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와 중국간 명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억류사건으로 껄끄러운 관계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마약 케타민을 제조한 혐의로 중국계 캐나다 시민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중국 남부 도시인 광저우시 법원은 캐나다 시민권을 가진 쉬웨이훙에게 마약제조 혐의로 사형을 선고하고 공범으로 지목된 웬관시옹에게는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사형 선고는 중국 최고법원에 회부돼 상급심을 받게 된다.

이날 광저우 시 법원측은 짤막한 성명을 통해 선고사실 외에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현지 언론은 쉬와 웬이 2016 10월부터 재료와 도구를 모아 마약 케타민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그 후 최종 제품을 광저우 하이주 지역에 있는 쉬의 집에 보관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이후 쉬 씨의 집과 다른 주소에서 120kg 이상의 마약을 압수했다고 밝혔다. 케타민은 중국 등지의 클럽에서 인기를 끄는 강력한 마약성분의 진통제 다.

중국 거대 기술기업 화웨이 창업주의 딸 멍완저우가 2018년 말 밴쿠버 공항에서 체포된 것을 두고 중국과 캐나다의 관계는 긴장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은 그녀가 미국으로 이송돼 이란과의 사기 거래 혐의로 기소되기를 바라고 있다. 중국 정부는 중국이 세계적 기술 강국으로 부상하는 것을 막기 위한 미국의 정치적 움직임으로 보고 반발한다.

중국은 이 때문에 캐나다가 명완저우를 체포해 억류하자 명백한 보복으로 전직 캐나다 외교관 마이클 코브릭과 캐나다의 기업가 마이클 스페이버를 체포했었다. 중국은 또 유죄 판결을 받은 캐나다 마약 밀매업자에게 갑작스런 재심에서 사형을 선고하고 카놀라 종자유를 비롯한 각종 캐나다 중국 수출에 제약을 가하고있다.

하지만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쉬의 사형 판결과 현재 중국-캐나다 관계 사이에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고 말했다.

왕 대변인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사법당국이 관련 사건을 중국 법과 법적 절차에 따라 엄정하게 독자적으로 처리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하고 "이번 사건은 중국과 캐나다 관계에 어떤 영향도 끼쳐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중국은 사형을 포함한 불법 약물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에 대해 엄격한 처벌을 하고 있다. 2009 12월 파키스탄계 영국인 사업가 아크말 샤이크는 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헤로인 밀반입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고 처형되었다.

왕 대변인은 "매우 위험한 마약 관련 범죄에 대한 사형 선고는 같은 범죄를 저지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사법당국은 국적이 다른 범죄자들이 연루된 사건이라 해도 법에 따라 처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