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홍보 수단 굴종시키려는 언론 짓밟기 중지

방송3법 거부권 말고 즉각 공포 시행 등 촉구

 

 

캐나다 범민주원탁회의(Korean Canadian Democratic Community Roundtable Conference)가 최근의 한국방송(KBS) 사태를 비롯한 모국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과 언론탄압 행보를 규탄하는 긴급성명을 발표, “무도한 시도를 당장 중지하고 원상복구 시키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국회를 통과한 ‘방송3법’에 대통령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고 즉각 공포,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캐나다 범민주원탁회의는 14일 발표한 성명에서 “총칼을 들지 않았을 뿐 쿠데타나 다름없는 경악할 불법적 폭거”라고 KBS 보직자 전격교체 파문을 지적하고 “이는 국민·동포들과 시청자를 무시한 몰상식의 극치요 공영방송이 아니라 사영방송 쯤으로 취급한 몰염치와 오만방자”라고 강력 규탄했다.

원탁회의는 일련의 언론장악 행태에 대해 “지지율 30%선의 불안감과 총선을 앞둔 여론지형 반전을 노린 조바심의 발로가 아니면 설명이 안된다”고 진단하고 “언론을 정권홍보 수단으로 굴종시켜 악용하려는 언론 짓밟기는 인내의 한계를 넘었다. 최근의 언론탄압은 세계적인 망신이고 낯뜨거운 후진국 행태이며 황당한 흑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개탄했다.

이같은 언론위기에도 족벌 토건 언론들의 침묵과 동조가 비굴하다고 비판한 성명은 “언론의 숨통이 막히면 민주주의도 질식한다”고 지적, “민주시민의 양식과 연대의 투지로 요구한다”면서 ▲언론탄압 중지와 원상복구 ▲방송3법 즉각 공포, ▲윤석열 대통령과 이동관 방통위원장 탄핵 ▲언론인 수사 중지 등을 촉구했다.

                                                               < 문의: canadaminju@gmail.com >

[긴급 성명 전문]

윤석열 정권은 반헌법적인 방송장악·언론탄압 즉각 중단하라!

 

대한민국은 지금 역사의 시계가 거꾸로 도는가!. 언론장악에 물불 가리지 않는 무도한 정권의 발악이 가관이다.

총칼을 들지 않았을 뿐 쿠데타나 다름없는 경악할 사태가 제1의 공영방송에서 벌어졌다. 낙하산 사장이 임명도 되기 전에 주요 보직자들의 교체를 강박했다는 소식에 이어 하룻밤 사이 간판 프로그램 앵커와 제작자들이 쫓겨났다. 자격시비 끝에 임명된 자는 점령군 사령관이나 된 듯 회견을 자청해 “불공정 편파보도를 사과”한다고 호도했다. 시청률과 신뢰도에서 타사에 뒤지지 않았던 그간의 보도에 눈감은 저들의 불공정과 편파 주장은 자기들 입맛에 거슬렸다는 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닐진대, 일련의 점령군적인 불법적 폭거는 방송 담당자들은 물론이려니와 시청자와 국민·동포들을 무시하고 우롱한 내로남불과 몰상식의 극치요, 공영방송이 아니라 사영방송 쯤으로 취급한 몰염치 정권의 오만방자이기에, 우리는 강력 규탄해 마지 않는다.

군사작전처럼 덤벼든 저들의 행태에서 사전 면밀한 모의가 없었으면 불가능한 불법적 각본과 ‘계획적 범행’의 심증을 굳힌다. 윤석열 정권 1년반 동안 무차별적으로 자행된 언론탄압과 방송장악 시도가 그걸 증명하고, 방송통신위원회 ‘강탈’과 더불어 마침내 시나리오의 정점을 치닫는 것으로 보인다. 지지율 30%선의 정권 불안감과 내년 총선을 앞둔 여론지형의 반전을 노린 조바심의 발로가 아니면 어떻게 설명이 되겠는가. 언론을 정권의 선전도구 쯤으로 여기는 저들의 무지막지한 구시대적 작태에서 공정과 상식을 기대하는 건 연목구어일 뿐이다. 언론계의 숙원이며 국회가 어렵게 마련한 ‘방송3법’마저 대통령 거부권을 호언하는 오기에서 구제불능 패악정권의 민낯을 본다.

되짚어 보면 YTN 불법매각 의혹을 필두로 MBC 압박과 방문진 무력화 시도, 방통위와 방심위 구성원 무리한 교체와 파행운영, 이른바 ‘가짜뉴스 심의위’와 ‘선거방송 심의위’ 졸속구성 등등 정권홍보 수단으로 굴종시켜 악용하려는 저들의 언론 짓밟기는 인내의 한계를 넘어도 한참 넘었다. 공직자 명예를 훼손했다며 수많은 기자들을 압수수색하고 구속영장 남발하는 검찰만능 정권의 만행은 과거 군부독재 시절에도 없던 황당한 흑역사로 기록될 것이다.

얼마전 뉴욕타임즈는 윤석열 정권의 언론탄압 실태를 낱낱이 고발하면서 ‘군사독재 시절을 연상케 한다’고 비판했다. 언론인을 향해 “사형에 처할 국가반역죄”라고 극언을 쏟아낸 여당대표의 망발도 소개됐다. 세계적인 망신이요 낯뜨거운 일이다. 민주주의 모범국으로 칭송받던 한국이 우매한 지도자 한사람으로 인해 급전직하, 후진국 꼴을 면치못하니 참으로 개탄스럽다.

우리는 이같은 위기 속에서도 동료언론의 고난에 연대는 못할망정 권력에 빌붙어 침묵과 동조의 곡필로 혹세무민하는 다수 족벌·토건 언론의 양심을 저버린 비굴과 천박에 조소를 보낸다. 매국의 앞잡이들과 다름없이 양지만 쫓는 어용언론들은 민족의 의로운 지성과 역사의 심판이 두렵지 않은가.

언론의 숨통이 막히면 민주주의도 질식할 수 밖에 없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언론의 위기를 언제까지 두고 볼 것인가. 이제 더 이상 민주시민의 양식으로는 참아내기 어렵게 되었다. 당장 멈춰 세워야 한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연대의 투지를 모아 요구한다.

1. 윤석열 정권은 KBS MBC YTN 뉴스타파 등 방송장악과 언론탄압을 당장 중지하고 원상 복구하라!

1. 국회가 개정한 ‘방송3법’에 대통령거부권 발동은 어불성설이다. 즉각 공포, 시행하라!

1. 국회는 반헌법적 언론장악에 혈안이 된 윤석열 대통령과 이동관 방통위원장을 탄핵하라!

1.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중립적 인사들로 다시 구성하라!

1. 일부 언론사와 언론인에 대한 무리한 수사를 즉각 중지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

1. 언론탄압에 동조하는 어용무리들을 규탄한다! 속히 참회하고 언론자유 수호에 연대하라!

                                                                                                    2023. 11.14.

캐나다 범민주원탁회의

Korean Canadian Democratic Community Roundtable Con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