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문 토기’라는 게 있습니다. 고대 사회에서 저주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그릇에 새겨 그 그릇을 땅바닥에 내던져 깨뜨리거나 바위에 던져 산산조각을 냅니다. 마치 그 저주하고픈 인생이 그렇게 박살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저주하며 그렇게 한답니다.
그런데 이집트에서 고대 출애굽 시대의 유물 발굴 작업을 하던 이들이 ‘저주문 토기’의 파편들을 대량 발굴하였는데, 거기에 보면 유독 한 사람의 이름이 많이 등장하였답니다. 누구일까요? 모세!
당대 애굽인들의 마음엔 모세를 저주하고픈 마음이 가득했을 겁니다. 온 나라를 쑥대밭으로 만들었고, 장남들을 다 죽였고, 노예들을 이끌고 얄미울 정도로 당당하게 ‘바이바이’하며 나갔으니,게다가 그들을 뒤쫓던 군대까지 홍해에 수장시켰으니 그 지도자 ‘모세’가 얼마나 미웠겠습니까? 모든 애굽인의 저주를 받은 이름이 모세입니다.

이렇게 엄청난 저주를 받은 모세, 그의 인생이 그 뒤 어떻게 되었을까요?
모세는 자기 백성들 사이에서도 이런 저주를 받았습니다. 그의 지도력에 시기하여 반기를 들고 일어선 고라 일당, 모세를 저주하며, 지도권을 빼앗으려 하였습니다. 이렇게 내외적으로 저주를 받았던 모세, 어떻게 되었습니까? 끄떡없었지요. 저주를 받았는데도 어떻게 끄떡없이 잘 될 수 있을까요? 민수기 23장 23절에 그 해답이 있습니다. “야곱을 해할 점술이 없고 이스라엘을 해할 복술이 없도다.” 하나님의 백성을 해할 저주가 없습니다. 왜냐면, 하나님께서 지키시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하찮은 미신에 붙들리고, 하찮은 풍습에 사로 잡혀 전전긍긍하며 사는 이들이 있습니다. 권사 집에서 잔치를 하며 날을 잡아 잔치를 하고, 궁합을 보고, 집사 집에서 이사를 가며 손 없는 날을 택해 간다고 합니다. “이왕이면 세상에서도 좋다고 하는 날에…”라고 하는데, 이게 믿음이 없는 행위이자 우리 하나님을 무시하고 모욕하는 행위임을 모릅니다. “야곱을 해할 점술이 없고 이스라엘을 해할 복술이 없도다!” 이런 것에 전전긍긍하기 보다는 하나님께 사랑 받기 위해 충성하십시오. 그토록 엄청난 저주를 받았던 모세, 도리어 그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비결이 뭘까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는 내 목전에 은총을 입었고 내가 이름으로도 너를 앎이니라”(출 33:17).

 내 이름 석 자 만으로도 하나님께서 나를 아시고, 기억하실 만큼 하나님과 가까이 교제하고, 충성합시다. 내 이름 석 자가 하늘나라에서 울려졌는데, 하나님께서 ‘누구라고?’ 의아해하는 비극을 당하지 말고, 예수님께서 버선발로 달려 나오실 정도로 우리 주님께 충성하다 갑시다. 쓸데없는 것을 두려워하며 전전긍긍하지 말고, 하나님의 자녀로 당당하게 살다 축복의 이름 남기고 주님께 갑시다.