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 칼럼] 나라 망치는 언론과 교회의 타락

● 칼럼 2021. 11. 30. 07:48 Posted by 시사한매니져

언론이 사익추구와 수구 카르텔 정파의 도구로 전락

무속신앙 논란에도 무감각한  기독교 심각한 세속화


[한마당 칼럼] 김종천 편집인

 

 

임박한 대통령 선거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국가의 명운과 흥망성쇠, 나아가 국제질서와 국내외 동포들 삶에도 크고작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후보자들의 소신과 품성, 이력과 역량 등을 검증하는 이유도 다름 아니다.

한국의 커진 위상을 보여주듯 이번 20대 대통령 선거는 세계 각국과 언론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얼마 전 세계 유수의 신문과 방송에는 한국 대통령 후보 윤석열 씨와 그 부인 김건희 씨의 무속논란을 비롯해, “(비판 언론을) 손 봐주겠다.” “(의혹 제기자들을) 청와대에 가면 감옥에 집어 넣겠다,” “미투는 돈을 안 준 때문”이라는 등의 발언 내용이 보도돼 국내외 한인들의 낯을 뜨겁게 했다.

 

세계 10위권의 국력과 상당 수준의 민주주의를 자랑하는 ‘선진국’에서, 더구나 21세기 IT 최첨단을 달리는 나라의 대통령을 하겠다는 사람 부부가, 원시적인 주술신앙과 샤머니즘에 빠져있다는 사실, 여성을 돈으로 사고 팔 수 있다는 천박한 인식, 거기에 비판을 수용할 줄 모르는 독선·독재적 성향과 보복심리를 은연중 드러냈다는 사실이 실로 놀라운 일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그런데도 이해되지 않는 현상은 그런 후보자가 국내에서 지지율 1위를 다투고 있고, 다수 언론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별 일이 아니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권력의 독선과 보복도 괜찮다는 것인지. 자신과 후손의 삶에 영향을 미칠 국정운영과 국가의 운명마저 역술가나 점쟁이 무당에게 의지하는 것도 상관없다는 의식수준들인 것일까.

 

민주 공화국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과 그 부인이 반 인권적이며 언론자유를 무시하는 듯한 사고방식을 드러낸 것도 보통 문제가 아니지만, 일상의 길흉과 처신을 이른바 ‘도사’나 ‘법사’의 말에 의지해 판단하고 결정하는 습벽이 몸에 배어 있다면, 정말 불안하고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고려 말의 요승 신돈, 제정 러시아를 몰락시킨 라스푸틴의 사례를 들 것도 없다. 바로 ‘최순실’의 전횡과 박근혜 탄핵만으로도 그 위험성은 증명되고도 남는다.

 

윤 후보는 손바닥에 王자를 쓰고 나와 조롱과 의심을 사더니, 신천지 압수수색 거부와 라이벌의 대권도전 여부, 공직 사퇴결정 등은 물론 토론날짜 택일까지 그들 주변의 여러 점술가들에게 의존했다는 소문이 무성히 나돌며 ‘무당정권’을 경고하는 소리가 심각하다. 더구나 김건희 씨는 자기가 후보인 것처럼 말하며 “내가 정권을 잡으면~”을 장담했다니, 그런 ‘부부정권’이 국가 최고권력을 쥐고 흔든다고 할 때 과연 어떤 일들이 벌어지며, 나라는 어디로 갈 것인가. 그런 주술부부가 과연 정교분리(政敎分離)의 원칙과 의미를 알기나 할까. 만에 하나 청와대에 들어간다면 ‘무속과 국정의 분리’를 기대할 수가 있겠는가. 이미 그들 일가는 검찰권력을 해결사로 삼아 갖가지 부정과 비리를 저질러 왔다는 이른바 ‘본(인) 부(인) 장(모)’ 의혹도 따라다니고 있는 상태다.

