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PC 제42회 총회… ‘장로현의회’ 유보·인터콥 교류 금지

미주 한인예수교장로회(KAPC) 제42회 총회가 미국 뉴욕의 힐튼호텔에서 ‘내 어린양을 먹이라’(요 21:15)는 주제로 5월22일부터 24일까지 뉴욕의 Hilton호텔(Long Island/Huntington)에서 목사 154명 장로 18명 등 총대172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새 총회장에 김재열 목사를 선출하는 등 신임 임원진을 구성하고 각종 회무를 처리했다. 이번 총회에는 한국에서 예장 합동 총회장 전계헌 목사와 총무 최우식 목사 등 3명을 비롯해 예장합신 총회장 박삼열 목사 등 4명, 예장개혁 교단에서 총회장 이계석 목사 등 4명, 그리고 예장고신의 총회장 김상석 목사 등 3명과 예장합동 GMS에서 이사장 김천곤 목사 등 2명 등이 축하사절로 참석했다.


총회 첫날인 22일은 유재일 제41회기 총회장 사회로 부총회장 김재일 목사가 ‘내 양을 먹이라’(요 21:15~23)는 주제로 설교한 개회예배와 김남수 목사 인도로 진행된 성찬식으로 시작됐다. 이어 새 임원진 구성에 들어가 총회장 김재열 목사(뉴욕 센트럴교회 담임목사, 이하 괄호안 노회명) 외에 부총회장 양철수 목사(가주), 서기 권혁천 목사(북가), 부서기 허윤준 목사(뉴욕), 회록서기 정광욱 목사(남가), 부회록서기 김현수 목사(남가), 회계 김원도 장로(뉴욕), 부회계 김영석 장로(북가) 등을 선출했다.
이날 목사자격 학력고시 합격자도 발표됐다. 캐나다에서는 다운스뷰 장로교회 김석남·문대석 장로 등 3명이 합격명단에 올랐다. 합격자는 김주환(브라질), Yu Jie Chen(뉴욕), 이형록 Joseph Lee(뉴욕남), 강석원(가주), 곽길영(남가주), 김석남(카나다), 김인광(중부), 김희태(뉴욕), 박승필 Joseph Park(필라), 박화중(뉴욕), 신동기(뉴욕), 이성기(수도), 이숙규(뉴욕), 전성호(뉴욕), 정지훈(카나다), 정진호(필라), 한성욱(뉴욕서), 현종영(뉴욕남), 문대석(카나다) 등이다.


이날 순서 중 웨스트민스터신학교 피터 릴백 총장이 인사를 통해 한국어 목회학 박사 학위 과정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23일 둘째날은 새벽 기도회에서 자매교단인 한국 예장합동의 총회장 전계헌 목사와 사절단 일행이 인사했다. 전계헌 총회장은 ‘사도 바울의 위대한 체험’(갈 2:20)이라는 설교로 은혜로운 말씀을 전했다.
이날 저녁예배는 총회 세계선교회(WMS)가 주관하는 ‘선교의 밤’을 신임 총회장 김재열 목사의 뉴욕센트럴교회에서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지문(중남미, 아르헨티나 칠레, 재아 양문교회), 정성헌(가미, 한국 캐나다, 시드 코리아), 안병찬(GMS 탄자니아 선교사, 캐나다 밴쿠버 선교학교) 등 3명을 파송했다. 집회에서 한국 예장합동 GMS 이사장 김찬곤 목사가 ‘십자가와 선교’(고전 1:18~31)라는 제목으로 설교하고, 직전 총회장 유재일 목사가 ‘세계 선교회의 과거 현재 방향’이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했다.
셋째날 24일 새벽기도회는 한국 개혁총회 총회장 이계석 목사가 ‘바울의 거룩한 소원’(빌 1: 20~21) 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이날 오전 회무처리에서 임사부는 총회 행정명령시행범위는 총회가 결의한 행정명령을 내린대로 진행하기로 하고, 총회 ‘장로현의회’ 발족의 건은 유보하기로 했다고 보고했다. 또 총회 목사 학력자격고시 합격자는 합격한지 1회기 후에 안수토록 했으며, 동남아 노회 명칭을 ‘아시아 노회’로의 변경하기로 했다. 산하 조지아 크리스천대학교는 ‘조지아 센추럴 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허락했다. 이밖에 선교단체 인터콥과의 강단 교류는 제36회 총회에서 결의대로 교류 금지 결정을 따르기로 했다. 감사 보고 및 건의에 따라 회계연도를 앞으로는 매년 7월1일부터 6월30일로 조정하기로 했다.
이날 오후에는 퓨리탄 리폼드신학교 조엘 비키 총장이 ‘칼빈의 통합적 경건’이라는 제목으로 세미나를 인도했다.
저녁 예배는 한국 합신총회 총회장 박삼열 목사가 ‘사도 속에 있었던 의식’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폐회예배는 총회장 김재열 목사가 사회와 설교를 하고 한동대학교와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긴급 합심기도를 한 뒤, 윤종호 목사 축도로 이번 총회 모든 순서를 마쳤다.


< 문의: 613-827-1551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