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당] 갑질과 섬김의 철학

● 칼럼 2017. 8. 16. 14:06 Posted by SisaHan

흔히 착각하며 습성처럼 되어 버린 게 높은 자리에 앉으면 군림하고 다스리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많은 권한이 주어지고, 일을 지휘하다 보면 당연히 다른 사람들은 아랫 것들로 보여서 마음대로 부려도 되는 하찮은 존재들로 여겨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착각은 정말 빠져들기 쉬운 어리석은 함정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대통령이나 총리는 국민의 위임을 받아서 받들고 섬기라는 자리이다. 대통령은 그 자리의 크기 만큼이나 더 많이 더 충성스럽게 섬기라고 국민이 뽑아준 직책이고, 총리는 또 그 자리에 걸맞게 국민을 위해 헌신하라는 자리이지 국민위에 군림하고 거들먹거리라고 씌워 준 감투가 아니다. 그래서 대통령이든 총리든 장관이든 공직자들을 모두 국민의 공복(公僕), 즉 공공사회의 심부름꾼이라고 일컫는다.


그렇게 공복인 사람들이 그 본분을 잊으면 문제가 생긴다. 탄핵 당한 대통령은 그 좋은 사례다. 만인지상(萬人之上)의 자리에 앉아있다 보니 세상이 다 제 것인 듯 하고 사람들도 모두 부하나 종들로 보이는 착각에 빠져 전횡을 하게 되는 것이다. 운전사에게 욕설과 막말을 한 회사대표 등 고위직들이 잇달아 여론과 사법에 고발당하며 곤욕을 치르고 있다. 착각의 댓가라고 아니할 수 없다. 회사의 사장은 직원들을 뒷바라지 하여 함께 고객을 섬기라는 자리이지 직원들의 주인이 아니다. 그런데도 하인 부리듯이 갑질을 하다보니 망신을 당하고 회사가 타격을 입는 것이다. 가맹점주들로 인해 회사가 흥성할 터인데, 그들을 신주단지 모시듯 해도 부족할 판에 ‘착취’를 일삼은 프랜차이저들도 착각의 중증환자들이다.
해외에서 국민를 섬기라는 특별한 사명을 걸머진 공무원들이 외교관이다. 그런데 이민 땅에서 기댈 곳 없는 재외국민들에게 국가예산으로 재정적 도움을 주고 모국 관련 단체의 위원으로 위촉한다거나 때로는 훈포장을 추천하는 등의 쥐꼬리 권한을 행사한다고 해서 임지의 동포들 머리 위에 앉아있듯 상전노릇을 하려다 보니 말썽이 생기고 국격이 추락한다. 공관장이 마치 ‘점령군 사령관 같다’는 둥, ‘총독’ 이라는 비아냥으로 신뢰를 잃어가는 것도 그런 연유다. 그런 착각 속에 거드름을 피우면서 관저행사에 부하직원들을 종업원처럼 동원해 사기를 떨어뜨리고, 국민세금을 축내고, 여직원을 성추행하는 망신살도 뻗치는 것이다.


육군대장 부부가 공관에서 거드는 장병들에게 온갖 비인간적인 갑질을 해오다가 폭로당해 치도곤을 당하고 있다. 그 장병들은 국토방위를 위해 부모와 고향의 안락한 품을 벗어나 잠시 나라에 차출당한 귀한 아들들이다. 그들이 복무 중 한때 공관병으로 배정되었을 뿐인데도 마치 자기들의 노비인 양 착각한 어리석음이 결국 화를 부른 셈이다. 그런데 장병들은 마구 부려먹어도 되는 머슴이 아닌 귀한 자제들이고 나라의 주인공들이라고 생각하는 장군들이 과연 몇이나 될까. 공관병 뿐이 아니다. 전투는 없고 평범한 일상에 관료적인 업무만 반복되다보니, 지휘관들은 부하 사병들을 온갖 잡일에 동원하고 그들을 상대로 한 무수한 가학적 갑질로 계급 우위를 즐기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니 군 기강은 풀어질 대로 풀어져 탈영하거나 목숨을 끊는 장병들이 속출하는 것이고, 국방은 부실해져 가는 것이다.
군대에서 치열한 승진경쟁을 뚫고 장군의 반열에 오른 사람들은 무수한 선배들의 전철을 보고 배웠을 것이다. 그래서 다른 선배들도 그랬으니 손쉽게 따라 하는 것일 게다. 안타까운 일이다. 공자와 증자의 가르침을 담은 중국의 고전 대학(大學)에는 ‘소악어상, 무이사하(所惡於上, 毋以使下)’라는 구절이 나온다. 윗사람의 나쁜 점을 봤으면 자신의 아랫사람을 그렇게 대하지 말라는 뜻이다.


성경에는 그에 합당한 예수님의 말씀이 나온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마 20:28, 막 10:45), 그리고 그 성구의 바로 앞 두 절에는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라고 했다. 세속적이고 어리석은 갑과 을의 철학에 대한 명쾌하고도 심오한 훈계가 아닐 수 없다.
갑과 을 간의 차별이나 박해가 아니라, 갑과 을이 평등한 세상, 모두가 갑처럼 서로 섬길 때가 바로 태평성대요 사람답게 사는 세상일 터이지만, 그건 한낱 이상향일 뿐일까. 현실은 어떤가. 그 성경을 가르치는 목회자들 마저도 마치 성도들 위에 올라앉은 듯 주인노릇, 혹은 군왕의식을 발휘하며 어리석은 행실에 젖어있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으니, 참으로 인간의 한계요 불쌍한 우리네 존재들이다.

< 김종천 편집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