘단기선교’가 무슨 선교적 효과를 낼 수 있을까? 오히려 선교사에게 누를 끼치고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단기선교’ 뿐 아니라 장기선교사 가운데에도 선교지에서 선교는커녕 사고 만 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모든 선교사가 다 그런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단기선교도 잘 조직되고, 현지 선교사와 잘 협력하여 사역하면 많은 선교 열매가 생긴다. 어떤 면에서 현지 선교사 혼자 힘으로 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을 ‘단기선교팀’과 더불어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여러 가지 건축기술을 가진 단기선교팀이 들어 와서 빈민들을 위한 집짓기 사역을 한다든지 의사가 포함된 단기선교팀이 들어 와서 의료선교를 펼치는 것은 선교의 좋은 모범이다.


성경에서도 ‘단기선교’의 좋은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요나가 큰 성읍 니느웨에 가서 사역한 것은 불과 하루 동안 돌아다니며 외친 것 밖에 없었다. 그렇다고 큰 선교의 사명감을 가진 것도 아니었다. 선교 가지 않으려고 불순종하다가 하나님의 진노를 사서 바다에 던져지고 물고기 뱃속에서 회개하고 나서야 겨우 선교지에 가지 않았는가? 선교사로서의 사명감마저 심히 부족한 요나 한 사람의 단 하루 동안의 선교 결과는 놀라웠다. 온 니느웨 사람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금식하며 회개하는 역사가 왕으로부터 온 백성에게 이르기까지 요원의 불길처럼 일어났고, 마침내 하나님께서는 니느웨에 내리시기로 한 재앙을 취소하셨다. 예수께서는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니와’(마 12:41)라고 말씀하심으로서 그들이 구원 받았음을 확증하셨다.


이처럼 단기선교를 통하여 하나님은 선교현지에 강력한 구원의 역사를 펼쳐나가실 뿐 만 아니라 단기선교에 참여한 사람들에게도 큰 은혜를 허락하신다. 요나가 불순종하다가 바다에 빠져 죽을 뻔 했으니 아마 그 후로는 하나님 말씀을 거역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또한 이방 니느웨 사람들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큰 구원을 경험했으니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대하는 태도에도 변화가 찾아 왔을 것이다.
실제로 우리가 십 수 년 동안 중남미 단기선교를 교회들과 연합하여 매년 해 오는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단기선교에 참여한 많은 사람들의 변화는 눈부신 것이다. 특히 청년들의 변화는 우리들의 주목을 끌고도 남음이 있다. 선교를 통하여 눈물을 흘리며 주님을 새롭게 만나는 사람들, 선교 후에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사명을 깨닫고 전공을 새로이 선택하는 청년들, 선교 다녀 온 후 이전보다 확연히 다르게 열심히 교회를 섬기는 교우들, 선교와 선교사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돌아와서 선교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며 헌금하는 사람들은 분명 선교의 큰 열매가 아닌가?


이제 또 다시 여름 단기선교사를 모집하여 훈련을 시작할 때가 되었다. 영성훈련. 체력훈련. 사역훈련을 마치고 영적 전쟁터에 가서 목회자세미나. 어린이성경학교. 전도집회. 의료사역. 축호전도. 스포츠 선교를 통해 거둘 혁혁한 하나님의 승리를 바라보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의 영광으로 무장하고, 공중 권세 잡은 무리들과의 한판 영적 전쟁을 준비한다.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사 6:8)
( 중남미선교회 여름단기선교 문의: 416-525-8847, 416-471-0099 )


< 임수택 목사 - 갈릴리 장로교회 담임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