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달리신 것을 기억하며 보내는 고난주간이다. 기독교 절기에서 가장 슬프고 우울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고난주간이 단순히 그렇게 우울한 기간이 아님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인지하고 있다. 이유는 예수님의 십자가 지심이 우리에게는 구원의 길을 여신 통로가 되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을 생각해 본다면 고난주간은 우리에게 소망과 기쁨을 가져다 주는 특별한 주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왜 십자가를 지셔야만 했는가 하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죄 때문이다. 이 땅에 태어나는 모든 이들은 죄를 짓고 사는 존재였다. 그 결과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했다. 이 말은 쉽게 설명하면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원래 인류는 하나님과 매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살았는데, 죄로 말미암아 그 모든 것이 끊어져 버려 자기 마음대로 살게 되었다. 그렇게 하나님을 떠난 인생은 아무리 선하게 살려고 해도 빠져나올 수 없는 늪에 빠진 것처럼 계속 죄악 속에서 고통을 당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안타까운 인간의 상황을 해결하시려고 하나님은 당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고,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그 구원을 이루신 것이다.


기독교의 신비가 바로 이 십자가에 있다. 즉 고난이 없는 구원은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런 은혜를 입은 그리스도인이 결코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예수님을 따르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고난은 필수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리스도인이 될 때 흔히 착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고난 없는 영광이다. 소위 말해 만사형통의 복을 받으려고 하는 마음으로 신앙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나 그런 삶은 신앙생활을 시작하면서 곧 깨지고 만다. 고난이 결코 빗겨가지 않고 어떤 때는 정통으로 내 머리를 치고 나를 넘어뜨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때 갈등이 찾아온다. 신앙생활을 계속해 나갈 것인지, 아니면 중간에 포기하든지 아니면 잠시 쉴 것인지를 고민하게 된다.


그럴 때에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예수님이 달리신 십자가다. 그리고 우리도 주님을 닮아가고 있다고 하는 영적인 확신이다. 예수님도 십자가를 지시기 전에 엄청난 고뇌에 찬 모습을 보여주셨다. 그럼에도 그분은 고난을 피하지 않고 십자가의 길을 선택하셨다. 이것을 히브리서 기자는 이렇게 표현했다.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히 5:8,9). 결국 예수님도 고난을 통해 온전하게 되셨다고 했다. 예수님도 그러셨다고 하면 우리 역시 고난을 통해 온전하게 하시려고 하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렇게 고난을 당함이 은혜이지만 온전한 은혜는 결국 부활의 능력에 있다. 고난이 고난으로만 끝난다면 우리는 정말 소망이 없는 존재일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죽음이 부활로 연결되어 온전한 의를 이루신 것처럼, 우리의 고난도 결국 부활의 소망으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그렇게 하셨기에 우리 역시 주와 같이 될 것이다. 그 소망을 잃어버리지 말고 고난의 터널을 주의 말씀의 등불을 켜고 잘 통과하는 지혜가 있기를 소망한다.

< 손명수 목사 - 토론토한인장로교회 담임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