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높이
목민장로교회 정훈태 장로
눈은 이마 밑과 콧등 위에 달려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그 높이가 다르다고 하니 보통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미술시간에 선생님께서 칠판에 얼굴형태를 그리시고 가운데를 잡아 양쪽에 눈을 그리시자 모두 깔깔 대다가 차근차근 귀, 코, 입, 머리털을 그려 나가보니 얼굴이 되는 것에 놀란 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 눈은 얼굴 중앙에 위치해 있다 합니다. 버킹검 궁전의 휘장과 수많은 울타리 끝에 칠하여진 금빛에 매료 되었다가, 파리의 베르사이유 궁전에 가 보면 금이 금으로 보이지 않게 됩니다. 웬만한 크기의 금은 금도 아닙니다. 눈이 높아진 것입니다. 로랙스 시계 본점에 들렸다가 몇 만 불에서 십만 불이 넘는 시계를 계속 보고 있자니 몇 천불 짜리 시계는 시계로 보이지 않습니다. 눈이 이마 위로 올라간 것입니다. 파리의 거리에서 정교한 조각들이 건물을 아름답게 꾸미고 있음에 감탄하여 조각품마다 카메라의 셔터를 눌러대다가 이태리 밀라노의 도우모 성당을 보고 난 후부터는 웬만한 조각품에는 카메라를 꺼내지도 않습니다.
참으로 간사한 우리의 마음 입니다. 캐나다의 아름다운 자연은 지금도 자랑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스위스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오르내리며 보았던 알프스는 캐나다를 조금 낮추어 보게 되었습니다. 흔히들 나이가 들어도 결혼을 하지않는 청년들에게 ‘눈이 높아서’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러고보니 눈이 높아야 좋은지, 눈이 낮아야 좋은건지 저도 헷갈립니다. 물론 눈은 가운데 있어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세상을 살다보니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어쩌다 습관적으로 눈이 높은 사람도 있습니다. 이웃을 깔보는 듯한 느낌에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눈이 너무 낮아 아예 쳐다볼 생각도 없는 의욕상실증에 걸린 사람도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의 삶은, 눈 높이 하나에도 커다란 갈림길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항상 무엇이 옳은지를 갈구합니다. 사실 우리들이 스스로 자부하는 지식이나 지혜는 너무나 초라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그러면서도 자신보다 좀 모자란다 싶으면 낮추어 봅니다. 학벌, 명문, 학위, 그 무엇도 내가 제일이 될 수 없습니다. 재물도 마찬가지 입니다. 제법 돈이 있다고 큰소리 쳐 보지만 이 세상에는 수많은 더 큰 부자들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눈높이 조절을 잘 해야 합니다. 진리의 눈은 우리들의 교만과 오만을 꾸짖습니다. 이 세상을 만들고 다스리시는 만왕의 왕 예수님께서는 우리와 똑 같은 육신의 옷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셔서 한번도 자신을 자랑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그 눈은 우리의 외모를 보지 아니하시고 우리의 마음을 보셨습니다. 짧은 여행이었지만 저도 소위 명품을 넘치게 보았더니 이제 명품이 하나도 부럽지 않습니다. 눈이 높아진 것이 아니요 눈이 정상으로 돌아온 것입니다. 세상 것에 눈이 어두워 세상 물결 따라 오르락 거리는 눈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웃을 섬기며, 삶에 힘들어 하는 이웃을 위로하며 도와 주는 우리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비싸고 좋은 사진기도 사람의 눈을 따라가지는 못한다 합니다. 은혜로 우리에게 두개나 선물해 주신 우리의 눈 입니다. 눈앞에 보이는 것 만으로 가치를 평가하지 않고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숨겨진 진리를 찾을 줄 아는 우리의 눈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옛 선비들은 보지말아야 할 것을 보았을 때는 그 눈을 물로 씻었다 합니다. 멀쩡한 두 눈을 가지고도 세상이 어둡다고 대낮에 등불을 들고 다녔던 희랍의 철학자 디오게네스를 잠시 생각해 봅니다. 알렉산더 대왕에게 햇빛을 가리지 말아 달라던 그의 눈은 어떤 눈이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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