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이상 쓸 때는 혜택 중복되지 않게

신용카드는 1958년 AMEX사가 카드 발급을 개시한 이후 급속도로 발전하여 현재 카드사는 150여개사에 이르고 있다. 신용카드협회에 의하면 캐나다에는 270여 종류의 신용카드가 있고, 비자와 마스터카드만 해도 1인당 2개정도인 7천만개가 사용되며, 신용카드의 부채규모는 모기지에 이어 두번 째로 크다고 한다. 
카드 사용자의 65%정도는 돈을 빌리기 위한 수단보다는 비용을 지급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지만 캐나다인의 평균 신용카드 빚은 16,400달러나 된다. 같은 회사의 카드도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연회비가 없는 것부터 최고 2천 500달러의 회비를 내야 하는 카드도 있다.  신용카드의 여러가지 혜택에 대해 알아본 지난 칼럼에 이어 이번에는 신용카드를 선택하는 방법과 그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신용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밖에 없다. 신용카드를 사용한 기록이 있어야 신용점수를 얻을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은행에서 모기지나 융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부부간에도 신용카드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한 사람만이 주요 소지자가 될 수 있어,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유사시를 대비해서 부부는 각각 적어도 1개 정도는 카드를 주요 소지자로서 보유할 필요가 있다.
 
우선 신용카드를 선택할 때는 돈을 빌리기 위한 목적이나 현금상환이나 여행마일리지 보너스, 자동차 긴급구조서비스, 여행자보험 등 사용 목적에 따라 가급적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카드가 좋다. 
만일 카드 사용금액을 매달 모두 지불할 수 없다면, 여러가지 혜택을 주는 카드보다 이자율이 낮은 카드기 비림직하다. 그러나 지불수단으로 카드를 사용하고, 여행 마일리지나 현금상환보너스가 주목적이라면 일반 카드에 비해 2~3배까지 혜택을 주는 카드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여행마일지지 포인트도 실제로 사용할 때 환산율에 차이가 있어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TD Platinum 비자카드는 1달러당 3포인트를 주지만 이를 사용할 때 일반카드의 포인트의 50%만 인정해 주기 때문에 사실상 1.5포인트를 주는 것과 같다. 특히 비행기좌석을 업그레이드 할 경우 에어마일리지를 활용하면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현금으로 비행기 비즈니스석으로 구입할 경우 일반석보다 10배정도나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반면 마일리지를 사용할 경우 1.5배의 마일리지로 비지니스석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럽여행을 위해 필요한 일반석의 마일리지는 6만 마일인 반면 비즈니스석은 9만마일이면 이용할 수 있다. 실례로 에어캐나다 영국 비행기 Return표 가격은 551(세금 및 비용 불포함), 같은 비행기 갖은 조건의 비즈니스석의 가격은 4,618달러로 8배 이상 비싸다.
 
또한 여행을 많이 해야 하고, 렌트 카 이용시 차량의 손상이나 분실, 여행 취소, 또는 수하물 분실시에도 보험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카드도 있다. 또한 여행시 응급치료나 입원을 해야 할 경우에도 온타리오주에서는 OHIP으로 하루 지원해주는 최대 금액이 400달러으로 제한되어 있지만 미국 플로리다에서 긴급치료를 받을 경우 하루 1만달러의 비용이 발생할 경우 신용카드 소지자는 2주에서 30일 정도 각종 치료비를 보험금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신용카드 없이 별도로 건강보험을 구입하려면 부부기준31일 보험료는 약 15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이상에서 본 여러 혜택을 주는 하이브리드형 카드를 선택하면 보다 다양한 혜택을 얻을 있지만 더 많은 혜택을 얻기 위해 2개이상 카드를 사용해야 할 경우 혜택들이 중복되지 않게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그러나 각 카드회사마다 여러가지 제한이 있고, 받을 수 있는 혜택에도 차이기 있어, 카드를 신청할 때 세심한 검토가 필요하고, 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도  필요시 다양한 혜택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항상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 김경태 - 은퇴투자 상담사, 문의: 416-512-9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