 

한국의 다수 메이저 신문과 방송은 이런 불길하고 엄청난 걱정거리를 덮어버리고 오히려 인물 포장과 미화에 급급하다. 거의 무제한인 언론자유에 비례하지는 못할망정 거꾸로 신뢰도 세계 최하위권인 자신들 처지를 증명하려는 듯, 언론의 사명과 본분은 저버린 채 경쟁적으로 사익추구와 수구 카르텔 정파의 도구로 전락한 보도행태가 탄식을 자아낼 뿐이다.

 

거기에 더더욱 불가사의인 것은, 무속신앙 논란에도 아랑곳 하지 않는 한국의 기독교계다. 일부 교단과 NCCK, YMCA 등 단체, 정의구현사제단과 신학자들의 메아리 없는 경고의 외침이 들릴 뿐, 소위 대형교회와 교계 지도급 인사들은 무반응이거나 되레 그런 후보를 감싸고 영합하는 기상천외한 모습들을 보여 아연실색이다.

 

십계명부터 떠올린 교인이 한 두명 일까?.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는 첫째 계명부터, 어떤 형상의 우상도 만들거나 절하거나 섬기지 말고,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는 제삼 계명까지, 유일신이신 하나님만을 경외하라는 준엄한 신앙지침은 헛구호란 말인가?.

 

교회는 조상에게 절하는 제사조차도 금기시 한다. 단군상을 훼손하고 불교사찰을 찾아가 땅밟기 하는 극성 신도들도 있다. 그렇게 극진한 신앙심들은 다 어디에 묻어둔 것일까. 주일마다 강단에서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겨 에덴을 쫓겨난 원죄부터, 우상을 섬김으로 징벌이 반복된 불신앙의 어리석음을 깨우친다.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당한 예수님은 “사탄아 물러가라”며 다만 하나님만을 섬기라고 가르쳤다. 귀신들린 아이를 어쩌지 못하는 것을 보고는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라고 질타하며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너희에게 참으리요”라고 탄식했다.

 

의인이 한 사람만 있어도 예루살렘을 용서하겠다는 성경말씀도 있다. 비록 세상이 혼탁해도 기독인들이 투철한 영적 분별력으로 빛과 소금의 사명을 다한다면, 어찌 그 사회가 ‘지옥을 향한 묻지마 질주’를 하겠는가.

 

‘사이비 주술 정치 노름에 나라가 위태롭다’는 성명을 발표한 신학자들의 꾸짖음은 맘몬주의와 세속에 물들어 손가락질 당하는 한국교회와 ‘삯꾼’들을 향한 매서운 회초리로도 들린다.

“교회와 종교 지도자라는 사람들이 이러한 사실을 묵과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지지와 연대의 대열에 합류하고 있으니 그들의 신앙은 얼빠진 것이고, 그들의 신은 사실상 우상임에 틀림없다.…그들은 성경을 헛 읽었고, 기독교 신앙을 크게 오해했으며, 기독교 신앙을 정치적인 이데올로기로 만들어버리고, 반기독교적인 세력으로 행동하고 있다”         < 김종천 편집인 >

 

  "내로남불 먼저 시인하고 사죄하라"

[한마당] 공정과 정의의 이중 잣대

 

 

오스카상을 거머 쥔 ‘기생충’에 쏠린 찬사와 ‘오징어 게임’ 열풍, 그리고 ‘BTS’(방탄소년단)의 폭발적 인기 등은 아직도 실감이 나지 않을 정도다. 근래 세계인의 한국에 대한 관심 급등과 선망은 “우리가 언제 이렇게 덩치가 커졌지?“하는 상전벽해의 뿌듯함을 자아낸다.

