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CA 제39회 총회에 참석한 총대들이 훌러톤 장로교회 앞에서 기념촬영했다.

책벌목사 탈퇴·법정고소시 자동면직

지난 5월13~15일 캘리포니아 훌러톤 장로교회에서 열린 해외한인장로회(KPCA) 제39회 총회에서 노진걸 목사(훌러톤장로교회)가 총회장에 선출되고 목사 부총회장에 김종훈 목사(뉴욕예일장로교회), 장로 부총회장에 박순태 장로(얼바인열린교회)가 각각 당선됐다. 이밖에 신임 임원은 서기 김광철(서노회), 부서기 안재욱 목사(수도노회), 회계 이지수 장로(서노회), 부회계 장영민 장로(캐나다 동노회: 토론토 영락교회), 회록서기 정창문(뉴저지노회), 부회록서기 이형석(중남미노회), 영어회록서기 노희송 목사(큰빛교회) 등이다. 3년 임기의 사무총장은 현 장세일 목사가 재선임됐다. 

또 총회 여선교회 연합회 신임회장에는 토론토 영락교회 배기덕 권사가 선출됐다. 배 권사는 캐나다동노회 여선교회연합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빛의 자녀와 빛의 열매’(엡5:1-14) 를 주제로 열린 이번 총회는 회무처리에서 총회 재판과 행정 지시를 거부한 서북노회의 총대권 박탈과 관련, 총대들의 가부를 물어 이번 회기 총대권을 박탈하기로 했다. 또 서북노회를 2개의 노회로 분립하도록 했으며, 서북노회 문제로 시무정지 치리를 받은 목사 5명의 책벌 원천무효 청원은 불허했다. 현재 총회재판국 재판비용 8천달러가 과다하다며, 5천달러로 내리자는 임원회 헌의안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총회는 또 재판국 판결이후 책벌을 받은 목사가 해벌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에 불복하여 교단을 탈퇴하는 경우와 총회나 총회장을 상대로 사회법정에 고소할 경우 자동으로 면직시키기로 했다. 
영어노회 2세와 1세가 함께하는 시간에는 멘토링 조별 토론에 이어 큰빛교회 노희송 목사가 1세가 어떻게 2세들을 도와야 하는지 방향성을 제시하는 사역을 소개하는 등 3명의 2세 목회자가 의견을 발표했다.
 
총회에는 예장통합 총회장 김동엽 목사와 장로교군목추천협의회 에드워드 브로건 목사가 내빈 참석했다. KPCA 총회는 2008년 ‘미주한인장로회’에서 ‘해외한인장로회’로 이름을 바꾼 이후 현재 20개 노회와 462개 교회에 전체 교인수 9만716명의 교단으로 성장했다며 한인 디아스포라를 아우르는 총회로 정체성을 뚜렷하게 했다고 자평했다. 


임원선거를 마친 뒤 왼쪽 구 임원 및 오른쪽 신 임원들이 도열한 가운대 취임 인사하는 정관일 총회장.

토론토서 38회 총회 성료… 안정이루며 새롭게 도약 다짐

미주한인예수교장로회(KAPC) 제38회 총회가 5월20일부터 23일까지 토론토 에어포트 메리어트 호텔에서 소속 30개 노회 목사 226명을 포함한 총대 240여명과 사모 등 3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지막 때 우리의 할 일’ (막16:15) 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총회는 첫날 열린 임원선출에서 정관일 목사(가든교회 담임)를 새 총회장으로 선출, 11년 만에 캐나다노회에서 총회수장을 맡게됐다. KAPC에는 현재 30개 노회에 545개 교회와 4만7천여 명의 세례교인이 소속되어 있다. 
정관일 총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부족한 사람이 성스러운 총회를 대표하는 직을 맡는다는 것은 생각하지 못한 일로 하나님의 은혜”라고 소감을 밝히고 “총회가 은혜스럽게 진행 중이며 상처가 아물고 치유가 시작되고 있는 이때 저 같은 사람이라도 필요하다면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최선을 다해 섬기고자 한다.”고 다짐하며 “많은 기도와 양해와 지도를 부탁한다.”고 인사했다. 

