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기독교계에서 가장 관심이 큰 주제는‘종교개혁 500주년’이다. 개혁교회의 출발점이고 개혁신학의 기초가 된 신학자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운동 500주년을 맞아 올해는 각 교회마다, 교파마다 기념행사가 어느 해보다 풍성하다. 음악회, 연극 등 각종 공연과 신학학술대회가 다채롭게 열리고 있으며, 기념예배도 성대하게 준비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종교개혁 사건은 잘 알려져 있다. 종교개혁은 1517년 10월31일에 독일의 비텐베르그 대학 교수였던 마틴 루터가 당시 가톨릭교회의 부패와 타락을 비판하는 내용의‘95개조 반박문’을 발표한 것을 시발점으로 삼고 있다. 이후 독일을 중심으로 스위스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각국에서 교회개혁과 신앙갱신운동이 일어나며 기존 가톨릭교회와 구별되는 개혁교회가 수립되었다.
신학적으로 종교개혁의 내용도 잘 정리되어 있다.‘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성경’이라는 종교개혁의 중심 명제가 설명하듯이, 종교개혁은 인간의 구원문제를 하나님 중심으로, 성경중심으로 바로 잡았다. 즉,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며, 이 구원의 은혜를 오직 믿음으로 받을 수 있음을 성경을 통해 확증한 것이다.
이렇게 잘 알려지고 잘 정리된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운동을 해마다 전세계의 개혁교회들이 기념하는 것은 단순히 과거 종교개혁의 유산을 과시하거나 현재 교회의 세력을 자랑하려는데 있지 않다.“개혁교회는 계속 개혁되어야 한다”는 종교개혁 신학자 칼빈의 말처럼, 개혁을 계속 진행하기 위함이다.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은 회개를 요청하는 글(“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고 하셨을 때, 이는 믿는 자의 삶 전체가 회개하는 삶이어야 함을 말씀하신 것이다.”)로 시작한다. 하나님앞에서 자신을 돌아보며, 자신의 시대를 돌아보며 회개하는 것이 개혁의 출발점이라는 것이다. 이 회개의 요체는 성경적 신앙의 회복이다.
종교개혁 이후 교회가 전통과 제도와 권력에 안주할때마다 회개를 촉구하는 신앙인들의 개혁에 의해 교회는 하나님 중심으로, 성경 중심으로 다시 새롭게 개혁되었다. 미국과 영국에서 노예제를 철폐시킨 민권운동,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흑인차별을 몰아낸 시민운동, 독일에서 히틀러 나치정권에 저항했던 고백교회운동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독일교회가 히틀러의 나치정권에 협조해 정권의 침략과 학살을 눈감고 있을때, 고백교회운동을 벌이며 불복종했던 신학자 디트리히 본회퍼는 나치정권에 협조하는 독일교회에게 이렇게 말하며 회개를 촉구했다. “이제 죽은 루터는 쉬게 합시다. 그 대신 루터의 성경을 읽으면서, 그 안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복음에 귀를 기울입시다. 최후의 심판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너희는 종교개혁일을 제대로 기념했는가?’고 묻지 않으시고, ‘나의 말을 듣고 지켰느냐?’고 물어보실 것입니다.”
현재 교회와 기독교인의 모습에 대해 하나님이 중심이 아니라, 물질 중심이고, 인간 중심이고, 권력 중심이라는 따가운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한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어제나 오늘이나 내일이나 영원하신 구원의 하나님 앞에서 과거를 잊지않고 감사하며, 현재의 상황을 돌아보며 회개하며, 미래의 소망을 품고 하나님 중심으로 새롭게 자신과 교회와 세상을 계속 개혁해 나가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란다.
< 이진우 목사 - 낙원장로교회 담임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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