 

그런데 왠지 어색함이 뒤따른다. 국력이 커진 만큼 한국을 바라보는 시선도 달라지는 게 당연할 테고, 국제사회에 우리의 자랑과 대단한 것들만 내보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으랴만…. 여전히 미숙하고 모자라 남의 눈을 피하고 싶은 결함도 한 둘이 아니어서 어설픈 선진국 흉내를 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부끄러움이 앞설 때가 많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민주주의 쟁취의 민권승리를 일궈냈음에도,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정치판의 풍경들은 한국의 아킬레스건이요 지극히 후진적인 모습의 대표격이다.

전례없이 세계적 화젯거리로 등장한 대통령선거가 그걸 말해준다. 쿠데타가 사라진 민주적 선거와 평화적 정권교체 정착, 대선 결과가 국제사회에 미칠 영향 분석 등에 쏠린 눈길이라면 감지덕지일 텐데, 속사정은 그런 게 아니라 가십(gossip)과 낯뜨거운 조롱이니 씁쓸하기 그지없다. 후보자로 나선 여야 유력 인물들의 독특하고 비정상적인 이력과 캐릭터, 거기에 배우자를 둘러싼 온갖 추문과 풍설이 대부분을 장식하고 있는 연유다.

 

화제의 주역 이재명과 윤석열은 벌써 글로벌 인물로 부상했다. 정책경쟁과 국정능력에는 눈감은 치열한 네거티브도 난무하는 중이다. 그 와중에 극적으로 대비되는 두 후보의 상반되는 면모와 대처에서 우리는 한국사회의 명암과 취약한 정치현실을 읽는다. 소위 보수와 진보를 대하는 국민들의 선입견과 현실의 괴리도 적나라하게 표출되고 있음을 본다

 

이재명 후보는 ‘개천에서 용’이 된 변방 출신이다. 그는 이른바 ‘형수 욕설’과 ‘여배우 염문’ 등에 ‘대장동’ 의혹과 ‘아들 리스크’가 이어지며 고전한다. 여전히 불신의 눈으로 보는 이들도 많지만 적극적인 해명과 사과, 그리고 법원 무죄판결에 헛다리만 짚는 검찰수사까지 이어지면서 상당히 희석된 듯하다. 화전민 출신의 불우한 가정사와 역경 속의 삶에 몸부림치며 변호사와 정치인으로 입지전적 성공신화를 일군 의지와 저력이 뒤늦게 알려진 측면도 있다. 그런데 이번엔 아는 건 많은데 말이 많다 바꾸기를 잘한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반면 윤석열 후보는 부유한 집안이 배경인 검사출신이다. 흔히 ‘칼잡이’라는 특수부 검사로 잔뼈가 굵어 총장까지 됐지만, 자신을 발탁한 정권과 상관에 대한 우직한 배신과 항명으로 뜻하지 않게 대선후보 반열까지 올랐다. 문제는 이른바 본인·부인·장모를 뜻하는 ‘본부장’ 리스크의 심각성이다. 본인은 검찰의 정치중립 파괴에다, 재임 중의 숱한 선택적 수사와 내 사람 봐주기에 ‘고발사주’, 법원의 ‘징계 판결’ 등 부적격 논란이 거세다, 현재 재판 중인 장모 관련 비리 의혹들에 특히 부인 김건희 문제는 양파껍질 같아서 더 심각하다. 결혼 전후의 사생활 논란과 주가 조작 연루설, 스폰서 특혜 등 이권 의혹에다, 무려 18건에 달한다는 학경력 위변조는 공소시효가 남은 범죄혐의도 나온다. 어쩌면 투표 날까지 사상 처음 부인없이 혼자만 뛰는 후보로 두고두고 회자될 지도 모르게 생겼다.

 

그런데도 “대부분은 기획이며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하고 사과에 인색하다. 이들 일가의 수많은 추한 행태에도 어떻게 대선 후보로 살아남는지가 불가사의일 정도인 한국 정치와 민도(民度)의 어두운 단면을 드러낸다.

