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역사인식은 일본의 극우파들이 즐기는 수준이다. 차이라면 약육강식의 사회진화론 대신에 엉뚱하게 그 자리에 하나님을 얹어서 기독교 정신을 훼손한다. “일제의 식민지 지배와 남북분단이 한민족의 게으름을 고치기 위한 하나님의 뜻으로 이뤄진 역사”라는 취지는 일제의 식민사관을 옹호하기 위해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매신행위다.
마치 빌라도가 예수를 처형한 것이 유대 민족의 게으름을 심판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뜻이라는 식의 억지와 같다. 그는 기독교의 섭리사관을 거꾸로 인식한 듯하다.
 
문 후보자의 역사인식은 식민사관의 종합판이다. 일제는 식민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해 반도적 성격론, 타율성 이론, 정체성 이론, 당파성 이론을 날조했다. 한반도는 주변의 강대국들로 인해 독립국가가 되지 못하고 타율에 의해 국운이 좌우되어 당쟁이나 일삼고 정체된 민족이라는 비하였다. 역사가 지리적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이다. 이탈리아는 반도국가인데도 로마가 지중해 세계와 유럽 대륙을 석권하고, 중국과 인도는 거대한 대륙인데도 식민지, 반식민지가 된 사례는 외면했다. 
일제는 특히 한민족의 당파성을 문제 삼았다. 어느 나라나 당파싸움은 있다. 중국 송나라의 탁당·낙당, 일본 남북조 시대의 당쟁, 영국 토리당과 휘그당, 프랑스 지롱드당과 자코뱅당의 피비린내 나는 대립과 살육은 널리 알려졌다.
 
문창극 후보자는 한민족이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하다고 일제 식민사관을 그대로 답습한다. 한국 노동자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노동시간이 가장 길고, 삼국시대는 물론 고려 통일 이후 일제 병탄 때까지 우리는 자립국가였다. 중국 주변 민족국가 대부분이 소멸되거나 소수민족으로 중국에 예속된 데 비해 한민족은 비록 분단 속에서나마 당당한 주권국가로 국제 무대에 서고 있다. 정작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한 것은 기회만 있으면 외세에 의존하려는 소수 사대주의 지배층일 뿐이다.
조선 총독부는 어용학자들과 거금을 동원하여 한국의 역사를 왜곡 날조하는 <조선반도사>(35편)와 <사료총서>(102편) 등을 편찬했다. 이것이 해방 후 친일사학자들에게 이어지고 뉴라이트 계열로 전승되면서 교학사 교과서 파동으로 나타났다. 문창극 후보자의 사관도 여기에 뿌리가 닿는 듯하다.
 
남북분단을 하나님의 뜻 운운하는 대목에서는 말문이 막힌다. 제2차 대전 종전을 앞두고 미국과 소련이 일본군 무장해제의 명분으로 한반도를 두 동강 내고, 그 ‘원인 제공’은 일제라는 것은 웬만한 중학생도 아는 현대사의 상식이다. 그럼에도 굳이 ‘하나님의 뜻’을 역설한 데는 주류 세력의 뿌리인 친일파를 덮고, 독립운동가들의 역할을 지우고, 미·소의 책임을 면제하려는 고도의 언술이 밴 것 아닌가 의심된다. 반지성주의는 국민을 속일 수 없다.
문 후보자의 역사인식은 참으로 한심한 수준이다. “이조 500년의 허송세월” 부분은 신문사 주필을 지낸 분의 용어인가 의심스럽다. 우리나라 역사에 ‘이조’란 나라는 없다. 이성계가 창업한 나라는 조선이고, 1897년 고종이 청국과의 전통적 종속관계를 청산하고 완전한 자주독립국이 된 것을 선포하면서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1910년 국치를 당하면서 국호는 사라졌다.
 
일제는 조선을 ‘이조’라 불렀다. 한 나라가 되지 못하고 이씨의 부족사회 수준으로 깔보는 멸칭이었다. 그래서 조선백자는 ‘이조백자’, 조선왕조실록은 ‘이조실록’ 따위로 불렸다. 한국의 식민사학자들이 따라 하고 아직도 잔재가 남아 있다.
일제 식민지배가 축복이라는 논리는 그동안 일본관학자들과 극우정치인들 사이에 끊이지 않았고 한국의 식민지근대화론자들에게 전승되었다. 일제가 패전 때까지 조선에 투여한 자금이 60억~70억엔 정도이고, 빼앗아 간 자금과 물자는 440억엔이 넘는다. 수백만명에 이르는 인명살상과 여성 위안부, 문화재 탈취 등은 계량하기 어렵다. 36년 식민지배로 근대적 발전의 기회를 빼앗고 민족분단의 원인을 제공한 것은 용납되기 어려운 일본의 죄업이다.
일본 언론들이 문 후보자의 총리 지명을 반기고 조롱하는 것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역사정의’가 침몰하는 것 아닌가 두렵고 분노한다.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