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토퍼 놀런 감독 신작 ‘TENET’... "난해한" 블록버스터

시간 역주행 미래 공격 물리치고이해말고 그저 느껴라

 

영화 <테넷> 스틸컷. 워너브러더스코리아 제공

 

내가 뭘 본 거지?” “어렵고 불친절하다.”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신작 <테넷>을 먼저 본 사람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가장 많이 올린 감상평이다. 이를 예상했다는 듯 놀런 감독은 영화 속에 이런 대사를 심었다. “이해하려 하지 말고 그저 느껴라.”

<테넷>이 오는 26일 정식 개봉을 앞두고 지난 주말(22~23) 대규모 유료시사 형태로 베일을 벗었다. <다크 나이트> 시리즈 이후 <인셉션> <인터스텔라> 등을 내놓으며 열렬한 추종자를 만든 놀런 감독의 신작이라는 이유만으로 화제를 모은데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 개봉하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여서 영화계 전체의 관심이 쏠렸다. ‘변칙 개봉논란도 일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영화계가 다시 침체 모드로 돌입한 상황이라 반발이 크진 않았다. 관객들의 발길 또한 막지는 못했다. 이틀 동안 585개 상영관에서 84천여명의 관객을 모아 주말 박스오피스 2위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개봉 전 <테넷>에 대한 사전 정보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3차 세계대전을 막기 위해 미래의 공격에 맞서 현재 진행 중인 과거를 바꾸는 이야기라는 알쏭달쏭한 줄거리 정도가 공개된 전부였다. 사람들은 바로 읽으나 거꾸로 읽으나 똑같은 제목(TENET)과 예고편 영상 등을 통해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과거와 미래의 시간을 대칭시키는 이야기가 아닐까 추측했다. 그 예상이 맞았다.

영화는 우크라이나 국립극장에서 벌어진 테러 장면으로 시작한다. 테러 와중에 뭔가를 빼돌리려는 비밀 작전이 펼쳐지는데, 여기에 이름 대신 주도자라고만 알려진 주인공(존 데이비드 워싱턴)이 투입된다. 우여곡절 끝에 위기를 벗어난 주도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테넷이라는 조직에 들어가게 되고, ‘인버전이란 낯선 기술과 개념에 대해 듣는다. 미래에서 개발된 인버전을 쓰면, 시간이 미래에서 과거로 역행한다. 이를 사람이나 물체에 적용하면 우리 눈에는 거꾸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설명을 듣고도 온전히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주도자에게 연구원은 말한다. “이해하려 하지 말고 그저 느껴라.”

놀런 감독은 이전부터 시간을 비트는 이야기에 천착해왔다. 주인공의 시간을 역순으로 돌리는 구성의 <메멘토>, 인간의 무의식 속 무의식 속 무의식으로 계속해서 추적해 들어가는 구조의 <인셉션>, 블랙홀을 통해 시공간을 뒤틀어버린 <인터스텔라>, 각기 다른 세 사건의 시간 흐름을 다른 속도로 조합한 <덩케르크> 등을 통해 다양한 실험을 펼쳤다. <테넷>은 이 모두를 집대성한 듯하다. 놀런 감독은 20년간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6년간 시나리오를 작업한 이 영화에 그동안 시간과 관련해 정립해온 모든 개념을 갈아 넣었다.

영화의 큰 줄기는 주도자와 닐(로버트 패틴슨) 등이 힘을 합쳐 인버전을 이용해 세계를 멸망시키려 하는 사토르(케네스 브래나)에게 맞선다는 내용이다. 그 과정에서 시간의 순행과 역행이 끊임없이 반복하고 충돌한다. 고속도로에서 주인공의 차는 앞으로 전진하는데, 상대방 차는 인버전으로 역행하며 후진하는 식이다. 전진하는 차와 후진하는 차가 뒤섞여 만들어내는 액션은 어디서도 본 적 없는 독보적인 장면이다.

하지만 어느 대목이 순행이고 어느 대목이 역행인지 친절히 설명해주지 않아 관객은 도중에 길을 잃기 십상이다. 후반부에서 과거와 미래 시간의 협공을 이용한 작전을 펼치는 대목에 이르면 머리가 한없이 복잡해질 수 있다. 놀런 감독은 과거와 미래가 촘촘히 맞물려 돌아가는 요소를 거의 모든 장면에 심어놓았는데, 이를 처음부터 알아채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관객들의 반응은 크게 갈릴 듯하다. 누군가는 난해함과 불친절함에 고개를 저으며 영화관을 나설 것이고, 누군가는 획기적인 발상에 감탄하며 같은 영화를 또 보려고 예매할 것이다. <테넷>은 좀처럼 이해하기 힘들지만, 그럼에도 완벽한 이해를 향한 욕망과 도전을 불러일으키는 영화다. (n)차 관람 현상이 벌어질 것이 뻔한 이유다. < 서정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