임원선거에서 정관일 총회장과 함께 부총회장에는 김영수 목사(중남미노회, 브라질 사랑의교회), 서기 최동진 목사(남가주), 부서기 한세영 목사(워싱톤DC), 회록서기 김성득 목사(중부), 부회록서기 양수철 목사(가주), 회계 김용생 장로(뉴욕), 부회계 민제기 장로(뉴욕남노회)등이 선출됐다. 또 3년 임기의 총회 총무에는 캐나다 공재남 목사(꿈나무 원주민선교회 대표)가 임원회의 인준 요청으로 연임됐다. 
앞서 가든교회 할렐루야 성가대가 찬양한 개회예배에서 부총회장으로 설교한 정관일 목사는 총회 주제인 ‘마지막 때 우리의 할 일’(막 16:15) 제목으로 새롭게 도약하며 선교 중심적인 총회로 나아가자고 말씀을 전했다. 정 목사는 “지난해 고통과 아픔 속에서도 공의의 하나님이 살아계신 것을 보았고, 동요됨이 없이 이번 총회에 많은 총대들이 참가해 준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 교단을 그만큼 사랑해주신 축복의 산물이며, 내적으로 굴하지 않는 힘을 가진 총회임을 보여준 것”이라고 전하고 “그러나 일은 끝나지 않았고 총회가 나갈 길이 간단치는 않은 만큼 기도를 놓지말고 현명한 분별과 판단 아래 협조하며, 해야 할 일 곧 선교하는 총회로 더욱 강해지는 총회상을 세워나가자”고 강조했다.
 
회무처리에 들어가며 캐나다노회 최영철 노회장(안디옥교회 담임목사)은 환영사를 통해 “만남의 장소인 토론토에서 열리는 이번 총회가 따뜻한 마음 좋은 기억을 남기며 서로를 격려하여 총회와 우리 모두가 살아나고, 풍성하며 충만한 총회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축원했다. 이날 토론토 소망교회 김용원 전도사 등 목사고시 합격자 34명이 합격증을 받았다.
이번 총회에는 한국에서 예장 합동 서기 김영남 목사와 회록서기 최우식 목사, 합신 총회장 이주형 목사와 박혁 총무, 개혁 총회 세계선교회 황호관 총무 등 친선사절단이 축하차 참석했다. 
20일 저녁 개회예배와 성찬식으로 시작한 총회는 나흘동안 각종 회무처리 외에 선교사 파송, 군목 헌신예배, 관광일정 등을 소화하고 23일 아침 폐회예배를 끝으로 마쳤다. 선교의 밤에는 현재 선교사 100가정을 파송중인 세계선교회가 추가로 김종현 목사(남아공), 조성주 목사(일본), 장성국 집사(북방사역) 등 세 가정에 파송장을 주었다. 이어 정현식(아르헨티나)·전영구(도미니카)·한준수 (태국) 세 선교사의 간증도 진행됐다.
 
총회에서 관심을 모은 뉴욕서노회 분쟁건은 2명의 수습위원을 파견하고 내년 총회까지 1년간 수습활동을 벌이도록 했다. 또 총회 면직자들과 이탈자들의 총회 명칭 불법적 사용에 대한 조치를 취하고 직영신학교인 국제개혁신학대학·신학대학원도 이탈총회(WKPC)측 퇴거와 사용중지 등 법적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한편 전 총회장들로 구성된 교단발전상임위원회(위원장 천성덕 목사)는 한국 합동총회에 이탈총회와의 관계와 관련해 유감 서한을 보내기로 했다.
< 문의: 519-690-2531 >


“목회 마무리·총회장 최선다해 헌신”
총회 은혜롭게 마쳐 감사‥ 선교중심 위상강화 힘쓸터

KAPC 신임 총회장 정관일 목사

미주지역 최대 교단인 미주 한인예수교장로회(KPAC)가 지난 5월20~23일 토론토에서 개최한 제38회 총회에서 가든교회 정관일 담임목사가 신임 총회장에 선출됐다. 정 총회장은 “목회자로 마지막인 해에 총회장이 맞물려 중요한 직분을 감당케 됐다”며 최선을 다해 헌신하겠다는 각오를 밝히고 임기중 “교단 안정을 바탕으로 혁신과 도약, 선교중심의 총회상을 세워나가는 데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정 총회장 가족은 5형제 가운데 3형제가 목회자(동생:뉴욕 만나교회 정관호 목사, 한국 피플스교회 정관석 목사)이며 막내아들(정지민: 밴쿠버중앙교회 전도사)도 목회자의 길을 걷고 있다. 다음은 총회를 마친 뒤 가진 정 총회장과의 인터뷰 요지다.
 
■ 10년여 만에 캐나다에서 총회장을 맡으셨는데, 먼저 소감을 -.
▷햇수로 김경진 목사님(2003 총회장: 빌라델비아장로교회 담임) 이후 11년만인 것 같다. 생각 못했던 일이고 캐나다를 비롯해 귀한 분들이 많은 데도 불구하고 부족한 사람에게 거대 총회의 책임을 맡기신 것은 하나님이 거져 주시는 은혜의 선물로 생각되어 기쁘고 감사하다. 1년이지만 교단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정을 이루는 가운데 혁신을 가져와야 할 때라는 차제에 불러주신 하나님 뜻이 있지 않나 생각하며, 총회의 요구와 필요, 새로워지는 일이라면 최선을 다해 헌신할 생각이다. 더구나 목회의 마지막인 해에 총회장이 맞물려 중요한 직분을 감당케 됐는데, 오직 헌신하며 잘 해나가야겠는 각오다.
 
