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생자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은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한 것이다(행4:28).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해 “범죄자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으리라”(사53:12)고 예언 하셨다. 하나님의 아들이 행악자 강도들과 함께 십자가에서 처형되시다니 이 얼마나 천부당 만부당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왜 하나님께서는 어찌하여 사랑하시는 독생자를 십자가에 못박히시도록 하셨을까? 하나님께서는 무슨 일이든 목적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결코 계획없이 아무렇게나 행하지 아니하신다.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하에 주님은 마땅히 우리가 당해야 할 일 등, 곧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상의 사형 선고를 받고 죽음을 당하셨다. 즉 비인간적인 범죄자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으시고 우리의 대속자가 되시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인간의 죄값을 치를만한 이가 아무도 없기에 독생자를 친히 대속제물로 만드셨다.
 
또한 최초 인간 아담의 죄성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가 죄의 담으로 막혀 있었으나 독생자로 하여금 친히 자신을 화목제물로 드리게 만드셨다. 따라서 독생자 그리스도는 인간을 위해 대속제물로, 화목제물로 십자가상에서 돌아가시면서 모든 인간의 죄를 내가 도맡았으니 나를 형벌하시고 모든 인간의 죄를 용서하여 달라는 중보 기도에 따라 하나님께서는 이를 받아들여 예수님의 피는 생명이기에 십자가상에서 피를 흘리며 죽으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인간의 죄를 용서하시고 십자가의 보혈의 피로 모든 죄를 사하여 주심으로써 구원에 이르게 된 것이다.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고 사함이 없은즉 구원이 없는 것이다.
 
독생자께서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지시고 대신 돌아가셨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용서받고 구원 받은 백성이 되었다.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롬4:8). 따라서 이를 믿는 자는 그리스도 안에 있으므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상대하시며 완전히 영원한 죄 사함을 받게 하시므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는 것이다(롬8:1).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할 것이며 누가 능히 정죄할 수 있겠는가(롬8:33-34).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이후로 지은 죄들에 대하여는 회개하기만 하면 징계로 죄의 대가는 반드시 받지만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셨던 용서가 취소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과 또한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여 그의 뜻대로 살면서 영광을 드려야만 할 것을 알고도 고의적으로 그를 배반하면 즉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소멸할 불만이 있으리라 (히10:26-27) 하는 사실을 정확히 깨닫고 착각해서는 안된다.
 
결론적으로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랑으로 우리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독생자를 대신 죽게 하시면서 우리를 사랑하시며 구원하시고 계신 것이다. 그러나 독생자 예수님은 본디 한 점의 죄도 없고 거짓이 없는 거룩하시므로 부활 승천케 하셔서 함께 계시다. 따라서 모든 인간들은 우리를 위해 죽으신 구세주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대속하신 예수님의 십자가상의 큰 뜻을 믿기만 하면 거저 주시는 은혜로 구원받는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구원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께서 이루어주시기 때문이다.
끝으로 인간들이여!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권능과 이를 역사하고 계심을 인정하지도 않고 또한 예수와 내가 무슨 상관이 있는가 하면서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대신 돌아가신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계속 불신하고 구세주로 계속 거부할 것인가 깊이 묵상해야 할 것이다. 인간이 구원받는 길이요 오직 십자가의 길인 진리를 불신하거나 간과해서는 안된다. 불신의 죄가 모든 죄 가운데 가장 큰 죄로써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만이 있을 뿐이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 이승고 - 토론토 영락교회 장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