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쟁이 토끼 한마리가 야자나무 아래에서 ‘혹시 땅이 꺼지면 어쩌지?’ 하고 쓸데없는 걱정을 했다. 그때 야자열매 하나가 ‘쿵’하고 떨어졌다. 깜짝 놀란 토끼는 ‘큰일이다! 드디어 땅이 꺼진다’ 며 정신없이 도망치기 시작했다.
“무슨 일이야?” “큰일 났어! 땅이 꺼지고 있어!”
다른 토끼도 놀라서 덩달아 뛰기 시작했다. 토끼 두 마리의 줄행랑을 보고 또 다른 토끼들도 서둘러 따라 달리기 시작했다.
토끼들을 본 사슴이 물었다. “토끼들아, 왜 그리 허겁지겁 달아나니?”
“지금 땅이 꺼지고 있거든!”
이 말을 들은 사슴도 도망가기 시작했고, 이웃 멧돼지도 날 살려라 뒤따랐다. 그러자 여우, 기린, 늑대, 코끼리, 표범… 동물들이 모두 영문도 모른 채 날 살려라 도망치는 것을 본 호랑이가 의아하게 생각하곤 모두를 불러 세웠다.
“누가 땅이 꺼진다고 했지?” 표범에게 묻자 코끼리를 가리켰고, 코끼리는 늑대를, 늑대는 기린…식으로 거슬러 올라간 끝에 마침내 토끼가 지목됐다. 호랑이는 토끼를 끌고 야자나무 아래로 가 보았다. 땅이 꺼진 흔적은 없이 위에서 떨어진 야자열매만 덩그러니 놓여있는 게 아닌가.
호랑이는 토끼를 호되게 나무라고, 다른 동물들에게도 호통을 쳤다. “이 놈들아, 공연히 부화뇌동 하지마!”


토끼 우화는 이해하기 쉽게 ‘부화뇌동’(附和雷同)을 묘사한다. 천둥치는 소리에 맞추어 천지 만물이 함께 울린다는 뜻이니, 곧 자기 생각이나 주장없이 남의 의견을 뒤쫓는다는 말이 부화뇌동이다. 맨 처음 중국의 고서 ‘예기’(禮記)에 실린 “남의 주장을 가져다가 자기 것이라고 하지 말며, 다른 사람의 의견에 무조건적으로 동조하지 말고, 반드시 옛 것을 모범으로 삼고 ….”(毋剿說 毋雷同 必則古昔 稱先王) 는 구절에서 유래된 고사성어라 한다.
공자는 여기에 ‘화합은 하되 맹목적으로 따라가지는 말라’는 뜻의 ‘화이부동’(和而不同)을 언급하며 “군자는 화합하지만 부화뇌동하지 않고, 소인은 부화뇌동하지만 화합하지 않는다.” (君子和而不同 小人同而不和) 라고 논어를 통해 가르쳤다.
‘화이부동’과 ‘부화뇌동’은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라기 보다는, 이성적으로 판단해 소신껏 행동하느냐, 아니면 분별력이나 줏대없이 남의 꽁무니만을 뒤쫓아 가느냐의 행동패턴 차이를 말해준다. 아울러 세상의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나 저마다의 살아가는 삶의 방식에서 자율이냐 타율이냐를 특징지어 주는 단어들이기도 하다.

남과 북, 좌와 우, 지역과 계층과 세대 등 갈수록 심한 대립과 갈등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모국의 상황을 보면서, 맹목적으로 부화뇌동하는 무리가 너무 많아진 데 놀라고 또 걱정하게 된다. 그 놀라움은 비단 모국 땅에 그치지 않고 머나먼 이민 사회에까지 해일처럼 밀려 와, 위세와 파장이 극히 우려스럽다.
예를 들면, 지난 서울시장 선거 당시 박원순 후보를 “빨갱이”라고 매도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왜 그런지를 입증하는 근거도 없이, 단지 시민단체 활동을 했고, 야당 후보라는 점을 빌미로 흑색선전을 한 것이다. 그런데 당시 캐나다 한인 가운데서도 “박원순이 빨갱이여서 당선되면 서울시가 공산화 될 것”이라는 말을 늘어놓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은 아마 박 시장이 서울시정을 잘 이끌고 있는 지금도 그런 주장을 펴고 있을 것이다. 여당 편을 든다는 ‘애국적’인 생각 하나로, 앞 뒤 가릴 것도 없이 ‘야당후보 죽이기’에 부화뇌동한 것이다.


이성적으로, 아니 간단히 상식적으로 따져봐도 국가보안법이 시퍼렇게 살아있는 대한민국에서 ‘빨갱이 서울시장 후보’를 방관하고 있을 리가 없다. 멀쩡한 사람도 간첩으로 만드는 살벌한 정보기관이 득세하는 반공국가에서 빨갱이가 그렇게 많이 설친다니, 이치에 맞는 일인가. 그런데도 ‘종북’이니, ‘좌파’니 떠들면 전혀 개념없이 뒤따라 합창을 한다. 공공연히 국민 편가르기를 일삼고, 이념대결로 몰아야 승산이 있다는 꿍꿍이로 좌-우 대결을 조장하는 권력의 비겁하고 파렴치한 선동에 부화뇌동하는 것이다. 고위 공직자라는 사람이 대놓고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라고 야당대표를 모욕하는 희한한 일이 벌어지는 것도 그런 연유가 있어서다. 무조건 정부 편을 들어 옳고 그름을 따질 필요도 없이 윽박지르고 나서는 어버이연합과 관변단체들이 활개치는 비정상적인 현상도….


역사교과서를 정쟁거리로 만든 대통령과 여당은 현행 교과서가 주체사상을 가르치는 등 좌편향이고 역사학자들이 90%가 좌파여서 국정화가 불가피하다고 궤변을 늘어놓는다. 그렇다면 왜 진작 처벌하지 않고 이제 와서야 세계적 수치를 자초하는가?. 현 정부가 지시한 검정지침을 기반으로 만든 교과서들이 북한을 찬양한다? 어불성설이다. 자신들이 만들어 놓고 침뱉는 꼴이니, 자가당착과 모순도 유분수다.
그런데 거기에 부화뇌동하여 이 곳 한인사회에서도 그런 류의 주장을 펴거나 막연한 선동적 자료를 퍼뜨리는 사람들이 있어 탄식을 자아낸다. 조금만 따져보면 공자의 가르침처럼 ‘부화뇌동이 아니라 화이부동’의 생각과 언행을 하게 될 터임에도 말이다.


< 김종천 편집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