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선택과정은

● Biz 칼럼 2017. 7. 5. 10:20 Posted by SisaHan

보청기 사용은 청력 검사부터… 처방→구입→점검

보청기 사용 결정과 적절한 선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첫째, 자신의 청력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받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 클리닉에서 적절한 청력 검사를 받음으로써 청력 손실이 어떤 원인에 의하여 발생 되었으며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둘째, 의학적 치료가 종료된 후 보청기 적합검사에 의한 처방 및 추천을 받습니다. 이때 청력검사의 데이터를 기본으로 난청 특성과 보청기의 출력 음향 특성을 고려한 기종을 결정하고 올바른 종류의 EARMOLD를 결정하는 등 보청기 전반에 관한 사항을 상담 받습니다.
셋째, 보청기 전문 클리닉을 통하여 청력 특성에 맞는 보청기를 구입합니다. 구입시 각종 스위치의 정확한 작동, 음의 출력과 음향 이득 등에 대한 성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넷째, 정기적인 청력 검사와 보청기 점검이 필요합니다.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ONTARIO, CANADA 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구입일로부터 2년 동안의 품질 보증 기간 동안에는 정기적으로 보청기의 성능을 점검 받을 수 있고 무상 수리가 보장 됩니다.


보청기의 사용을 권유 받아 그 증폭된 소리를 처음 듣게 되면 라디오의 방송음 같이 들리게 되어 자연 그대로의 소리를 기대했던 사용자 들은 실망을 할 수도 있지만, 일정시간 보청기를 착용하고 적응기간을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소리를 인지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따라서 보청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나 그 가족이 이러한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사용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청력장애가 있는 사람이 상당히 있지만, 대부분은 남에게 알려지는 것을 꺼려서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주변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더욱 소외 시키고 고립 시켜서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를 점점 더 어렵게 만들게 됩니다. 소리를 듣지 못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듣는 법을 잃어 버리게 되고, 외로움은 더욱 심해져 갑니다. 이러한 소리의 세계와의 단절, 사회적 고립, 외로움은 결국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청력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좀 더 활력있고 아름다운 소리를 즐기며 생활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김호찬 - 김 보청기 대표, CK Hearing Centre >
상담 및 문의: 416-961-4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