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누구든 잃은 것 보다는 얻는 것을, 실패보다는 성공을 원한다. 그런데 지혜서에는 잃으면 얻는다고 하는 말이 있다. 얻는다고 하는 것은 좋은데 잃는다는 것에 대해서는 아쉽다고 생각한다. 잃지 않고 얻을 수는 없을까? 죽지않고 천국가는 법은 없을까?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그런데 잃으면 얻으리라고 하는 진리가 있다. 잃고 얻고를 일직선상에 놓고 있다. 역설적인 교훈이다. 상식으로는 얻으려고 해야 얻고, 가지려고 해야 소유한다. 보통 상식으로는 노력과 결과가 일직선상에 놓여있다. 그런데 잃어야 얻는다고 한다. 죽어야 산다고 한다. 주어야 받는다고 한다.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이해가 되지 않는 논리이다. 얻으려고 애써야 얻는 것이지 버려야 얻는다?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
철저하게 깨져야만 생명을 얻고 구원을 얻는다는 진리도 있다. 구체적이고도 현실적인 이야기이다. 적어도 생명문제에 관한 한에서는 이성적 헤아림의 문제가 아니다. 잃으면 구원을 얻는다는 진리를 이야기 하신 분은 그리스도이시다. 이 진리 속에 사건 세 가지가 내포되어 있다. 하나는, 메시야 되심을 스스로 인정하심의 문제이다. 메시야라고 하면 왕 중의 왕, 선지자 중의 선지자, 제사장 중의 제사장, 가장 이상적인 왕, 제사장, 선지자 되심을 표현하신 것이다. 사건 그 둘은 인자되심을 밝히심이다. 메시야는 정치적인 개념이 아주 강한 표현이라면 인자라고 함은 종말론적 계시자임을 말씀함이다. 훨씬 높고, 휠씬 우주적이고, 훨씬 더 종말론적인 의미의 존재가 곧 인자인 것이다. 인자라고 하면 지극히 영광스러운 존재인데 고난의 메시야시라니 이것이 충격이라고 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지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본래적으로 그리고 저 종국에는 큰 영광이 있겠으나 현재에는 현실적으로는 십자가를 지는 고통이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심이다.
첫째는 각오하고 십자가를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환란과 핍박이 있고, 고난이 있으며 때로는 손해도 있다. 때로는 비관도 있을 수 있다. 그러기에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은 비상한 각오이다. 특히 타문화권 속에서 살아가는 동포의 삶이라 더욱 그러하다. 둘째,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세상을 살다보면 고난은 우연한 것이 아니다. 선택적인 것이 아니다. 당할 수도 있고 안 당할 수도 있는 것이 아니다. 필연적인 것이다. 그러기에 고난을 당한다고 자살하고 절망한다는 것은 잘못된 인생관의 정립 때문이다. 생애 속에서 항상 길이 평탄하고 모든 일이 형통하고 범사가 복 받는다고 생각하고 살아가면 쉽게 절망하고 만다. 생애 속에 고난의 필수성을 기억하는 사람은 인생을 인내하며 살아가게 된다. 인생을 바로 생각하는 것이 바른 생명관이다. 영생지향적 생명이 바른 생명이다. 너무 절망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철저하게 깨져야만 생명을 얻고 구원을 얻는다는 진리도 있다. 구체적이고도 현실적인 이야기이다. 적어도 생명문제에 관한 한에서는 이성적 헤아림의 문제가 아니다. 잃으면 구원을 얻는다는 진리를 이야기 하신 분은 그리스도이시다. 이 진리 속에 사건 세 가지가 내포되어 있다. 하나는, 메시야 되심을 스스로 인정하심의 문제이다. 메시야라고 하면 왕 중의 왕, 선지자 중의 선지자, 제사장 중의 제사장, 가장 이상적인 왕, 제사장, 선지자 되심을 표현하신 것이다. 사건 그 둘은 인자되심을 밝히심이다. 메시야는 정치적인 개념이 아주 강한 표현이라면 인자라고 함은 종말론적 계시자임을 말씀함이다. 훨씬 높고, 휠씬 우주적이고, 훨씬 더 종말론적인 의미의 존재가 곧 인자인 것이다. 인자라고 하면 지극히 영광스러운 존재인데 고난의 메시야시라니 이것이 충격이라고 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지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본래적으로 그리고 저 종국에는 큰 영광이 있겠으나 현재에는 현실적으로는 십자가를 지는 고통이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심이다.
첫째는 각오하고 십자가를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환란과 핍박이 있고, 고난이 있으며 때로는 손해도 있다. 때로는 비관도 있을 수 있다. 그러기에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은 비상한 각오이다. 특히 타문화권 속에서 살아가는 동포의 삶이라 더욱 그러하다. 둘째,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세상을 살다보면 고난은 우연한 것이 아니다. 선택적인 것이 아니다. 당할 수도 있고 안 당할 수도 있는 것이 아니다. 필연적인 것이다. 그러기에 고난을 당한다고 자살하고 절망한다는 것은 잘못된 인생관의 정립 때문이다. 생애 속에서 항상 길이 평탄하고 모든 일이 형통하고 범사가 복 받는다고 생각하고 살아가면 쉽게 절망하고 만다. 생애 속에 고난의 필수성을 기억하는 사람은 인생을 인내하며 살아가게 된다. 인생을 바로 생각하는 것이 바른 생명관이다. 영생지향적 생명이 바른 생명이다. 너무 절망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 윤형복 목사 - 메도베일한인연합교회 담임목사 >
재단법인 자살예방협회 캐나다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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