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3차담화 의도 뭔가]


총리추천 논의도 못하는 야당·국회에 임기단축 등 퇴진 일정 만들라 꼼수
눈앞에 닥친 탄핵 미뤄 시간 벌기
검찰 수사내용 통째로 부인하며 저항
바닥까지 추락한 여론 반등 노림수

박근혜 대통령은 권력투쟁에 능한 사람이다. 20대에 어머니를 대신해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할 때 아버지로부터 일종의 ‘제왕학’을 사사했다. 그래서인지 2004년 한나라당 대표 시절 당내 권력싸움을 능수능란하게 처리했다. 어떻게 그렇게 권력싸움에 잘 대처하느냐고 물어본 적이 있다. “그건 내가 좀 해봤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29일 3차 대국민 담화의 메시지는 두 가지다. 첫째, 자신은 단 한순간도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둘째,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는 것이다.

첫번째 메시지는 지금까지 언론의 보도와 검찰의 수사 내용을 통째로 부인하는 강력한 저항이다. 1998년 정치를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자신이 사익을 챙기는 것을 본 일이 있느냐고 지지자들에게 되묻고 있는 것이다. 바닥으로 추락한 여론을 끌어올리기 위한 몸부림이다. 4% 남은 지지자들에게 거리의 논쟁에서 밀리지 않도록 마지막 무기를 손에 쥐여준 것이다.

두번째 메시지는 2일이나 9일로 임박한 국회의 탄핵소추 의결에 급제동을 걸기 위한 정치적 책략이다. 탄핵에 동참하는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을 흔들려는 것이다. 실제로 그동안 탄핵에 찬성했던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 가운데 일부는 동요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야당은 박근혜 대통령 담화를 ‘꼼수’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본래 예정대로 탄핵을 밀어붙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표 계산을 다시 해야 하는 것 아닌지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 40명 이상이 동참하지 않으면 탄핵소추 의결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공학적 계산이 무엇인지는 이날 담화 직후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고스란히 드러났다. ‘친박좌장’ 서청원 의원은 △‘정권 이양의 일정과 절차’ 여야 논의 △야권이 추천하는 거국내각 총리 국회가 결정 △야권의 개헌 주장 경청 등 세 가지를 주문했다.

하지만 야당은 지금 박근혜 대통령 퇴진 일정은 고사하고 총리 추천이나 개헌 논의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박근혜-최순실 사태를 야당이 이끌어온 것이 아니고 촛불집회를 주도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현 사태나 정치적 상황을 수습할 능력이 거의 없다.

박근혜 대통령과 서청원 의원은 야당의 이런 처지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그런데도 야당과 국회에 대통령직 임기 단축 일정을 만들어보라고 떠미는 것은 코앞에 닥친 탄핵을 좀 미루고 시간을 벌기 위한 얄팍한 술수라고 봐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의 특기는 그 나름의 진정성과 정치공학을 결합한 짤막한 메시지를 적절하게 구사하는 것이다. 2006년 지방선거에서 피습 뒤 말했던 “대전은요”가 그런 사례다. 2007년 원포인트 개헌을 요구한 노무현 당시 대통령에게 던진 “참 나쁜 대통령”이라는 말도 그런 경우다. 이날 3차 담화에서도 박근혜 대통령 나름대로 그런 반전을 시도하려 한 것 같다.

하지만 자신이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나 국회가 임기 단축 일정을 마련해보라는 메시지는 과거와 같은 울림이 전혀 없고 비웃음을 사고 있다.

진정성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언론의 보도와 검찰의 수사로 드러난 자신의 범죄행위를 깡그리 부인하는 억지를 부리고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담화는 1·2차와 마찬가지로 완전히 실패한 것 같다.
<성한용 선임기자>


전국에 눈·비 내린 26일 궂은 날씨에도
서울 150만 등 전국 190만 최대 규모

한달 넘으며 더욱 커져가는 촛불
최순실 국정농단 규탄 넘어 박근혜 퇴진과 개혁 요구로


지난달 29일 서울 청계광장에 3만여개의 촛불이 켜졌다. 한달이 지나 2016년 11월26일, 이제 ‘촛불’은 ‘횃불’이 되어간다.

