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나는 예전에 보았던 영화 지붕 위의 바이올린 연주자를 다시 보았다. 목회의 분주함 때문이라 해야겠지만 어느 영화관이라도 가서 조용히 영화 한 편을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을 낼 수도 없고 또한 요즘 영화는 너무 복잡하고 총소리가 난무하는 것들 뿐이어서 별로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못한다. 그래서 나는 한국으로 가는 비행기를 타면 고전 영화를 찾아 본다. 그래서 ‘상과 하’ 도 ‘자이언트’도 보았다. 나이가 들어 그런지 고전 영화가 템포는 느려도 감동이 있었다.
이번에는 ‘지붕 위의 바이올린 연주자’ 를 보았다. 세월 때문인지 몰라도 주인공의 자녀들이 결혼하는 과정 속에서 부르는 노래 Sun Rise Sun Set 는 감미로우면서도 슬펐다. 해가 뜨고 지는 세월 속에서 우리는 늙어간다는 이야기를 공감하면서 영화를 보았다.
영화는 지붕 위에서 한 사람이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모습으로 시작하여 마지막 장면도 유랑의 길을 떠나는 그들의 뒤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모습으로 끝을 맺는다. 그 지붕은 현대의 빌딩 같은 평평한 지붕이 아니고 삼각꼭대기 지붕이며 그 위에서 연주를 하는데 얼마나 위험하겠는가? 잘못하면 한 쪽으로 떨어져 다치거나 죽을 수 있는 위험한 곳이다.
그것은 바로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의 삶을 이야기하는 것이었다. 모세 시대에는 애급에서 종살이를 했고 바벨론 포로 이후 그들은 계속 쫓기고 협박을 받는 삶이었다. 특히 예수를 죽인 민족이라는 멍에를 지고서. 그러면서 유대인 주인공은 역시 과거 조상들이 쫓기는 삶을 살았던 그대로 자신들도 남의 나라에 유랑민으로 사는 아픔을 고백했다. 때로는 그는 탄식한다. 하나님, 이게 뭡니까? 하는 식으로. 그는 괴로웠다. 아팠다. 그래서 그의 탄식은 독백을 하면서도 힐끔힐끔 하늘을 쳐다보며 하나님께 하소연했다. 너무 가난하고 피곤에 지치다 보니 견딜 수가 없었던 것이다.
유대인만 그럴까? 한국도 그랬다. 인간의 탐욕 때문에 전쟁이 나고 그 전쟁으로 인한 피해가 얼마나 컸는가? 멀쩡하던 사람이 노예로 팔리고 가족은 흩어지고 가난으로 전락한 이야기들이 어디 한 둘인가?
이런 이야기는 나라나 민족 가정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교회 역사 속에서도 능히 볼 수 있다. 특히 이민사회에서 교회의 생성과 부침을 우리는 많이 보았다. 그런 것을 보며 나는 감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있으니 우리 교회가 창립 30주년을 맞았다는 것이다. 우리 교회보다 더 역사가 깊은 교회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으나 한 교회에서 30년의 세월을 지난 나와 우리 교회 성도들이 대단한 것이다. 한 목사를 30년이나 모셔온 교회와 성도들 또한 한 교회에서 30년의 세월을 지났다는 것이 신기하고 놀라울 뿐이다.
그동안 지난 세월이 어땠는가? 바로 지붕 위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한 것과 같았다고 고백한다. 언제 어느 순간 어떤 사건에 휘말려 미끄러지고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얼마나 많았는가?
그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다고 고백할 수밖에 없다. 그러니 절로 입에서 감사가 나온다. 오는 7 월 9일에 우리 교회가 30주년 기념 음악회를 연다. 로마에서 독창자들도 모시고. 그러나 중요한 것은 주제다. 목사의 마음을 아셨던 지휘자는 주제를 ‘감사와 결단’ 으로 잡았다. 그것은 지난 세월 교회에 내리신 하나님의 축복을 감사하고 그 은혜를 받은 우리는 이제 다시금 새로운 30년에 대한 각오를 갖자는 마음으로 음악회를 열게 되었다.
그러니 이 기념 음악회는 사람들이 즐기는 그런 음악회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받으실 예배와 같은 음악회라는 생각에서 지휘자와 나는 찬양대는 물론 로마에서 오는 연주자들이 가곡이나 오페라의 아리아를 부르지 않게 하고 오직 찬송 찬양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계획이다. 비록 우리가 지붕 위와 같은 삶을 산다 해도 하나님이 우리를 붙드시고 지키실 것을 믿는다.
<김경진 - 토론토 빌라델비아 장로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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