■ 이번 총회를 결산하신다면, 또 어떤 의미가 있는 총회였다고 생각하시는지?
▷지난 총회의 아픔과 상처가 남아있는 가운데 토론토에서 열린 이번 총회는 총대분들이 동요하지 않고 많이 참석해 안정을 과시하면서 조용하고 원만히 은혜롭게 마칠 수 있어 하나님의 큰 은혜라고 생각한다. 
금년은 뒷수습을 하는 더 중요한 해라는 점에서 어떻게든 총대분들 마음을 한데 모아 한 단계 더 안정을 다지는데 기여하고 새로워지는 길을 모색하면서 앞으로 주님의 지상명령인 선교중심적 총회로 나아가기를 다짐하는 뜻깊은 총회였다고 생각한다. 특히 총회와 교회가 근본적으로 해야 할 선교와 전도를 안하면 정말 약해지게 된다는 것을 기억하고 개교회들의 선교와 전도에도 힘을 실어주며 총회 위상 강화와 안정을 다져나가는 ‘선교하는 총회’로 포인트를 전환, 구체적 정책을 마련해 실행해 나가도록 총회 세계선교회와도 협의하고 고무시키면서 노력해 나갈 생각이다.
 
■ 선교중심 총회, 그리고 이탈총회 문제와 일부 노회분쟁 등 현안들을 풀어나가기 위한 가까운 일정을 소개하신다면?
▷ 교단의 현안논의는 물론 안정과 도약을 위해 총대들, 특히 각 노회장들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임원과 노회장 회의를 먼저 열어서 힘을 모으고자 한다. 노회장 회의에는 연속성과 일체감을 위해 부노회장들도 함께 하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하며, 7월 중 토론토에서 열 계획이다.
 
■ 이탈총회가 다시 흡수될 가능성은 없는지, 화해 등의 전망에 대해서는?
▷ 서로시간과 물질과 영적 순수성 등에서 서로 소모적이고 낭비적인 일이었고 사회적인 물의도 빚어져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일이어서 화합이 이뤄진다면 정말 좋은 일이겠다. 그러나 용서의 문을 열어 기다려도 오지않고, 그동안 쌓인 앙금도 없지 않아 시간을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우리 총회 입장에서 그들아 써올 사과-회개문이 만족스러울지에 의구심을 갖는 입장의 총대들도 있다. 조직적으로 하나가 되면 빅뉴스가 될지 몰라도 내부적으로 다시 아픔을 겪게 되면 화합 보다 교회의 생명인 순결에 상처가 다시 도질 수 있다고 본다. 1년 이상은 시간을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본다.
 
■ 한국의 예장합동 총회장이 이탈총회에 참석하고 이번 총회에는 서기 등만 와서 일부 총대들의 단절 주장 등 원성이 나오기도 했는데, 앞으로 관계설정은?
▷ 서로 친선관계이고 큰 도움이나 영향이 없으니 아쉬울 것은 없고 감정적으로 생각하면 편향된 모습에 언짢게 대응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현 임원진의 개인적인 관계 때문으로 보이기에 1년만 잘 넘어가면 합동의 수장도 바뀌니까 자연스럽게 풀리고 회복되리라고 본다. 합동에서도 대세가 이쪽임을 아니까 화합의 길이 오리라 생각한다.
 
■ 캐나다 노회가 총회장께 많은 뒷받침이 되어줄 것으로 여겨지는데, 캐나다노회에 바라시는 바는? 
▷ 대사에 흔히 있을 수 있는 어려움과 이견 속에서도 이번 총회를 원만하고 평안하게 준비하고 치뤄내면서 모두가 한마음으로 굳게 뭉쳐지지 않았나 생각되어 정말 감사하다. 앞으로 화기애애하게 일치된 마음으로 노회가 잘 이뤄져 나가리라 믿으며, 총회장 개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노회일치와 화목과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 문의: 416-490-9060 >

 
헬렌 켈러의 자서전 「내가 살아온 이야기」 에 보면, 그가 “내 일생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날이 있다면 내가 앤 설리번 선생을 만난 날이다”라고 고백했다. 앤 설리번은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한 믿음의 사람이었다. 그 하나님의 사랑으로 헬렌 켈러를 ‘20세기 최대 기적의 주인공’으로 키워낸 것이다.

