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 칼럼-한마당] 그들만의 세상을 사는 자들과 '심판'

 

 

유튜브가 그야말로 ‘만연한’ 시대다. 사람들의 취향도 관심사도 천차만별이다 보니, 별별 기이한 것들이 많아서 짭짭한 ‘간접경험’의 재미를 주기도 한다.

얼마전 우연히 ‘500억 초특가 펜트하우스’라는 제목에 호기심이 생겨 도대체 얼마나 엄청난 집일까 클릭해 보았다. 서울 서초동에 있다는 이 아파트는 영화관과 수영장은 물론, 무려 핵 대피시설까지 갖췄다고 한다. 차량을 지하주차장이 아니라 고층의 집안에 주차하는데, 외제차 여러 대가 거실 옆에 2~3층으로 서있다.

놀라운 세상이다. AI 알고리즘 탓인지, 서울 강남 일대에 수두룩하다는 수백억대 초고가 아파트와 빌라들의 호화로운 실태가 줄줄이 이어진다. 마치 한국이 아닌 별세상을 구경하는 것만 같다.

평범한 월급쟁이들은 상상도 할 수 없는 ‘황제적 삶’ 들이다. 핵전쟁이 나도 끄덕없다니, 그들에게 안보가 위기라는 말이 들릴 리가 없다. 경제가 어려운지 민생이 폭망인지, 대파 한 단이 얼마인지에 관심은 있을까. 아마 종부세· 재산세 깎아준다는 말에는 솔깃할지 모르나, 전세 사기당해 울부짖는 사람들, 반지하의 삶을 지탱하기 위해 새벽부터 심야까지 등짐을 지다 못해 목숨까지 끊는 사람들의 신음소리는 딴 세상의 일일 것이다.

서울의 강남 일대는 한국의 부와 권세를 대표하는 지역이다. 권력기관인 법원, 검찰, 변호사들도 몰려있는 법조타운도 거기다.

지금 한국 권력의 ‘모든 것’으로 통하는 서초동 검찰의 위세와 공포는 하늘을 찌른다. 눈엣가시들의 없는 죄를 만들고, 작은 죄는 부풀린다. 무소불위 압수수색을 야당대표의 경우 3백번 넘게 했다 하고, 언론자유의 ‘성역’에도 압색에 거침이 없다, 그런데, 증거가 없어 쩔쩔매거나 용두사미이기 일쑤다. 중대 경제범죄인 주가조작과 명품백 수수 같은 명백한 권력부패는 모른 척 뭉갠다. 총선 공천에 꽂으면 된다는 곳들만 골라 검찰 수족들을 심었다고 한다. 비례 뒷번호라고 발끈한 검찰수사관 친구를 즉시 대통령특보 자리를 만들어 달래주는 민첩성을 보였다. 자기 사람 제편은 끔찍이 챙기는 조직사랑과 내로남불의 세계, 바로 정치검사 그들만의 세상이다.

법원은 민주와 민권의 최후 보루라고 한다. 정말 그런가. 최근 권력 편에 선 판결들이 잇달고 있다. 검찰 눈치를 보는 이상한 재판도 논란이다. 서민들 삶과는 동떨어진 상식 밖의 선고에 ‘유전무죄, 유권무죄’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반면 사법농단으로 법원신뢰에 먹칠한 전임 대법원장과 대법관들은 신묘한 법기술로 재판을 질질 끌더니 하나같이 무죄로 풀려나 제식구 감싸기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그들만의 강고한 성 안에서 사는 방식이다.

다선 국회의원들이 공천과 경선에 밀리자 탈당한 사람, 아예 당적을 바꿔버린 사람도 있었다. 여당은 ‘검찰 캐비넷’이 무서웠는지 입들을 닫았지만, 야당은 성토로 시끌벅적 했다. 하나같이 “내가 누군데 졸 취급이냐, 사당(私黨)돼 사천(私薦)을 한다”고 화를 냈다. 언론은 공천파동이라고 대서특필, 지지율 급락을 보도했다. 그런데 공천이 끝난 뒤 지지율이 급등한다고 한다. 욕하며 탈당해 변신한 후보들은 하나같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총리와 당대표까지 지냈던 사람은 당을 새로 만들어 제1당이 될 것이라고 큰소리쳤는데, 현재로선 단 1명의 당선자를 낼지도 불투명하다. 고향 땅에 출마했지만 정치 후배에게 큰 지지율 격차로 망신을 당하는 참이다. 어느 정치평론가는 “평소 만나 어울리던 사람들이 그에게 망상을 현실로 착각하게 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니까 정치인이 국민과 당원의 소리는 듣지않고 주변의 듣기좋은 그럴 듯한 말에 도취되어 스스로를 과대평가하고 세상을 ‘우습게’ 보게 되었다는 것이다. 일부 기득권화한 정치인들이 자신을 뽑아준 국민은 안중에 없이 그들만의 세상을 산다는 이야기다.

선거철에 특히 첨예해진 ‘그들만의’ 이기적 악습이 만드는 위기의 심각성을 본다. 권력의 선택적 행사와 편향언론의 행패, 적개심 넘친 갈라치기 언사, ‘강남불패’니 영호남 지역색 등등…거기에 부자도 판검사도, 정치인도 의사도 성직자까지, 모두가 그들만의 세계에 빠져살면 그야말로 각자도생 그 자체다. 특히 정치인과 지도자가 자기들만의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고 독단과 폭주로 흐를 때 얼마나 세상이 위험하고 살벌한가를 절감한 나머지 선거심판의 철퇴를 청하는 것이다.

부활절을 앞두고 고난주간을 지나고 있다. 예수님은 존귀한 하늘나라에서 인간의 모습으로 이 땅에 찾아와 병약자와 억눌린 자들의 친구가 됐다. 그러나 ‘그들만의 세계’에 살던 이스라엘의 지배층 바리새·사두개인들 서기관 제사장들은 그를 적대시하고 핍박하여 십자가에 매달았다. 천상에서 지상에 내려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희생한, 예수 그리스도의 위대한 삶을 묵상하는 절기다.

성경은 공감능력을 강조해 말씀했다.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고.        자기들만 누리는 세상은 위험하다. 서로 어울리며 돌보고 살아야 안전하게 행복을 향유하며 발전도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세상을 이해하고 함께 품고 섬길 때, 비로소 공동선의 비전에 다가갈 수 있다는 말이다. 선거는 그에 합당한 정치인과 정당을 선택하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