박근혜 퇴진을 요구하는 다섯번째 촛불이 켜진 이날, 서울·부산·광주·대구 등 전국에서 190만명(주최 쪽 추산)이 사상 최대 시위에 나섰다. 전세계 20개국 50개 지역에서도 박근혜 퇴진 촛불 집회가 진행됐다. 거리에 나선 이들만이 아니다. 저녁 8시 일제히실시된 ‘1분 소등’과 ‘1분 경적’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 집과 자신의 일터에서 생중계를 지켜본 모든 이들의 마음에도 촛불이 켜졌다.

5주째 주말마다 진행된 시위는 매주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먼저 규모다. 지난달 2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모였던 3만 인파가 서울 기준으로 11월5일 20만명(전국 30만명)으로 급증한 데 이어, 11월12일엔 100만명으로 87년 6월항쟁 이래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11월19일은 서울 60만명(전국 100만명)이었지만 전국 70여곳이 참여하는 ‘전국 최대 동시다발 시위’라는 기록을 세웠다.

26일의 경우, 주최 쪽은 밤 9시40분 기준으로 서울 광화문에 연인원 150만명이 참가하고 부산 10만명, 광주 7만명, 대구 4만명 등 지역에서 40만명이 거리에 나선 것으로 추산했다. (경찰 추산 서울 27만명, 전국 5만명) 역사상 최대 규모의 시위가 벌어진 것이다.

물론 ‘숫자’가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국민들이 지치기를 노리는 듯 지지율 4%의 청와대가 ‘버티기’를 거듭함에도, 사람들이 그보다 더 끈질기고 길게 모여들고 있다는 점은 특기할 일이다. 특히 이날은 서울에 첫눈이 내리는 등 전국 곳곳에 눈 또는 비가 내리는 등 궂은 날씨였다. 하지만 사람들은 두툼한 방한복을 갖춰 입고 나와 오히려 ‘하야 눈’이 내린다며 서로를 북돋우며 집회장을 지켰다. 청주와 대구 등 일부 지역에서는 주최쪽 예상보다도 더 많은 시민들이 나오기도 했다.

무엇보다 주목할 건 집회에 나온 사람들의 목소리의 변화다. 애초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규탄하던 목소리는 지난 한달간 급속히 ‘박근혜 하야’‘즉각 퇴진’으로 바뀌어갔다. 특히 시위를 거듭할수록 지치기보다 오히려 더 단호해지는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5차 범국민대회가 열린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박근혜 퇴진을 외치고 있다.


이날 시민들은 청와대에서 불과 수백m 떨어진 청운·효자주민센터 부근으로 대규모 행진을 벌이며 “7시간 물러나라”“뇌물죄로 기소하라”를 외쳤다. 심재호(24)씨는 “오늘로 네번째 나왔는데 박근혜 대통령의 반응과 행동을 볼 때마다 갈수록 절망스럽다. 그런데도 점점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걸 보면 대통령에겐 절망하지만 시민들에게 희망을 얻게 된다. 더 추워져도 물러날 때까지 끝까지 나올 거다”라고 말했다. 양평에서 올라왔다는 김재주(66)씨는 “이게 나라인가 싶어 집에 그냥 있기가 힘들다. 희망적인 건 젊은 친구들이 많이 나온다는 거다. 청와대가 꿈쩍않는 것처럼 보여도 퇴진할 때까지 국민들이 화가 나 있다는 것을 계속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등 일부 극우단체가 서울역 등에서 벌인 맞불집회는 설치해놓은 의자도 다 채우지 못할 정도로 썰렁한 모습이었다.

청운동 쪽 행진을 마친 시민들은 밤 11시부터 다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1박2일 집회를 벌이며 자유발언에 들어갔다. 광장에선 ‘부정의한 사회에 대한 분노’와 ‘국민을 무서워할 줄 아는 정치와 권력’에 대한 요구가 넘친다. 주말시위만이 아니라 대학생들은 동맹휴업을, 노동자들은 동맹파업을 실행하거나 예고하고 있고 일상 속 하야운동도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이날 청와대 200m 근처인 청운·효자주민센터로 향하는 행진의 선두에는 처음으로 횃불이 등장했다. “단 하루도 못 참는다. 지금 당장 퇴진하라”는 96% 국민들의 요구에도 꿈쩍않는 청와대를 향해, 촛불 민심은 이제 진짜 횃불이 되어가고 있다.

