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미국의 유명한 역사학자 A 씨가 북한을 방문하고 돌아와 쓴 글을 읽은 적이 있다. “만일 지난 날, 기독교가 해야 할 일을 다 하고, 기독교가 그리스도의 말씀을 성취해 갔다면 오늘 북한 땅에 사회주의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가 실망한 것은 사회주의 그 자체가 아니라 그들 속에 숨어있는 무서운 ‘독선’과 ‘위선’속에 있는 ‘절대주의’라고 말했다. 나는 너보다 우월하고, 너는 나에게 복종해야 하는, 나의 원칙은 절대이고, 네 원칙은 잘못된 것이라고 보는 절대주의! 요즘 유행하는 사자성어 가운데 ‘내로남불’이라는 말이 있다. 내가 하면 로맨스요 네가 하면 불륜이라는 말과 같은 잘못된 가치관이다. 사실 오늘 현대의 위기는 이기주의 속에 숨어있는 인간의 절대주의란 병에 있다.


하나님은 요나를 찾아와 말씀하셨다. “너는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곳을 쳐서 외치라. 그 악독이 내 앞에 상달하였음이라”… 이는 하나님의 이방선교의 첫 명령이었다. 그런데 요나에게 이 하나님의 명령은 납득되지 않고 이해되지 않았다. 어째서 이스라엘을 위협하고 있는 니느웨를 멸망시키지 않고 도리어 그곳에 가서 구원을 선포하게 하시는가? 라는 의심이었다. 하나님의 주권 앞에 저항을 느끼면서 결국 요나는 스페인의 남쪽 항구 다시스를 향하여 도피행각을 시작하고 만다. 하나님께 향한 요나의 저항! 요나의 도피! 우리는 여기서 요나 속에 깊숙이 깔려 있는 가장 무서운 인류 공동의 병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은 이기주의 속에 숨어있는 ‘절대주의’라는 교만이었다. 이스라엘만이 구원을 받아야 하고, 니느웨는 의당 멸망되어야 한다는 바로 이 이분법(二分法)! ‘나는 흥하여야 하고, 너는 망해야 한다는 자기 절대화에 있었다. 요나가 이 자기 절대화라는 병에 걸려있을 때 그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심령 속에 여백이 없었다. 그는 민족주의라는 미명의 위장을 쓰고 다녔지만 하나님의 구원의 비밀을 보지 못하게 하는 무서운 죄를 범하고 있었던 것이다.


오늘 우리들에게도 ‘내 것’과 ‘우리 것’만의 절대화와 이기주의가 있는지 깊이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내 말과 행동은 옳은 것이요, 내 지식, 내 가치관, 내 것은 최고라는 교만과 독선! 또 우리 교회만 부흥해야 하고, 내 사업만 흥해야 하고, 우리 가정만 행복하면 그만이라고 하는 속된 이기주의와 개인주의 때문에 정녕 하나님의 뜻을 보지 못하는 이 비극이 우리 속에는 없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부와 명예를 누리는 재벌들, 정치인들과 교수들, 성공했다고 자랑하는 큰 교회 목회자들 중에도 보면 정의와 사랑이라는 미명 아래 실상은 ‘나’는 ‘나’를 우상으로 만들고 잘못된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하나님은 언제나 불꽃같은 눈동자로 지켜보시며, 정의의 잣대로 우리들을 향한 치수를 재고 계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나’만의 성공! ‘나’만의 절대화! 이는 하나님도 너도 부정해 버리는 죄가 되기 때문이다. 성경을 보면 결국 요나의 교만과 절대주의가 깨어진다. 하나님은 당신의 구원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하여 요나의 이기주의와 절대주의를 부정하셨다.

결국 요나는 큰 물고기 배속에서 3일 동안 큰 고통을 받다가 드디어 붙잡힌 바 되어 니느웨로 끌려가게 된다. 자신은 원치 않았지만 그곳에서 요나는 복음을 외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니느웨 백성들이 죄를 회개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때 놀랍게도 하나님께서는 뜻을 돌리시고 니느웨 백성들을 심판에서 구원해 주셨다. 이 모습을 요나는 분명하게 보았다. 이는 구약에 처음으로 증언된 이방 나라의 첫 구원 사건이었다. 성경은 ‘요나’의 교만함과 부정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인간 하나 하나를 사랑하시므로 인류 전체를 구원하시려는, 전 우주적인 뜻을 이루어가시고 계신다는 사실을 우리는 늘 감사해야 하며, 혹시 내 속에 지나친 이기주의나 절대주의라는 교만이 있지나 않은지 말씀에 비추어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그래서 항상 하나님의 구원의 사역, 선교와 전도 사역에 동참하여 하늘나라를 확장하는데 귀하게 사용되어지는 그리스도인들이 되기를 기원해 본다.

< 정태환 목사 - 한인은퇴목사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