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 함석헌 옹은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뜻을 씨알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씨알은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참 나, 내 안에 있는 말씀과 성령의 씨앗/얼/뜻/정신을 가리킵니다. 씨앗의 껍질이 깨질 때 거기에서 생명이 자라듯이 나의 껍질이 깨지고 내 안에 있는 참 나, 하나님의 형상, 말씀과 성령의 씨앗/얼/뜻/정신이 자랄 때 거기에서 참 생명이 자랍니다. 사회의 눈으로 보면 씨알은 세상의 밑바닥에서 궂은 일을 하면서 생명을 이어가는 민초/민중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밑바닥 민초/민중들은 고난의 역사 가운데서 가장 많은 피해를 겪으면서도 꿋꿋하게 생명을 이어갔습니다. 그런 면에서 밑바닥 민초/민중들이 역사의 주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씨알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로 씨알은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자립합니다. 씨앗이 스스로 싹을 틔우듯이 씨알은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자기관리/자기혁명/자기성장이 씨알의 정신입니다. 둘째로 씨알은 고난을 통해서 새 역사를 만들어 갑니다. 삶에 고난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거나 회피하지 않습니다. 고난이 있지만 그 고난을 통해 연단받아서 더 단련되고 성숙되는 삶이 씨알의 정신입니다.
예수께서는 하나님 나라를 씨앗으로 설명하셨습니다. 씨 뿌리는 자의 비유에서는 씨가 처음에는 길가에 뿌려지고 돌짝밭에 뿌려지고 가시덤불에 떨어졌지만 나중에는 옥토에 떨어져서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을 맺었다고 말씀하셨고,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에서는 일꾼들이 땅에 씨를 뿌렸는데 원수들이 가라지를 뿌려서 알곡과 가라지가 함께 자라게 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스스로 자라는 씨의 비유에서는 씨앗이 땅에 떨어졌는데 사람이 일하지 않고 알지 못하는 사이에 낮과 밤이 바뀌는 동안 땅이 일을 해서 씨앗이 열매를 맺게 되었다고 말씀하셨고, 겨자씨의 비유를 통해서는 겨자씨는 아주 작지만 그것이 땅에 떨어지면 크게 자라서 공중의 새들이 그늘 아래서 쉬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키가 큰 백향목이 아니라 겨자씨입니다. 백향목은 성전에 쓰일 정도로 키가 큰 나무이지만 겨자씨는 다 자라면 1미터 정도 되어서 작은 덤불을 이룹니다. 하나님 나라는 혼자만 크게 자라는 나무가 아니라 키는 작지만 함께 자라서 빽빽한 덤불을 이루어서 새들이 그늘 아래서 쉬고 알을 낳는 곳과 같습니다. 이 겨자씨가 바로 씨알입니다. 함께 자라면서 함께 서로를 붙들어주고 지켜주는 삶이 바로 씨알의 삶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씨앗이 땅에 떨어질 때 이 땅의 역사는 정의와 평화와 생명의 역사로 바꾸게 됩니다. 물론 그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이 땅의 역사가 퇴보하기도 하고 거꾸로 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3번 실패했어도 네 번째 씨앗이 땅에 떨어졌을 때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을 맺는다고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남북한 정상회담이 4월에 있고 북미 정상회담이 5월에 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한두 달 전에는 상상할 수 없는 놀라운 뉴스가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민족을 불쌍히 여기셔서 우리 민족을 지켜주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그렇게 좌절하고 실패하면서도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씨앗 스스로의 힘으로 조금씩 자라게 될 것입니다. 씨알에는 고난과 좌절 가운데서도 역사를 바꾸고 미래를 개척하는 힘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씨앗을 우리들에게 주셨습니다. 둘째로 하나님 나라의 씨앗이 우리 마음에 떨어질 때 우리 마음은 변하게 됩니다. 하나님 나라의 씨앗이 우리 마음에 떨어져서 열매를 맺어야 우리가 하나님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세상의 헛된 유혹과 욕망에 빠지는 이유는 내 안의 속사람/씨알이 영글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들 모두가 하나님 나라의 씨앗이 땅에 떨어져서 이 땅을 변화시키고, 하나님 나라의 씨앗이 내 마음에 떨어져서 나의 속사람이 성장하고 내 마음이 하나님을 모시는 사람이 되도록 기도하기를 소망합니다. 아멘.
< 정해빈 목사 - 알파 한인연합교회 담임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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