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 넷플릭스 세계 제패

● 스포츠 연예 2021. 10. 3. 16:43 Posted by 시사 한겨레 ⓘ한마당 시사한매니져

난공불락 인도에서도 정상 올라

자국 콘텐츠 충성도 높은 인도에서 드문 일

오징어 게임 서비스하는 모든 국가서 1위 기록

출연진, 미 ‘지미 팰런쇼’ 등장 예정

 

<오징어 게임> 중 한 장면. 왼쪽부터 배우 박해수, 이정재, 정호연. 넷플릭스 제공

 

<오징어 게임>이 인도에서도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세계 영상 콘텐츠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를 보면 지난 1일 <오징어 게임>은 인도 넷플릭스 티브이(TV) 쇼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자국 콘텐츠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인도에서 국외 드라마가 선풍적 인기를 얻는 건 이례적인 일로, 최근에도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한 학생들의 치열한 경쟁을 다룬 인도 코미디 드라마 <코타 팩토리>가 줄곧 1위를 지켜왔었다. 이로써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이 작품을 서비스하는 모든 국가에서 1위를 한 작품으로 기록됐다. 또한 넷플릭스에서 방영하는 국가에서 모두 흥행 1위를 차지하는 첫번째 오리지널 작품이 됐다. <오징어 게임>은 현재 덴마크와 터키를 뺀 81개국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덴마크와 터키에서도 1위에 올랐다가 현재는 한 계단 내려간 2위다.

 

에스엔에스에서도 <오징어 게임> 열기가 뜨겁다. 3일 플릭스패트롤을 보면 <오징어 게임>은 ‘트위터 멘션’과 ‘유튜브 트레일러(예고편) 뷰’에서 1위, ‘인스타그램 멘션’에서 2위를 차지했다. 드라마에 등장한 ‘달고나 뽑기’,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등 게임을 따라 한 영상과 댓글이 유튜브 등 여러 에스엔에스에 줄을 잇고 있다.

 

<오징어 게임> 중 한 장면. 넷플릭스 제공

 

한편, <오징어 게임> 출연진은 미국 <엔비시>(NBC) 인기 토크쇼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지미 팰런쇼)에 6일(현지시각) 출연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출연자 명단은 알려지지 않았다. 지미 팰런쇼는 미국의 대표적인 심야 인기 토크쇼로 국내 아티스트로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이 출연한 바 있다.

 

지난달 17일 서비스를 시작한 <오징어 게임>은 456억원 상금을 차지하기 위해 목숨 건 게임을 펼치는 인간 군상을 다룬 9회 분량의 드라마다. 공개 직후부터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등 주요국가에서 큰 인기를 모으며 <비비시>, <시엔엔> 등 주요 매체들이 인기요인 분석에 나서고 다양한 굿즈가 나오는 등 신드롬 수준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오징어 게임> 열풍과 함께 넷플릭스 주가는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기도 했다.

 

국외 열풍과 달리 한국에선 인기만큼이나 개인 휴대전화 번호 노출, 제작사와 넷플릭스 수익 배분 문제 등 논란도 일었다. 망 사용료 지불 문제로 넷플릭스와 갈등을 빚어온 에스케이(SK)브로드밴드는 지난달 말 넷플릭스가 자사의 국내외 데이터 전송망을 이용해 이익을 얻어왔음에도 아무런 대가를 지급하지 않았다며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오징어 게임>은 영화 <도가니> <수상한 그녀> <남한산성> 등을 만든 황동혁 감독이 극본·연출을 맡았고, 배우 이정재, 박해수 등이 주연으로 출연했다. 극 중 탈북자 소매치기 강새벽 역을 맡은 배우 정호연은 이 드라마를 통해 단박에 스타덤에 올랐고, <국제시장> <아수라> <럭키> <승리호> <걸캅스> 등에 출연했지만 존재감이 거의 없었던 인도 출신 배우 아누팜 트리파티은 이 드라마로 세상에 이름을 알렸다. 박미향 기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