인생은 만남과 이별로 이루어진다. 인생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만남이다. 만남을 통해서 우리 인생은 만들어져 간다. 만남으로 관계가 열리고 이별로 관계가 닫히기도 한다. 사람을 만나다 보면 여러 종류의 사람이 있다. 나에게 행복을 주는 사람도 있고 해를 주는 사람도 있다. 좋은 부모, 좋은 스승, 좋은 친구, 좋은 아내를 만나는 것은, 이 세상에서 나에게 행복을 주는 만남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최고의 만남은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만남, 우리 주님과의 만남이다. 주님을 만날 때 우리의 인생관이, 가치관이, 내세관이 변화 된다. 
‘물이 포도주가 되게 하는 만남’ 다시 말해서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만남이야말로 최고의 만남이 아닌가? 이 만남은 바로 예수님을 만날 때 이루어진다. 아무런 맛도 없던 맹물이 예수님을 만났을 때 잘 발효되어 색깔이 나고, 향기가 나고, 맛이 생기고, 기쁨이 넘치는 포도주로 변했다. 포도주가 떨어진 가나의 혼인잔치에는 근심 걱정이 몰려왔지만, 예수님을 모시고 있으니 그 근심 걱정은 순식간에 해결되고 기쁨과 환희로 가득 찼다. 예수님을 만나는 것만 큼 우리 인생에 귀한 것은 없다. 

인생은 머물 때보다 떠남을 통해, 붙잡을 때보다 버릴 때, 채울 때보다 비울 때 더 위대해 질 수 있다. 그러나 떠남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떠난 후에 누구를 만나느냐 하는 것이다. 우리 인생이 어떠하든 상관이 없다. 전능하신 주님, 축복하시는 주님, 언약을 지키시는 신실하신 주님을 꼭 만나야 한다. 인생은 어렵다. 광야의 이민 땅, 인생길은 험난한 길이다. 이 험악한 인생에서, 치열한 인생 싸움터에서 예수님을 만나야 승리 할 수 있다. 성경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사람들은 ‘뜻밖의 장소’ 즉 갈 곳을 알지 못하는 광야 타향에서 하나님을 만났다. 떠나는 자가 누리는 축복이며, 인생의 신비이다. 주님은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고통스러운 광야로 보내어 섭리의 손길로 만나 주신다. 고뇌하며 서있는 실패와 좌절의 이 광야에서 우리를 찾으시고 만나기를 원한다. 지금 우리 조국과 우리 모두는 주님의 은혜를 사모하며 만나야 할 때이다. 주님을 만나면 고통 중에도 춤을 출 수 있고, 모든 환경을 역전 시킬 수가 있다. 잔인한 달 사오월이 흘러가고, 싱싱한 나무, 푸르름이 고운 아름다운 유월에는 모든 분들이 예수님을 만나고 은혜를 사모하기를 기원한다.

< 문창준 목사 - 호산나 장로교회 담임목사 >


한인회관에서 열린 5.18 민주항쟁 34주년 기념식 참석자들이 임을 의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국가기념일 외면‥ 민간위원회 주도 기념식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및 세월호 참사 추모식이 5월18일(일) 오후 5시 토론토 한인회관 대강당에서 80여명의 각계 동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는 한국정부의 국가공식기념일 행사 임에도 토론토 총영사관이 주최·주관을 외면하고 정광균 총영사 등 관계자들이 아예 참석도 하지않아 대통령기념사는 생략된 채 민간인들로 구성된 ‘기념식 준비위원회’ 주도로 진행됐다. 미국의 경우 워싱턴에서 주미대사관이 기념식을 주최하고 대사가 참석해 대통령기념사를 대독한 것으로 전해져 “토론토 총영사관은 직무유기를 했다” “시류의 눈치를 보는 비겁한 공관원들” 이라는 비판이 쏟아져 나왔다.
 
기념식은 국민의례에 이어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과 5.18 희생자, 그리고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위한 묵념으로 시작돼 김연수 공동준비위원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이진수 한인회장이 기념사를 했으며 정성민 목사(임마누엘 토론토 한인연합교회 담임)와 서산 스님이 추모사를 했다. 이어 유네스코에 등재된 5.18 영상상영과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과 박기순 월요봉사회장의 인사말로 마무리됐다. 
이날 정성민 목사는 추모사에서 “34년 전 광주에서 있었던 5.18 민주화운동이 도화선이 되어 80년대와 90년대 한국의 젊은 지성을 깨우고 정신사를 밝히는 횃불이 되었던 것처럼, 300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세월호 참사가 21세기 개인주의와 황금만능주의에 빠져있는 세대와 젊은 지성을 다시 한번 깨우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5.18 정신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라고 강조했다.
 
< 문의: 416-432-27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