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의 빠름을 말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모두에게 젊음의 시간이 있었고 오늘도 TV 에서 만나게 되는 명사들이나 왕년의 스타들을 보면 저들도 그렇게 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세월의 흐름과 오늘을 가늠할 수 있는 작은 가늠자로 우리는 영화나 드라마로 말할 수도 있겠다. 책이나 문학의 내용들이 그 시대를 반영하는 것처럼 드라마도 역시 그랬다. 적어도 내가 살아오고 기억하는 그 드라마 속에서 말이다. 드라마 ‘여로’는 일제의 수탈 속에서 겪은 우리 민족의 아픔을 이야기했었다. 그 이후 나는 이민을 나왔기에 드라마에 대한 추억이 별로 없었으나 이민자들이 늘어나고 한국과 교류가 잦아지면서 한국 음식, 한국 문화의 유입이 잦아지며 최근에는 한국 드라마를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그러면서 성도들이 즐겨 보셨다는 드라마의 주 된 소재는 가정과 거기에 파생된 불륜의 이야기 또는 정치 재벌권력과 암흑 세계의 이야기들이었고 그리고 그에 따른 반전과 복수의 이야기였다. 그와 함께 소재는 결국 출생의 비밀로 이어지는 속에서 또 다른 음모와 복수의 이야기들이었으니 결국 세태가 그러함을 이야기하고 있는 셈이다.
그럼 오늘은 어떤 것이 소재인가?
드라마의 속성상 현실을 비껴 갈 수 없는 그대로 신문지상에 보이는 경찰과 검찰의 비리를 폭로할 때 사람들은 열광을 하고 오늘의 현실에서 무능한 인간의 치부를 슬퍼했다. 픽션이라 하면서도 현실로 받아들이는 아픔이 베어난다 하겠다. 그와 함께 슬픔을 갖는 것은 가정의 무너짐이었다. ‘가족끼리 왜 이래’ 에서 아버지는 누구며 자식은 무엇인가? 가정과 가족이 깨어지는 현실에서 어쩌면 시청자들은 가정을 세워보려는 안간힘이 묻어나는 드라마를 보고 함께 울기도 했다. 그만큼 오늘의 가정이, 부모의 사랑이 무시되고 무너졌다고 해야 하지 않을까?
그와 함께 이제는 드라마의 방향이 정신병의 문제를 크게 다루고 있다. 어쩌면 정상적인 드라마처럼 보고 있지는 않을까? 이중인격 다중인격자의 모습을 보면서 시청자들이 공감하고 열중하는 것은 실제로 현대인이 정신질환의 병을 앓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정상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만큼 문제가 크다.
그래서 사람들은 퓨전이라는 타이틀 앞에서 억지로라도 별에서 온 사람을 만나고 싶고 자신이 이중 인격자라는 사실을 정상인처럼 생각하려는지도 모르는 것 같다. 확실히 드라마가 오늘의 우리의 벌거벗은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문제는 그 처방이다. 지금은 물질이나 권력이 문제가 아니다. 갈등하고 아파하는 세대를 무엇으로 치유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길게 말할 것 없이 오직 예수님만이 그 방법이라고 이야기한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고 하신 주님이 오늘도 현대인을 부르신다. 사람이 모인 교회가 정답은 결코 아니다. 그러나 순수하게 말씀이 증거 되는 교회를 통해 예수님을 만나고 그 예수님 안에서 참 된 평안을 누릴 수 있는 인생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저렇게 세월이 흘러간다. 사람만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흘러가는 그 세월 속에서 가정도 늙었고 인간사회도 인간관계도 늙었다. 모든 것이 피폐하고 무너질 때 이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 다시 예수님께로 돌아가는 역사를 일으켜야 한다. 오직 예수님만이 정답이요 인류 인간을 변화시킬 수 있는 변하지 않는 답이란 말씀이다. 그래서 나는 금년의 우리 교회의 표어를 『우리 모두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고 했다.
< 김경진 - 토론토 빌라델비아 장로교회 담임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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