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라일’이 인물전을 쓰면서 세상에 있는 훌륭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다 쓰면서도 그 속에 예수님의 이야기는 쓰지 못했다고 한다. 왜냐하면 사람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도 깊고 높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것이 예수님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그 높은 본체를 보면서“야아!”하고 감격하는 것, 그것이 신앙이다. 믿음이란 별 것 아니다. 사람이 일생을 살면서 어느 땐가는 한 번 예수님의 인격과 사상 앞에서 “야아!”하고 감동하고 감격해 보는 것, 그것이 믿음이라고 생각한다. 이 “야아!”라고 하는 것은 말로 설명할 수 없으며, 이성적으로도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결국은 이성의 차원을 넘어설 수밖에 없다. 이 이성의 차원을 넘어선다는 것을 신앙이라고 한다. 이성의 차원을 넘지 않으면 되지 않는다. 믿음의 사람, 그리스도인이라면 일생에 한 번은 이 이성의 차원을 넘어 예수님에 대해서 “야아!”하고 한 번 뒤집어지는 감격이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연인을 ‘사랑’하고, 아내나 남편을 사랑하고 산다는 말을 하는데 그 사랑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이는 감격하고 사는 것을 말한다. 들에 핀 백합화를 보고 “야아!”할 수 있을 때 백합화가 내 속에 들어오는 것이다. 이 “야아!”하는 한 마디에 그만 내 가슴이 터지는 것이다. 그래서 내 속에 기쁨이 충만해 진다. 그러므로 신앙생활이란 항상 기뻐하라는 기쁨의 생활이고 이 기쁨의 생활이란 감격을 느끼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다.


실존이란 쉽게 말하면 신성(神性)이라고 한다. 신성을 느끼는 것이 바로 ‘신앙’이라고 한다. 이는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이성을 넘어서는 실존주의를 ‘엑지스탄스(existence)’란 말을 쓰는데 이 ‘엑스(ex)’라는 말은 ‘밖으로’란 말이고, ‘시스탄스(sistence)’라는 말은 ‘밖에 나가선다’는 뜻이다. ‘황홀’이라는 말로도 번역하는데 오묘하다, 아찔하다는 뜻이다. 그러니까 우리가 “야아!”감탄하는 것은 오묘하고 아찔한 것이다. 우리가 꽃을 보고 “야아!”하는데 사람이 이 꽃을 만들 수 있겠는가? 이 꽃 한 송이는 하나님의 작품이다. 이 꽃 한 송이를 보고 “야아!”라는 감동을 통해 꽃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하나님의 위대한 솜씨에 감격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구주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핵심 속에는 십자가와 부활과 승천이 있는데 어려운 말로 하면 ‘탈자적 실존(脫自的實存)’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하이데커 철학의 핵심인데 ‘탈자’란 자기 자신이 없어진다는 말이고, ‘실존’이란 십자가를 졌다는 말이다. 바로 탈자적 실존이 되어야 존재(하나님)의 소리를 듣게 된다는 것이다. 십자가를 지고 실존이 되고 자기가 죽어 탈자가 되어야 부활하여 존재의 소리를 듣게 된다는 말이다. 우리말로 하면 40에 불혹(不惑), 50에 지천명(知天命), 60에 이순(耳順) 인데 불혹이 십자가요, 지천명이 부활이요, 이순이 승천이라 말할 수 있다. 스승이란 탈자적인 실존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구주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앞에서 일생에 한 번은 “야아!”하고 감탄하며 무릎 꿇는 그런 체험이 있어야 참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 이는 사람의 힘이나 노력으로 되지 않는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서, 내 영안을 열어 주셔야 만,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게 된다. 비로소 “유데모니아(eudemonia)”의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신앙생활 한지는 오래 되었건만 아직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체험을 못했다면, 속히 그리스도를 만나므로 “야아!”하는 감동의 체험으로 믿음, 소망, 사랑, 기쁨이 넘치는 복 있는 삶을 영위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되기를 기원해 본다.

< 정태환 목사 - 한인은퇴목사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