 

윤석열 후보의 경우 슬로건이 ‘공정과 상식, 정의’란다. 불공정과 불의한 세상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솔깃한 말이지만, 스스로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않은 사람의 외침은 공허한 말잔치요 속임수에 불과할 뿐이다. 도둑이 제발 저린다는 속담도 들먹여진다. 그가 특수통 검사로 독하게 수사했던 사건들 가운데 대표적으로 호출된 2007년의 ‘신정아 사건’은 그의 처 ‘김건희 의혹’의 도플갱어이고 빼박이다. 조국 사건의 ‘표창장’문제도 들먹여진다. “정경심이 4년 징역이면 김건희는 몇 년이겠냐”는 것이다. 그래서 ‘내로남불’ 부메랑이라는 비아냥도 강하다.

 

어느 후보든 설령 당사자에게 흠결이 있고 배우자의 심각한 치부가 드러난다 해서 대통령이든 영부인이든 못할 것이야 없다. 하지만 자기 눈의 들보는 감싸안고 남의 눈의 티끌만 호되게 매질하는 허울좋은 공정과 정의라면 선량한 국민을 개 돼지 취급하고 국가권력 조차 사유물로 여길 것은 역사가 말해준다.

 

설마 그런 일은 없겠지만, 혹여라도 비리와 의혹 투성이 후보가 우매한 군중들로 인해 대통령이 된다한들 어쩌랴!. 판단과 선택은 국민의 몫이다. 혜택을 누리는 것도, 피해를 입고 눈물을 삼키는 것도 결국은 다수 국민이다.

 

그래도 하나만 강권한다. 열심히 뛰어 대통령이 되라. 다만 전제가 있다. 대권을 그렇게 쥐고 싶거든, 제발 ‘내로남불’을 시인하고 사죄하라. 가족 누구든 비리와 범죄 혐의라면 인정하고 스스로 징벌을 요구하라. 그러면 그저 나리들의 하는 꼴을 지켜보며 먹고살기에 바쁜 범생이들은 잘난 놈들 세상만사 그러려니 하고 넘어갈지도 모른다.  < 김종천 시사 한겨레 편집인 > 

 

[한마당] 업보는 비켜가지 않는다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느끼는 것들 중 하나는 선하고 의로운 사람들이 오히려 불행하고 고통당하는 경우를 많이 보는 때문이다. 흔히 말들 하듯이 대개 선하고 착한 사람들 가운데는 부자가 드물다. 처세에 능하지 못해 높은 자리나, 이른바 ‘황금보직’에 가기가 어렵다. 무슨 이유인지 빨리 죽는 사람들도 많다. 거꾸로 악행과 술수에 능하고 위선으로 포장한 자들이 승승장구 출세하고, 돈 잘 벌어 부귀영화와 장수까지 누리니, 복 받은 인생처럼 보일 수밖에 없다.

성경에도 선한 자의 불행과 악한 자의 형통에 대해 거론하는 부분이 여럿 있다. 가령 시편(73)을 보면 악인들이 잘되는 모습이 이렇게 그려진다.

“죽는 때에도 고통이 없고 그 힘이 건강하며 타인과 같은 고난이 없고 재앙도 없나니 그러므로 교만이 저희 목걸이요 강포가 입는 옷이며…능욕하며 악하게 압제하여 말하며 거만히 말하며…”

이런 부조리를 접한 시편기자는 “나는 거의 실족할 뻔하였고 내 걸음이 미끄러질 뻔하였으니 이는 내가 악인의 형통함을 보고 오만한 자를 질시하였음이로다” 라고 고백한다. 그러면서 헛되고 헛된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 것을 깨우쳐 준다.

