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한국서 원전 반대운동

● COREA 2011. 6. 14. 15:42 Posted by Zig

올해 한국지부 설치 앞서 활동‥레인보 워리호 투어


세계적인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한국내에서 가동 중인 모든 원자력발전소와 신규 발전소 후보지를 돌며 원전 반대운동을 벌인다. 이번 ‘핵 없는 한국’ 캠페인에는 세계적인 환경운동 선박 ‘레인보 워리어호’가 투입된다.
그린피스는 7일 인천항 제1부두에 정박된 레인보 워리어호에서 선상 기자회견을 열어 국내 활동계획을 밝혔다. 레인보 워리어호의 원전 투어는 올해 한국 지부 설치를 추진 중인 그린피스의 공식적인 첫 활동이다.
마리오 다마토 그린피스 동아시아 지부장은 “한국은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원자력발전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원전을 건설하는 나라”라며 “레인보 워리어호로 원전 지역과 원전 후보지를 방문해 주민들과 연대 활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린피스는 전세계 350만명의 회원을 둔 환경단체로, 이르면 8월께 한국 사무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번에 투입되는 레인보 워리어호는 역사적으로 ‘반핵운동’의 상징이다.  지난 3월 한반도 연안에서 참치 조사를 벌이고 퇴역할 예정이던 레인보 워리어호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뒤 후쿠시마 연안으로 급파돼 해양오염 조사를 벌였고 지난 4일 핵 없는 한국 캠페인을 위해 인천항에 들어왔다.
레인보 워리어호는 국내 21기 원전과 신규 원전부지 등 원전과 관련한 모든 지역을 항해한다. 그린피스 활동가들은 선박에서 내려 반핵 퍼포먼스 등 주민들에게 원전 위험성을 홍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