<허승 박수지 김규남 기자>


유한한 인간들이 무한한 존재 (GOD-LORD) 를 완전하게 알 수는 없다. 그것은 창조의 섭리를 통해서만이 알수있다. 이것이 <복음>의 우월성이시다. 만물의 다양성, 우수함, 질서, 아름다움, 조화, 특성, 기능, 그리고 합목적성, 이 모든 것은 창조주와 그의 영원한 능력과 신성을 충분히 입증하고도 남는다. 우리 인간 신체의 형태와 구조, 특별히 인간 영혼의 우월한 능력과 기능은 창조주가 계시다는 것을 충분히 입증하고도, 남음이 있으며, 이 창조주는 바로 <주 하나님> 이시다. 주 하나님을 인정하고 살아가는 길이야말로 태초 이후로 있어온 탄탄대로(坦坦大路)이다. 그러므로 진리는 이미 오류의 기선(機先)을 지른지(제압) 오래인 것이다. 우리는 양심적으로 “일을 행하는 자”가 되지 않으면 안된다. 지혜(그리스도)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며 우리는 “그의 도를 지켜야” 복이 있다(잠8:32).

지혜(주 예수 그리스도)가 명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행해야 하며 그 길의 철책안에 머물러 있어야하고 그 난간을 범하지 말아야 한다. 지혜의 선로만 따라가고 그 길로 매진해야 하며 그 길에서 참고 견디어야 한다. 성서의 빛을 가진 유대인들 마저도 얼마나 우상숭배에 젖어 있었던가 하는 걸 생각한다면 이방인들의 경우에 늦게 복음을 받아 들이고, 주 하나님에 대한 인식이 별로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것 역시 이상한 노릇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될 것이다. 육감의 구렁텅이에 빠져든 타락한 인간성은 비참하기 그지없는 일이다. 그들의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다”. 마음의 우매와 사악은 이지적 능력과 기능을 흐리고 어둡게 한다. 의지와 마음의 타락과 부패만큼 이해력을 멍들게 하고 삐뚤어지게 하는 것도 없다. “음심이 가득한 눈은 범죄를 그칠 줄 모른다(벧후2:14).” 우리의 판단이 일단 죄악과 일치해 버리면 이때 우리는 지옥의 문턱에 다가 서 있는 셈이다. 이세상 중에는 그릇된 일을 저지르는 데는 신속하면서 주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대해선 우매하다니 정말로 철천지 바보가 아닐수 없다.

복음을 전파하고 소박한 신자들 앞에서 설교하는 사역자들 중에는 표리부동한 심령으로 올바르고 정직한 양심을 망각하고, 생활하는 그들의 생각과 내면적인 행동은 눈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외골길로 거침없이, 치닫고 있는 한국교회의 현실이 아닐가요. 그것이 바로 알면서 지은 죄, 특별히 하나님의 심판을 알면서 지은 죄의 결과는 무섭고, 칼날을 향해 몸을 내던지는 만용 (蠻勇)이요, 이미 마음이 굳어져 있으며 죄의 구렁텅이에 발이 고정되어 있는, <사탄>과 다를바 없는 위장된 가짜<사역자> 들이다. 이들은 “자기 들만 행할 뿐만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들을 옳다” 하는 자들이다. 본인이 당하는 시험에 못이겨 더러운 식욕을 한껏 채우는 것은 어쩔 수 없다지만, 남들의 죄를보고 기뻐하는 짓은 죄악 그 자체를 위한 죄악의 사랑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이것은 바로 악마의 왕국과 그 이익을 위해 연합전선을 펴는 처사다.

이런 짓들이 한국사회의 실상을 넘어서, 가장 모본이 되어야 할 교계에서 밥 먹듯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며, 곧 자신들의 죄를 범할 뿐 아니라, 그걸 변호하고 정당화하며, 남들도 똑같은 일을 저지르게 북돋아 주는 것이다. 만약 타인의 죄와 동조하고, 그걸 흐뭇해 하는 가운데 우리가 있다면, 우리의 죄악의 짐은 더 더욱 무거워 가기 마련이다. 우리 크리스천들이 죄로 타락해 있던 현실이라면 이방세계와 다를 바가 어디 있으며, 어떻게 어지러운 세상 질서(부도덕, 탐욕, 세습, 정직하지 않고, 못하는 사역자들, 교회연보의 사유화, 등등….)를 회복하는데 본이 되지못하고, 자신들의 부정직한 어떠한 행위로, 주 하나님 앞에 어떻게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있겠는가? 흔히 하나님께 대한 봉사로 수고하며, 간절한 기도를 애쓰는 <성도>들은 그 일에서 이익을 찾게 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의 신앙이 모두 잡담과 헛소리에서 끝이나고 기도는 입술의 움직임에 지나지 않게 되면 그들은 영적으로 가난하여 아무 것도 얻지 못하게 될 것이다.
할렐루야! 아멘.