 

사람들은 죽음 앞에 옷깃을 여미고 고인을 추모하는 게 상례지만, 엊그제 90수를 누리고 세상을 떠난 전두환은 사후에도 온갖 욕설과 수모를 당하고 있다. 바로 ‘악인의 형통’을 누린 자로 기억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는 최고 권력의 자리에 올라 무소불위의 권세를 휘두를 때까지는 그야말로 영광스런 삶을 만끽했다. 하지만 그 이후 인생의 내리막 길에는 고통과 저주가 밀려들었다. 어쩌면 그의 잘못된 인생행로로 인해 후손들마저 얼굴을 들고 다니기가 부끄러운 불행한 가문으로 전락해 버린 건 아닐까.

우리는 그의 경원당하는 쓸쓸한 죽음을 목도하며 한낱 ‘권불십년(權不十年)’에만 그치지 않는 많은 삶의 교훈들을 떠올리게 된다. 본분(本分)을 망각하면 쓴물을 들이켜야 한다는 것, 남의 가슴에 못을 박는 원한과 갈등을 만들면 복수의 저주가 따른다는 것, 자신의 악행을 분별하거나 참회할 줄도 모르는 철면피야말로 어리석은 최악(最惡)이라는 것, 죄악(罪惡)의 업보는 틀림없이 져야한다는 것, 악인의 형통은 신기루와 같다는 것….

그가 평생 군인의 길을 걸었으면 말년도 편안했을 것이다. 하지만 순간의 탐욕과 오판의 유혹에, 가서는 안될 길, 해서는 안될 권력도박의 불판으로 내달렸다. 군인의 기개와 오만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도도한 역사의 흐름과 민주주의 시민정신을 총칼 압제로 찍어 누르려다 역사에 상흔을 남기고 수많은 사람들 피눈물을 쏟게 했다. 그렇게 역사와 민족 앞에 저지른 죄와 남긴 상처는 심히 위중하고 오래 갈 것이다.

 

자고로 사람들에게 한을 남긴 자들, 세상에 갈등과 대립을 불러일으킨 자들의 말로가 행복한 사례는 많지 않다. 해악이 깊고 오래가기 때문이다. 설령 죽는 날까지 영화를 누린다 해도, 그들의 죄과가 없어지는 게 아니라 3~4대 자손까지 이른다는 성경의 경고는 그래서 두렵다.

한반도를 짓밟고 온갖 만행을 저지르고도 뻔뻔한 일본이 갈수록 쇠락하는 것은 우연이라고 볼 수 없다. 그들이 조선 땅에 남긴 깊은 상처는 오늘까지 분열과 갈등의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으니, 그 원한과 저주가 영혼과 심장을 옥죄지 않겠는가.

우리 역사만 보아도 수많은 사례가 있다. 고려를 무너뜨리고 조선을 창업한 이성계는 나중 함흥차사의 수모를 겪었고, 5백년 왕조라 하나 분란이 끊이지 않다 망했다. 세조의 경우 동생 안평·금성대군과 조카 단종, 김종서 등 충신을 죽이고 셀프 등극했다가 원혼의 저주와 질병으로 고통 중에 단명했다. 가까이는 부하의 총탄에 죽은 박정희의 비극에, 권력 앞잡이로 생사람을 잡았던 검찰주의자의 외아들이 비명횡사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장사치의 길을 벗어나 나라를 통째로 밑천 삼으려던 이명박의 거짓과 위선은 철창으로 귀결됐다. 아버지 후광과 아첨 친위 카르텔의 위장술 덕에 권좌에 오른 박근혜의 말로 역시 불행하기 그지없다.

 

전두환의 죽음을 보며 이 시대를 사는 모두가 되새길 일이다.

본분을 저버린 탐욕, 민심과 천심을 거스르는 자는 불행하다는 것. 원한과 갈등을 만들고 남기는 자, 분별과 참회를 모르는 어리석은 자에게는 복수와 저주가 뒤따르며 악행의 업보는 결코 비켜가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할 일이다. 무엇보다 거짓과 위선이 진실을 이길 수 없고, 악이 선을 이길 수 없으며, 악인의 형통은 신기루에 불과하다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