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 칼럼] 삶이 흔들릴 때

● 칼럼 2023. 12. 24. 13:07 Posted by 시사한매니져

[목회칼럼- 기쁨과 소망]  삶이 흔들릴 때

 

김치길 목사 <빌라델비아장로교회 담임목사>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를 불확실성의 시대라고 말합니다. 미래가 불투명한 시대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흘러가는 대로 살아갑니다. 어떤 사람들은 통계를 너무 중요하게 여기는데, 그 이면에는 확신이 아니라 확률에 기대를 걸고 있는 것입니다.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확신을 따라 사는 것이 아니라 확률을 따라 사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살아가다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맞이할 때, 사람들은 쉽게 흔들립니다. 자세히 보면 상황 때문에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중심이 바로 서 있지 않기 때문에 흔들리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불확실한 것이 제거되면 한번 해 보겠다’라고 말합니다. 불확실함을 제거하고 가려고 하면 일평생 할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불확실함은 인간 세상의 한계입니다. 살아가는 동안 불확실함은 운명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는 해보지 않은 길, 가보지 않은 길을 걸어갑니다. 중요한 것은 불확실함을 제거하려 하면 안 됩니다.

불확실한 시대에 할 수 있는 것은 확신의 강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생활도 동일합니다. 세상이 흔들린다고 우리의 신앙도 같이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상황 때문에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신앙이 견고하지 못할 때, 흔들리는 것입니다.

나는 상황에 휘둘리지 않을만한 그런 신앙을 가지고 있는가? 이것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인생은 내가 흔들리고 싶지 않아도 흔들리게 되어 있습니다. 세상은 흔들리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하나님이 세상을 흔들고 계십니다. 역사를 보면 하나님은 온 세상을 흔드시는 분이심을 알게 됩니다.

왜 하나님께서 세상과 우리를 흔드실까요? 우리가 붙들고 있는 것을 확인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네가 붙들고 있는 게 과연 붙들만한 것이냐?”라고 물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흔드시며, 흔들리지 않는 것을 붙들라고 우리에게 사인을 보내십니다.

많은 사람들은 열심히만 살면 되는 줄 압니다. 내가 꽉 붙잡으면 그게 영원할 것처럼 생각하고 살아갑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훅 불기만 해도 한 방에 날아갑니다. 2023년 한해도 많은 것들이 흔들렸습니다. 그리고, 새해에도 많은 것들이 흔들릴 것입니다. 세상에 흔들리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흔들리지 않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 뿐입니다. 오직 그것 만이 영원합니다. 우리의 삶이 흔들릴 때마다 내가 진리 안에 있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반석 되시고 요동치 않는 그리스도 위에 우리의 삶이 올려져 있는 축복이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