< 김진규 - 밀알교회 장로 >


[기쁨과 소망] 영적 성인아이

● 교회소식 2016. 11. 22. 21:20 Posted by SisaHan

며칠 전 목사님들과 만난 자리에서 리더쉽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리더쉽이 있는 목사라는 말이 무슨 의미를 가지느냐는 것입니다. 어떤 목사님은 카리스마가 있는 목사를 리더쉽이 있다고 말한다고 했습니다. 강력한 통솔력, 혹은 독재적 지도력이 있는 목사가 리더쉽이 있는 목사로 부른다는 것입니다. 그 자리에 있는 대부분이 목사님들이 인정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성도들은 그러한 목회자를 더 좋아한다고 얘기합니다. 강력하게 성도들을 이끌어가는 목사를 좋아하여 따른다는 것입니다.
저는 나름대로 생각해 봤습니다. 민주주의적 목회자, 온순하고 평화로운 목회자, 성도들과 함께 하는 목회자는 리더쉽이 없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강한 리더쉽, 부드러운 리더쉽으로 리더쉽의 모양과 스타일이 다를 뿐이지 리더쉽이 있다, 없다고 얘기하면 안 된다는 것이 저의 주장입니다. 부드러운 지도자는 나름대로 그의 지도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사람들이 리더쉽이 있다는 뜻은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지도자의 스타일을 의미한다는 것에는 공통적인 견해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면 왜 강력한 리더쉽을 좋아하는 것일까요? 몇 가지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첫째는 끌려 다니는 삶에 익숙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떤 외부의 강력한 힘에 의하여 억지로 끌려 다니는 문화에 익숙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내가 스스로, 자발적으로 어떤 일을 계획하고 실천하기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입니다. 누군가에게 종속되어 시키는 일을 하고, 또 맘에 안 들면 뒤에서 원망하고 비난을 하면서도 끌려 다니는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둘째는 시키는 일을 하는 것이 너무 편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내가 생각하고 고민하여 어떤 일을 계획하고 행하려고 할 시간도 없고, 힘도 없습니다. 편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시키는 일만 하려고 합니다. 이민자들의 삶이 얼마나 바쁩니까? 스스로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아이디어들을 내고 그 일을 이루어가려면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런 것이 귀찮은 것입니다. 그래서 강력한 지도자가 하는 일을 따라 가려고만 합니다.
셋째는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내가 자발적으로 무언가를 할 때 그 책임이 나에게 주어집니다. 그러나 강력한 지도자가 앞장서서 끌고 갈 때는 나에게는 책임이 없습니다. 무조건 따라가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모든 책임은 앞장 선 지도자가 지게 됩니다. 내가 앞장섰다가 만일 일이 잘못된다면 그 책임을 다 뒤집어쓰게 됩니다.


교회에서 보이는 이러한 모습을 저는 영적 성인아이(adult child)라고 부릅니다. ‘성인아이’ 란 성인의 성숙함을 이루어야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정서적으로나 영적으로 어린아이의 성향과 행동을 벗어버리지 못한 사람들로서 그들은 현재의 삶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상처를 입고, 입히며 파괴시키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잘 아실 것입니다. 세상에서 부딪히는 많은 일들, 책임져야 할 일들, 그리고 내가 해야 할 수많은 업무와 과업, 그리고 사명들을 감당해야 하는데 너무 두려운 것입니다. 너무 부담스러운 것입니다. 그래서 나 자신을 어린 아이의 상태로 머물고자 하는 무의식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엄청난 스트레스를 피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책임을 지기 싫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을 스스로 퇴행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내가 못하는 이유를 스스로 정해서 합리화시키려고 하는 현상을 영적 성인아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성인인데 아직도 부모가 필요합니다. 자기들의 삶을 강력하게 야단치며 혹은 때리면서라도 이끌어 줄 지도자를 구하게 되는 것입니다.


광야 같은 이민 생활에서는 홀로 서기를 배워야 합니다. 하나님과 함께 하는 믿음을 가지고 담대하게 나의 모든 삶을 스스로 책임있게 이끌어가야 할 용기가 필요한 것이 우리 이민자들의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 강성철 목사 - 우리장로교회 담임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