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월 팔월은 휴가철이다.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휴가준비를 하고 휴가를 떠나는 것을 본다. 바쁜 일과 중에 쉼은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나는 목회자로써 휴가가 끝날 때쯤 되면 마치 처음 목회를 시작할 때와 같은 두근거림이 있다. 초심을 유지하는 나만의 방법이기도 하다.
한 신학 대학에서 교수가 실험을 했다. 다섯명씩 세 그룹으로 학생을 나누어 캠퍼스의 코너에 있는 예배실로 각각 모이게 했다. 첫번째 그룹은 15분, 두번째 그룹은 45분, 그리고 마지막 그룹은 3시간을 주어 도착하도록 했다. 그리고 한편 연극반 학생 셋을 선정해서 몸이 심히 아파 신음하는 연기를 하도록 부탁했다. 첫번째 그룹은 아무도 아픈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두번째 그룹은 다섯 학생 중 2명이 멈추어 도움을 주었고, 마지막 그룹 학생들은 모두가 멈추어 아픈 사람에게 도움을 주었다. 우리가 자주하는 말 중에 “엄청 바쁘다”는 말이 있다. 이러한 바쁨 가운데 혹시 우리가 해야하는 중요한 이웃사랑을, 삶의 질을 높이는 일을 소홀히 하지는 않는지 생각해보고 싶다.
전통적인 서양그림의 특징은 면을 중요시하고 따라서 여백의 중요성이 간과된다. 한국 그림은 선을 표현하고 따라서 여백이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다. 서양 문화에 젖어 있는 우리는 여백의 아름다움을 소홀히 하기 쉽다. 색깔로 가득 채워나가는 서양화의 아름다움을 느끼면서도 선과 여백의 조화를 통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한국적 심미안을 가져보는 노력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여백을 통해서 우리는 쉼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온전한 삶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다른예로 음악에서 우리는 쉼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배운다. 쉼이 없으면 음악이 아닌 소음인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쉼은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삶의 중요한 요소이다. 나아가서 쉼은 생명을 불어넣는 생명의 필수요건이기도 하다. 쉼이 있는 삶은 아름답고 풍요로운 삶이다.
우리는 예수님이 제자들을 둘씩 짝을 지어 전도여행을 떠나게 한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제자들은 복음을 전파하고 마귀를 쫓아내고 병고치는 등의 사역을 했다. 그들이 전도여행에서 돌아와서 예수님께로 와서 보고를 드린다. 그 자리에는 1만여명의 군중이 몰려 들었는데 이만한 숫자가 모였을 때의 상황을 우리는 상상해보자. 군중들은 쉴 수도 먹을 수도 없고 이리 저리 밀치고 밀리고 있다. 이때 예수님은 자신과 군중들에게 쉼을 권하신다. “외진 조용한 곳으로 와서 쉬어라”고 말씀하신다. 쉼이 있는 삶을 통해서 우리는 서로를 진지하게 만남을 가질 수 있고, 서로를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서로의 이야기에 진지하게 귀 기울일 수 있고 서로를 신뢰하는 관계를 이룰 수 있다.
우리의 일상은 급하고 중요한 일이 넘쳐난다. 중요한 듯이 보이는 일 때문에 삶의 질을 간과하지는 않는지 돌이켜 보고 싶다.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 그리고 나와 나의 친구, 이웃의 관계에서 얼마나 신뢰를 쌓아나가고 있는지 살펴보는 삶이 필요한 것 같다. 쉼이 있는 삶은 새로운 창조의 삶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 이영정 목사 - 덴토니아파크 연합교회 담임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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